쓰기 평가보고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4.16 / 2016.04.16
- 2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아동검사] 아동검사 평가보고서 작성원칙(아동평가보고서 작성방법)
- 영어과교육평가(영어평가),국어과교육평가(국어평가),수학과교육평가(수학평가),과학과교육평가(과학평가),사회과교육평가(사회평가),음악과교육평가(음악평가),미술과교육평가(미술평가),체육과교육평가(체육평가)
- 국어교육평가(국어과평가),영어교육평가(영어과평가),수학교육평가(수학과평가),과학교육평가(과학과평가),사회교육평가(사회과평가),도덕교육평가(도덕과평가),미술교육평가(미술과평가),체육교육평가(체육과평가)
- 사회조사방법론 사회조사보고서 읽기와 쓰기
- [학습지도평가][학습일기평가][학습형성평가][학습현장체험평가][학습지원평가][교육평가][학습평가]학습 지도평가, 학습 일기평가, 학습 형성평가, 학습 현장체험평가, 학습 지원평가에 관한 심층 분석
- 본문내용
-
쓰기 평가
Ⅰ 들어가는 말
Ⅱ 교육과정에 나타난 쓰기교육과 평가
1. 쓰기교육의 목표
2. 쓰기교육의 학년별 내용
3. 평가 및 쓰기평가
Ⅲ 학교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쓰기평가
1. 쓰기평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과 그 시사점
2. 쓰기평가에 대한 기본적인 관점
3. 쓰기평가의 절차
4. 쓰기평가의 요소
5. 쓰기평가의 방법
6. 쓰기평가 기준의 예
7. 쓰기평가의 실제
8. 교육현장에서의 쓰기평가의 한계
9. 내실있는 쓰기교육과 쓰기평가를 위한 제안
Ⅳ 나오는 말
Ⅰ. 들어가는 말
「일반적으로 교육평가라 함은 교육목적의 달성 정도를 평가하는 과정을 말하며 교육활동의 효율성을 미리 설정돤 준거에 의해 평가해 보고 그 결과에 대한 가치를 판별하는 체계적인 과정을 의미한다. 따라서 학생의 교육목적 달성도를 평가하고 교사 스스로의 학습지도방법 등을 평가함은 물론 교육활동 과정에서의 교육목적의 적절성, 학습 내용 선정의 타당성, 교수 학습 전개의 효율성, 등 광범위한 대상 영역을 지니고 있다.」 인용한 부분은 「 」로 표시하였음
( 오성삼 구병두:오해섭에서 재인용, 2002:91) 따라서 평가가 신뢰성 있고 타당하게 이루어진다면 교육의 목적 및 학습내용 선정, 교수 학습 방법 등이 더욱 적절하게 다듬어져 점진적인 교육의 발전을 가져 오리라 기대한다.
평가에서 바람직한 평가를 위한 전제 조건은 평가하고자 하는 교육목표와 교육내용을 명확하게 설정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에 따라 평가요소, 평가방법, 평가 기준 등이 결정될 것이며 평가의 결과가 유용해지기 때문이다.
쓰기교육은 국어과의 여섯 영역 중 하나로 문제해결 및 의미구성의 과정으로서 혹은 의사소통 및 사회문화적 과정으로서 그 중요성이 강조되어 왔다.
학습자들은 쓰기를 통하여 자신의 생각을 구체화시키고 조정하며 새로운 인식의 세계로 접근해 갈 수 수 있다. 또한 쓰기는 이러한 개인적인 성취뿐만 아니라 사회적문화적인 관계를 형성해 가는 수단이 된다.
사람들은 쓰기를 통하여 단지 읽는 사람으로만 존재할 때와는 달리 특정한 사회적 문제에 대한 관점을 형성해 가는 사회적 역할을 수행하게 되며 능숙한 필자는 사회적문화적정치적으로 중심적인 위치에 설 가능성이 높아진다. 그러므로 숙련된 필자가 많은 사회는 자신의 견해가 분명한 사회구성원들로 인하여 사회적문화적정치적인 흐름이 특정한 계층에 의해 주도되기보다는 서로 다른 견해를 가진 사람들의 다양성이 존중되고, 사회적인 협의의 과정을 거쳐 가장 합리적이고 바람직한 방향으로 흘러갈 것이다.
쓰기의 본질을 위와 같이 파악한다면 쓰기교육의 목표를 학습자 개개인이 자신의 사상과 정서를 가장 효과적인 방법으로 드러내도록 도와 사회의 일원으로서 건강하고 아름다운 사회를 형성해 가는데 일정한 역할을 하도록 하는데 두어야 마땅하지 않을까?.
따라서 「글쓰기교육은 개별적으로 진실한 목소리로 그들의 생각을 표현하도록 격려하고 사회적으로 적합한 텍스트를 만들도록 격려해 주어야 한다.」(크리스토퍼 트리블, 2003: 97)
이와 같은 쓰기교육을 촉진하는 하나의 방편으로서 혹은 쓰기교육의 한 과정으로서 쓰기평가는 기존의 평가에서와 같이 쓰기의 결과물을 두고 그 등급을 평가 최종평가물에 대하여 교사의 반응에 대한 비판 : 크리스토퍼 트리블- 글은 이미 완성되어 버렸으므로 도움말은 실제로 이 텍스트를 개선시키도록 도와주지 못한다. 레이머스-학생이 무엇을 하겠는가? 아주 흔한 것은 말할 것도 없이 한숨을 푹푹 내쉬면서 그 쪽지를 내다 버리고, 어쨌든 다음에는 ‘빨갛게 표시된 것들을 덜 받게 되기를 바라는 것이다. (크리스토퍼 트리블:2003,172)
하는 수준에서 벗어나 쓰기의 과정을 중시해야 한다. 이 때 교사는 충실한 안내자로서 학습자들의 쓰기에 대한 통찰력을 길러주고 그들의 쓰기능력을 향상시키는데 기여해야 한다.
- 참고문헌
-
참고문헌
김정자 쓰기평가방법 연구 서울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1992
임천택 ‘쓰기포트폴리오 평가 모형 탐구’ 쓰기수업방법 박이정 1998
김봉순 ‘쓰기영역 교육과정 평가의 체계’ 쓰기수업방법 박이정 1998
박영목 외 국어과교수학습론 교학사 2001
오해섭 교육학개론 학지사 2002
김태기 수행평가의 역사 함께 여는 국어교육 2003년 가을호
옥스퍼드 언어교육지침서-쓰기 크리그로퍼 트리블 지음 김지홍 뒤침 범문사 2003
제 7차 국어과 교육과정 및 해설서 교육부 1997
경상대학교 석사과정 언어교육평가특론 게시판 -와이글의 ‘쓰기평가’-2004학년도 2학기
최현섭 외 국어교육학개론 2005년 제2증보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우리가 아동상담사로 왜 최신의 정신병리를 배워 아동기 이상발달을 이해해야 하는지 그 이유에 대해 기술하세요
- 교사 학부모 관계 정립의 이론적 배경
- 학부모와 교사관계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소포클레스의 비극 오이디푸스 왕
- 장르문학의역사_아리스토텔레스의 발견과 급전의 개념에 대해 설명하세요 수업시간에 언급되지 않은 예시를 제시해주세요
- 통합교육의 문제점 및 활성화 방안
- KBS 1, 위기의아이들 3회, 무중력 아이들을 보고 사례를 분석하고 개입계획을 세우시오
- 집단기술 - 어떤 것이 필요한가
- 엘리자베스 빈민법이 왜 공공부조법의 기원 인지에 대해 토론하시오 또한 이법이 생존권적 권리라는 측면에서 적절한지에 대해 찬반으로 토론~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