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작문 교재 분석 -개정 7차 초등학교 쓰기 교과서를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29 / 2019.12.24
- 1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개정 7차 교육과정 초등학교 쓰기 교과서의 체제와 체재
Ⅲ. 7차 교육과정 쓰기 교과서·개정 7차 교육과정 쓰기 교과서 비교 분석
Ⅳ. 개정 7차 교육과정 초등학교 쓰기 교과서의 제반 단원 특성 및 특정 단원 분석
Ⅴ. 사교육 작문 교재 분석
Ⅵ. 개정 7차 국어 교과서의 문제점과 제안
Ⅶ. 결론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Ⅱ. 개정 7차 교육과정 초등학교 쓰기 교과서의 체제와 체재
1. 체제體制(system)
교과서 체제는 교과서가 구성되어 있는 조직, 양식, 상태 등을 아울러 말하는 것이다. 컴퓨터에 비유한다면 교과서 체제는 소프트웨어에 해당한다.
가. 분책 방식
1,2,3 학년은 3권 체제(듣기·말하기, 읽기, 쓰기)를 가지며 4,5,6학년은 2권 체제(듣기·말하기·쓰기, 읽기)를 가진다.
나. 단원 구성 방식
기본적으로 모든 학년 단계에서 목표별 단원 구성 방식을 취한다. 여기서 말하는 목표는
정보 전달, 정서 표현, 설득, 사회적 상호 작용 등 언어 사용 목적을 말하는 것이다. 또한
분책 방식에 따라 4,5,6 학년의 경우 기능별 단원 구성(길러주고자 하는 언어 기능에 따라 단원 내용을 선정하고 조직함) 방식을 취한다.
다. 단원의 전개 방식
단원의 전개 방식은 ① 단원명 ② 학생의 학습 준비를 돕기 위한 자료(대체로 그림 자료) ③ 언어 활동 자료 ④ 배운 내용의 정리 의 순을 따른다. 구체적으로
① 도입학습 ② 이해학습 ③ 적용학습 ④ 정리학습 ⑤ 놀이터 의 전개 방식을 따르고 있다.
도입 학습은 단원명과 국어 상황 및 목적으로 구성되고, 이해학습은 차시 학습 목표 관련 지식과 기능 및 맥락 요소를 학습하는 활동으로 구성되며, 적용학습은 이해학습에서 배우고 익힌 지식과 기능 및 맥락 요소를 적용하는 활동으로 구성되고, 정리학습은 단원 학습 내용 성취도를 점검하는 활동으로 구성된다. 한편 ‘놀이터’는 창의적 국어사용 능력을 향상시키는 활동으로 구성된다.
- 참고문헌
-
제 7차 국어과 교육과정
개정 7차 국어과 교육과정
제 7차 교육과정 3학년 2학기 쓰기 교과서
제 7차 교육과정 4학년 2학기 말하기․듣기․쓰기 교과서
제 7차 교육과정 5학년 2학기 말하기․듣기․쓰기 교과서
제 7차 교육과정 6학년 2학기 말하기․듣기․쓰기 교과서
제 7차 개정 교육과정 2학년 2학기 쓰기 교과서
노명완(1996), 교과서 제도와 개발 과정의 문제, ?(2005년 2학기「국어교육론」강의 자료집 수록)
노명완(2006), 국어 교육과 ‘국어’ 교과서, 돈암어문학회
신헌재(2009), 초등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의 구현 방안 - 초등 국어교과서 개발을 중심으로 -, 국어교육 제128호 103 ~ 127p
이재승(1999), 제 7차 초등학교 국어 교과서의 특징과 개발 과제, 박이정
이주섭(2009), 개정 초등 국어 교과서의 주요 특징 고찰 - 1, 2학년을 중심으로 -, 한국언어문학
자료평가
- zzzzzzzzzzzzzzzzzz
- efg0***
(2010.04.15 23:58:25)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0세 부모상담일지]만0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5명 분량)
- [부모교육] 정리정돈 하지 못하는 아이
- 배론 한국사의이해 A+
- [의상] 한국 중국 일본의 전통 의복 디자인에 대한 비교
- [아동생활지도] 기본생활습관 지도 -식사지도, 배변지도, 수면지도, 청결지도, 안전지도
- 다중 지능 학습과 수업 다중지능이론 전통적인 지능이론 다중지능 이론 지능의 8
- [유아언어교육수업지도안] 동화 `구름빵`을 읽고 `이름 빵` 만들기
- [교육학] 만3세 언어지도 모의수업 활동계획안-어떤 동물일까요
- 아동복지의 필요성에 대한 구체적인 견해와 우리나라 아동복지 서비스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17-19세기 동아시아 삼국의 사회의 짜임새를 비교하여 서술하고, 이와 같은 차이가 이후 근대적 경제성장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