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성주의 이론이 현대 영유아교육에 미치는 시사점에 대해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1.05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구성주의 이론이 현대 영유아교육에 미치는 시사점에 대해 논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구성주의란

2. 구성주의 교수 학습 모형
1) 문제중심학습
2) 인지적 도제이론
3) 상황적 학습이론
4) 인지적 유연성 이론

3. 구성주의 이론에서 보는 영유아교육

4. 구성주의 이론이 현대 영유아교육에 미치는 시사점
1) 체험학습
2) 자아 성찰적 사고
3) 협동학습
4) 실제적 성격의 과제 중심 학습
5) 교사의 역할

5.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구성주의는 17세기 이후 서구철학의 주류를 이루며 객관적, 과학적 지식체계를 뒷받침했던 객관주의 인식론에 대응하여 등장한 하나의 인식론이다. 객관주의가 객관적이고 절대적인 진리의 존재를 주장하는 반면 구성주의에서는 지식이 개인의 인지작용과 개인이 속한 사회 구성원들 간의 사회적 상호작용에 의해 능동적으로 구성된다고 본다. 즉, 객관주의가 진리 또는 지식을 이를 활용하는 개인의 의지와 관계없이 독립적으로 존재하는 고정된 실체를 보고 모든 상황에 적용할 수 있는 보편, 타당한 절대적
참고문헌
강인애(1997). 우리시대의 구성주의. 문음사.
손민호(2005). 구성주의와 학습의 사회이론. 문음사.
김종문 외(1998). 구성주의 교육학. 교육과학사.
김판수 외 (2003). 구성주의와 교과교육. 학지사.
이혁규(2005). 교과 교육 현상의 질적 연구. 학지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