[인지적][인지적 융통성 이론][인지적 유연성 이론]인지적 융통성이론, 인지적 유연성이론, 인지적 모니터링, 인지적 변화과정, 인지적 학습모형, 인지적 접근 학습과제, 인지적 도제학습이론, 인지적 도제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13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인지적 융통성이론

Ⅲ. 인지적 유연성이론
1. 인지적 유연성 이론
2. 인지적 유연성 이론의 원리
3. 인지적 유연성 이론은 주로 학습 이전의 상황에 있는 지식과 기능의 전환과 관련이 있다

Ⅳ. 인지적 모니터링

Ⅴ. 인지적 변화과정
1. 목표 1
2. 목표 2와 3
3. 목표 4

Ⅵ. 인지적 학습모형

Ⅶ. 인지적 접근 학습과제

Ⅷ. 인지적 도제학습이론
1. 교수 설계의 기본 방향
1) 조건화된 지식의 습득 기회를 제공되어야 한다
2) 학습과 관련된 정보 처리 수준의 심화 기회가 제공되어야 한다
3) 다양한 시각에서 지식과 관련된 전략을 습득하고 활용할 수 있는 기회가 필요하다
4) 기회가 필요하다
5) 전략이 함께 고려되야 한다
6) 협동학습이 이루어져야 한다
7) 학습환경이 중요하다
2. 인지적 도제 이론의 교수 설계 모형

Ⅸ. 인지적 도제방법
1. Spiro 등의 지식 활용 사례에 바탕을 둔 교수 방법
2. Cognition and Technology Group의 실상황의 특성을 반영한 교수 방법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최근의 인지심리학적 연구 결과에 따르면 전문가와 비전문가의 문제해결 과정, 즉 어떤 정보를 습득하고, 조직하고, 기억하며, 그리고 새로운 지식을 창출하는 과정에서 전문가와 비전문가간에 많은 차이가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어떤 영역에서의 전문가의 인지구조는 비전문가의 인지구조보다 각 지식요소들이 조직적이고 체계적으로 잘 연결되어 있다고 한다. 이러한 차이는 Piaget가 주장하고 있는 나이 발달에서 생기는 것이 아니라 어떤 영역에 대한 경험이나 학습에 의해 늘어난 지식의 산물에서의 차이, 즉 사전 경험의 유무에 따른 것이다. 결국 학습자의 사전지식(prior knowledge)의 차이에 따라 학습의 효과도 다르게 나타난다고 볼 수 있다.
그런데도 지금까지 대부분의 인지심리학자들의 연구에서 인지구조(사전지식)의 차이를 검증하기 위해 사용한 방법은 주로 전문가와 비전문가 두 집단을 비교하는 것이었다. 이러한 양분법적 비교는 성인들의 인지구조를 탐색하는 데는 적합할지 모르나, 대부분 비전문가 집단에 속한다고 볼 수 있는 학생들의 인지구조를 설명하기에는 실제적으로 한계가 많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이러한 한계를 보완하기 위한 한 형태로 인지적 연속체 틀이 Torney-Purta를 주축으로 하여 제시되고 있다. Torney-Purta(1992)는 어떤 영역에서의 이해의 발달에 있어 사람들은 pre-novices 에서 novices로, novices에서 post-novices로, post-novices에서 pre-experts로, 그리고 pre-experts에서 true-experts까지 지속적으로 인지적 재구성이 이루어지는 연속체(continuum)에 있다고 가정하고 있다. Torney-Purta는 이 연속체에서 대부분의 학생들은 pre-novices와 novices 수준이고, 대부분의 성인들은 이 두 수준과 post-novices 수준에 속할 것이라고 한다.
Torney-Purta는 이것을 확인하기 위한 일환으로 1987년부터 해마다 메릴랜드 대학에서 ICONS 프로젝트를 수행해오고 있다. 이 프로젝트는 사전, 사후 시점을 달리하여 학생들에게 실제적인 국내외 사회적, 정치적 그리고 경제적 문제에 대해 학습시키거나, 또는 동료간의 협동적 상호작용을 하게 한 후 그들의 인지구조 변화를 살펴보았다. 그 결과, 피험자 중 절반 이상의 학생들은 인지적 재구성이 일어나 pre-novices, 또는 novices 수준에서 다음 인지구조의 수준, 즉 novices, 또는 post-novices 수준으로 이동하였음을 보여주는 연속적인 결론을 얻어내고 있다.
참고문헌
ⅰ. 강인애, 구성주의 모델들의 특징과 차이점 : 인지적 도제 이론 상황적 학습 이론,인지적 유연성 이론을 중심으로, 한국교육공학회, 1996
ⅱ. 김은정, 인지적 학습양식의 개념적 모형 정립, 한독교육학회, 2005
ⅲ. 손미현, 인지적 도제이론을 활용한 음악개념학습이 음악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경인교육대학교, 2009
ⅳ. 신재한, 인지적 모니터링 전략을 활용한 인지적 도제 수업 모형 개발 및 적용, 한국열린교육학회, 2006
ⅴ. 윤상일, 통합논술의 자기 주도적 교수학습 모델 연구 : 인지적 도제 방법 적용및 매체 블렌딩을 중심으로, 동국대학교, 2008
ⅵ. 장수정, 인지적 융통성이론에 기초한 하이퍼텍스트 환경에서의 학습 효과, 서울대학교, 199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구성주의] 구성주의의 개념, 기본전제, 원리와 구성주의 학습이론 및 구성주의의 시사점 분석
  • 인지적 평형 상태를 되찾게 되는 과정이다(Brooks & Brooks, 1993; Fosnot, 1996). 이상과 같이 최근 구성주의는 전통적인 객관주의적 입장과는 달리 대안적인 관점을 제공함으로서 학습자관, 교사관, 교육내용, 교육방법, 평가 등에 대한 패러다임의 변화로 평가받고 있다. 따라서 교육계에서 가장 큰 이슈가 되고 있는 열린교육운동의 인식론적, 이론적 배경들 중의 하나인 구성주의적 교수-학습 이론의 기본 개념을 접근한다. Ⅲ. 구성주의의 기본전제 구성주

  • [교육행정] 장학론[SuperVision and Instructional Leadership]
  • 학습, 높은 수준의 질문수업 방법◦같은 주제에 같은 교재를 사용하지만 자유재량권(discretion)을 가짐◦똑같은 교재뿐 아니라 똑같은 쪽의 수업(교육과정의 표준화)◦첫 번째 회의에서 자료, 계획, 시간표 등을 세워서 적용◦결과에 대한 피드백(feedback)◦어려움을 느끼는 학생에게 더 깊은 관심◦다양한 학습의 기회 제공장학모습◦일년에 한 번 교장의 관찰◦한달에 한번 교사회의에 참석◦교사상호간에 서로 좋은 감정◦교장이 2주에 한 번

  • 서비스에 대하여
  • 접근방식과 고객지향적 접근방식의 차이는 무엇인가?서비스품질의 분류 및 갭 모형을 이용한 서비스품질관리방안은?서비스제공에서 서비스프로세스표준설정은 어떠한 의미를 가지며 그 역할과 관리방법은 무엇인가?서비스철학과 서비스리더십이 서비스품질과 생산성에 어떻게 작용하는가?강의요약 1장은 세계경제의 변화와 사업방식이 점차 서비스중심으로 변모하는 현상을 설명하고 이에 대한 배경으로 서비스마케팅의 기초개념과 역사를 설

  • 사회복지학개론 총정리
  • 과정14, 개별사회사업의 이해15, 집단사회사업의 이해16, 사회복지실천 면담론 17, 사례관리의 개념과 등장배경18, 지역사회복지의 개념과 원리19, 지역사회복지 실천의 접근방법20, 사회복지행정의 개념과 성격21, 사회복지 행정이론22, 사회복지행정의 발달 과정23, 사회복지행정의 과정24, 사회복지조사의 기본 개념과 조작적 정의 25, 사회복지조사의 유형 및 절차 26, 아동 복지의 개념과 원칙27, 아동복지의 실천 대상 및 개별 실천 방법28, 가족

  • 교육학 서브노트
  • 인지적 불균형을 초래하는 도전적 과제 제시㉤ 인지적 불균형을 초래할 수 있는 다양한 적용기회와 피드백 제공㉥ 교육과정 측면에서 처음에는 구체적이고 단순한 경험 제공 ➝ 이후 상세하고 추상적 경험 제공의 순서대로 내용을 구성해야 함⑥ 시사점㉠ 아동의 발달단계를 고려한 학습방향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음㉡ 아동의 인지발달수준에 따라 교수방법을 달리해야 함(2) 비고츠키의 인지발달이론① 정의㉠ 근접발달영역 내에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