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육론] 문법 1학기 3단원 다양한 표현과 이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30 / 2019.12.24
- 4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장면에 따른 표현 방법
2.식사문
3.사회 방언
- 본문내용
-
❒ 피동·사동 표현
1. 피동표현
문장은 동작이나 행위를 누가 하느냐에 따라 능동문과 피동문으로 나뉘는데, 주어가 자기 힘으로 동작을 하는 것을 능동이라 하고, 주어가 스스로 행동하지 않고 남의 동작을 받는 것을 피동이라 한다.
피동표현에는 ‘-이-, -히-, -리-, -기-, -되-’와 같은 파생 접사에 의한 피동문과 ‘-어지다. -게 되다’에 의한 피동문이 있다.
예) ① 사냥꾼이 호랑이를 잡았다. - 능동문
호랑이가 사냥꾼에게 잡히었다. - 피동문
② 새로운 사실이 밝혀졌다.
2. 사동표현
문장은 동작이나 행위를 주어가 직접 하느냐 아니면 다른 사람에게 하도록 하느냐에 따라 주동문과 사동문으로 나뉜다.
사동표현에는 ‘-이-, -히-, -리-, -기-, -우-, -구-, -추-’의 사동 접미사가 붙어서 실현되는 사동문과 ‘-게 하다’로 실현되는 사동문이 있다.
예) ① 아이가 밥을 먹었다. - 주동문
어머니가 아이에게 밥을 먹이었다. - 사동문
② 어머니는 아이에게 밥을 먹게 하였다.
.
.
높임표현
높임법이란 말하는 이가 듣는 이나 다른 대상을 높이거나 낮추는 정도를 언어적으로 구별하여 표현하는 체계를 말한다. 국어는 높임을 문법적인 범주로 표현한 높임법이 아주 잘 발달한 언어로 알려져 있다. 국어의 높임법은 높이는 대상이 누구인가에 따라 높임을 실현하는 방법이 달라지는데, 상대방 즉 듣는 이를 높이는 상대 높임법, 문장의 주어를 높이는 주체 높임법, 문장의 목적어나 부사어에 해당하는 대상을 높이는 객체 높임법을 세 가지가 있다.
(1) 상대 높임법
상대 높임법은 국어의 높임법 가운데 가장 잘 발달된 것으로 말하는 이가 상대방, 즉 듣는 이를 높여 말하는 방법이다.
종결표현
특성
격
식
체
하십시오체
-십시오,
-습니다,
-십시다
-습니까?
듣는 이를 가장 높여 대접하는 방식임.
하오체
-오, -소,
-구려,
-ㅂ시다
-는 구려, 오
아랫사람이나 친구를 높여 대접하는 방식으로, 요즘은 잘 쓰지 않음.
하게체
-게, -네,
-ㅁ세-, -세-,
-는구먼, -는가?
아랫사람이나 친구를 어느 정도 대접해 주는 방식으로 요즘 잘 쓰지 않음.
해라체
-아라, -다,
-는다, -자,
-렴, -느냐?,
-니?
듣는 이를 높이지 않는 방식으로, 해체와 비슷한 등급임.
비
격
식
체
해요체
-아요, -군요,
-ㄹ게요, -아요?
듣는 이를 윗사람으로 대접하여 높이는 방식으로, 일상적으로 가장 많이 쓰이는 방식임.
해체(반말)
-아, -지, -야,
-ㄹ게, -아?,
-지?
해라체와 거의 같은 등급인데 해라체보다 덜 권위적이고, 더 친밀한 느낌을 줌.
예) ① 선미가 학교에 왔습니다. -하십시오체
② 선미가 학교에 왔네 - 하게체
③ 선미가 학교에 왔어. - 해체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KBS 1, 위기의아이들 3회, 무중력 아이들을 보고 사례를 분석하고 개입계획을 세우시오
- 집단기술 - 어떤 것이 필요한가
- 엘리자베스 빈민법이 왜 공공부조법의 기원 인지에 대해 토론하시오 또한 이법이 생존권적 권리라는 측면에서 적절한지에 대해 찬반으로 토론~
- 사회복지정책론_인간의 존엄성, 자유, 평등 세 가지 가치 중에서 하나를 선택하여 1)일반적 개념과 2)사회복지정책에서 가지는 의미를 설명하고, 3)이 가치가 잘 반영되었다고 생각하는 사회복지제도를 선택하여 설명해주세요
- 사회복지행정론_사회복지행정이 일반 행정과 다른 점을 기술하고, 사회복지행정이 필요한 이유를 제시해 봅시다
- 아동권리와복지 아동권리와복지아동복지를 실천하는 과정에서 윤리적인 판단을 내릴 때 고려해야 할 윤리적 결정원칙 8가지를 각각 설명하고, 이를아동복지현장에서 적용할 때 발생할 수 있는 윤리적 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학습자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헤롤드 핀터 `배신`
- [교육학] 서머힐 교육
- 니일의 생애와 교육관 & 서머힐 학교의 수업
- 박용래론 - 생애,시의 특징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