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성주의 교육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구성주의 교육학들은 구성주의 심리학을 차용하여 교수-학습에 적용한 것이다.
가. Piaget의 인지발달이론에 근거한 교육이론
1) 인지적 도제 이론 (A. Collins, J. Brown, A. Holum)
♡ 의의 : 인지적 도제(徒弟) 이론은 전통적인 도제 제도의 원리를 인지적인 영역에 적용시킨 것이다. 교사의 사고 활동을 교사와 학생 모두가 직접 눈으로 볼 수 있게 만드는 것이 인지적 도제 이론의 목적.
♡ 적용분야 : 가장 잘 적용되는 곳이 국어 및 수학 영역이다. 국어 또는 영어 독해라든지, 작문, 수학적 문제 해결과 같은 복합적이고 인지적인 기능을 요하는 것들은 인지적 도제 이론에 근거하여 수업했을 때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인지적 도제 이론은 주어진 자료를 이해하는데 도움을 줄 뿐만 아니라 학생들이 직면한 새로운 상황에서 그들의 갖고 있는 비활성화된 지식과 기능을 적용할 수 있도록 해준다.
2) 인지적 유연성 이론(Cognitive Flexibility Theory; R. Spiro, P. Feltovich, & R. Coulson)
♡ 의의 : 인지적 유연성 이론은 복잡하고 비정형화된 학습의 특성에 초점을 맞춘 이론이다. 인지적 유연성이라 함은 즉흥적으로 자신의 지식을 재구성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한다. 다시 말해 급진적으로 변화하는 상황의 요구에 따라 여러 가지 방법으로 적절하게 대처하는 것을 말한다. 지식이 표출되는 방법과 이러한 정신적 표상들이 작동하는 과정 모두가 해당.
♡ 네가지원리 :
학습 활동은 다양한 내용의 제시가 있어야 한다.
학습 자료는 너무 단순한 내용은 피하는 것이 좋고 정황에 따른 지식을 얻을 수 있는 것이어야 한다.
수업은 반드시 사례에 근거를 두어야 하며 정보의 전달보다는 지식의 구성을 강조하여야 한다.
지식 요소들은 단편적이지 않고 고도로 통합적이어야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구성주의 시교육 이론 학습과 수업안
  • 구성주의 시교육 이론 학습과 수업안1. 구성주의란?구성주의는 상대주의적 인식론으로서, 지식이 어떻게 형성되는 것이며, 학습은 어떻게 이루어지는가에 대한 이론이다. 즉, 구성주의는 기존의 인식론이 ‘지식에 대상에 대한 존재론적 물음’에 치중해 온데 반해 ‘지식은 “어떻게” 성립되는가’라는 방법론적 물음으로 전환한 현대 인식적 동향인 것이다. 구성주의에 따르면 인간은 자신에게 내재된 경험을 바탕으

  • [교육학, 교과교재,구성주의,] [교과 교재 연구법]구성주의에 관하여
  • 교과 교재 연구 및 지도법 구성주의 학습 1.구성주의 학습이론의 등장 배경 2. 구성주의와 객관주의 비교 3. 구성주의 학습이론의 성격 4. 구성주의 학습이론의 유형 5.인지적 구성주의와 사회적 구성주의의 학습 및교수에 관한 견해 6.구성주의 교수 – 학습 환경의 요소7. 구성주의 학습 모델 비교 ─ 목차 ─1.구성주의 학습이론의 등장 배경지식 정보화 사회의 빠른 변화 환경에 따른 사회적 요구 충족의 필요성객관주의 인식론이 지닌 한계와

  • [교육학] 해석학과 구성주의
  • 구성주의의 교육학』에서는 교육 방법론적인 의도에서 해석하고 있으므로 선이해로 해석했으나, 조지아 윈키의 『가다머』를 번역한 이한우 씨는 선입견으로 해석하고 있다. 이 책에 따르면 “선입견(Vorurteil)은 문자 그대로 선(先)판단(Vor-uteil), 혹은 모든 증거가 적절하게 평가되기 전에 이루어진 판단이라고 말한다. 따라서 선입견은 계속되는 독해나 체험을 통해 확인될 수도 있고 반박될 수도 있다. 모든 선입견은 정당하지 못한 것이고 방향을 잘

  • [교육학]사회적 구성주의와 교수학습(A+리포트)
  • 구성주의의 교육학적 원용을 주장하는 월춰나 콜 등은 비고츠키의 두 가지 저서인 「사회 속의 정신(Mind in society)」을 사회적 구성주의의 이론적 토대를 제공하는 대표적 저서로 보고, 이 두 저서를 영어로 번역하였다. 이로 보면 비고츠키는 스스로 구성주의자로 칭하지는 않았지만, 콜과 월취 등에 의해 사회적 구성주의의 창시자로 간주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그후 사회구성주의자로는 월취(J. V. Wertsch), 콜(MichaeI CoIe), 저겐(Kenneth J. Gergen), 레이브(J. L

  • 구성주의 학습 이론 연구
  • 구성주의적 관점에 따른 교육내용과 교육방법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 4. 연구 방법 및 제한점 주제 중심 통합 사회과 수업모형을 탐색하기 위해 교육학, 사회과 교육 연구서와 논문, 단행본 등을 종합적으로 고찰하는 문헌 연구가 중심이 되었다. 먼저 구성주의의 교육원리란 무엇이며 변화된 교육 환경 속에서 이를 사회과 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방안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볼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것들을 교실 현장에서 활용 할 수 있도록 실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