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성주의 교육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23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_구성주의
- [작문론]사회구성주의작문교육과 제 6차교육과정
- [유아교육과정]1. 아동중심 교육과정과 통합 교육과정의 개념 및 배경, 교수학습방법, 환경구성 등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시오.2. 성숙주의 행동주의 구성주의 교육과정 접근법에 대해 자세히 비교, 설명하시오(개념, 특성, 목표, 환경구성, 일과운영, 교수학습방법, 교사의 역할 포함).-2016 방송통신대학교 유아교육과정
- (교육과정 A형)교육에서 구성주의 이론의 정의가 무엇인지 설명하고 구성주의에 근거한 교수-학습의 방법은 무엇이고 어떻게 진행되는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논의하시오.
- [유아교육과정2번항목] 성숙주의 행동주의 구성주의 교육과정 접근법에 대해 자세히 비교설명(개념, 특성, 목표, 환경구성, 일과운영, 교수학습방법, 교사의 역할 포함)
- 목차
-
Ⅰ. 객관주의와 구성주의
1. 객관주의
2. 구성주의
Ⅱ. 인지적 구성주의와 사회적 구성주의
1. 인지적 구성주의: J. Piaget
2. 사회적 구성주의 : L. S. Vygotsky
Ⅲ. 구성주의 교육이론
1. 인지적 도제 이론(Cognitive Apprenticeship Theory)
2. 인지적 유연성 이론 (Cognitive Flexibility Theory)
3. 정황(情況) 교수 이론(Anchored Instruction)
4. 상황학습이론 (Situated Learning)
Ⅳ. 구성주의와 관련 이론에 근거한 교수-학습
1.구성주의자 교사들의 교육과정 개발
2.구성주의자 교사들의 교육 환경 구성
3. 구성주의자 교사들의 수업
4. 구성주의 교사들의 평가
5. 구성주의 교사들의 평가도구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객관주의와 구성주의
"인식의 대상은 무엇인가?(What is known?)"와 "인식은 어떻게 해서 성립하는가?(How it is known?)" 등과 같이 지식의 생성과 존재에 관한 철학이 인식론이다. 근대에 들어와 인식론은 유럽 대륙의 R. Descartes로부터 시작되어 B. Spinoza, G. W. Leibniz로 이어지는 합리론(合理論; 또는 이성론(理性論))과 영국을 중심으로 J. Locke, G. Berkeley, D. Hume 등의 철학자들로 이어지는 경험론(經驗論)의 두 갈래로 나누어진다. 합리론을 주장하는 철학자들은 '참된 인식은 오직 이성으로서만 가능'하다고 생각했다. 반면에 경험론을 주장하는 철학자들은 '새로운 것에 대한 인식은 기존의 경험이 밑바탕이 되고, 그 인식 과정을 통하여 새롭게 구성한다'고 본다.
이러한 인식론적 견해는 학자들에 따라 다양하게 구분하지만, 교수 설계라는 측면에서 Duffy와 Jonassen(1991)은 크게 두 유형으로 나누었다. 즉, 지식은 개인의 경험과는 무관하게 시공을 넘어 객관적으로 존재한다는 객관주의(objectivism)와 개개인의 경험을 바탕으로 개인 내에서 창출된다고 보는 구성주의(constructivism)로 나누었다.
1. 객관주의
주관에 비해 객관을 존중하는 입장으로서 실재(reality)는 인간과 독립적으로 존재한다는 사실주의(realism)의 하나로 볼 수 있다(Lakoff, 1987). 인간의 외부에는 완전한 지식의 구조(knowledge structure)가 있지만, 인간의 내부에는 불완전한 인지 구조(cognitive structure)가 있다고 보고 객관주의자들은 인간밖에 있는 완전한 지식의 구조를 인간의 마음에 심어 주는 작용을 교육이라고 본다. 즉, 인간의 내부는 하얀 백지와 같은 상태에서 학습을 통해 점차적으로 지식이 채워지는 것이다. 따라서, 객관주의에서 말하는 지식은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다.
·지식은 인식의 주체와 독립되어 외부에 존재한다.
·지식 구성은 외부의 지식을 발견 또는 수용하여 체계적으로 구조화함으로써 이루어진다.
·지식은 개인의 부단한 반복적인 암기를 통해 단기 기억에서 장기 기억으로 저장된다.
- 참고문헌
-
황윤한 (1996). 제6차 교육과정 운영의 효율화를 위한 교과별 교수-학습 방법의 탐색: 교수-학습 방법의 패러다임적 전환 모색. 초등교육연구(광주교육대학교 초등교육연구소 간 ), 11(1), 3-31.
황윤한(2003). 보다 『좋은 수업』을 위한 교수-학습의 패러다임적 전환. 서울: 교육과학사
황윤한(1999). 교수-학습 이론으로서의 구성주의. 초등교과교육연구(한국교원대 초등교육연구소), 2, 1-34.
김판수 외(2000). 구성주의와 교과 교육. 학지사.
한국교육과정학회(2002). 교육과정: 이론과 실제. 교육과학사
홍후조(2002). 교육과정의 이해와 개발. 문음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과정] 성숙주의 행동주의 구성주의 교육과정 접근법에 대해 자세히 비교, 설명하시오[2번항목 선정]
- [교육공학] 구성주의와 교육과정 구성
- [가정학과 공통] 2 성숙주의 행동주의 구성주의 교육과정 접근법에 대해 자세히 비교, 설명하시오(개념, 특성, 목표, 환경구성, 일과운영, 교수학습방법, 교사의 역할 포함)
- (A+ 레포트) 구성주의적 관점의 학교 교육과정 개발
- [2018 교육과정] 교육에서 구성주의 이론의 정의가 무엇인지 설명하고 구성주의에 근거한 교수-학습의 방법은 무엇이고 어떻게 진행되는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논의하시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소포클레스의 비극 오이디푸스 왕
- 장르문학의역사_아리스토텔레스의 발견과 급전의 개념에 대해 설명하세요 수업시간에 언급되지 않은 예시를 제시해주세요
- 통합교육의 문제점 및 활성화 방안
- KBS 1, 위기의아이들 3회, 무중력 아이들을 보고 사례를 분석하고 개입계획을 세우시오
- 집단기술 - 어떤 것이 필요한가
- 엘리자베스 빈민법이 왜 공공부조법의 기원 인지에 대해 토론하시오 또한 이법이 생존권적 권리라는 측면에서 적절한지에 대해 찬반으로 토론~
- 사회복지정책론_인간의 존엄성, 자유, 평등 세 가지 가치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여 1)일반적 개념과 2)사회복지정책에서 가지는 의미를 설명하고, 3)이 가치가 잘 반영되었다고 생각하는 사회복지제도를 선택하여 설명해주세요
- 사회복지행정론_사회복지행정이 일반 행정과 다른 점을 기술하고, 사회복지행정이 필요한 이유를 제시해 봅시다
- 아동권리와복지 아동권리와복지아동복지를 실천하는 과정에서 윤리적인 판단을 내릴 때 고려해야 할 윤리적 결정원칙 8가지를 각각 설명하고, 이를아동복지현장에서 적용할 때 발생할 수 있는 윤리적 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학습자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