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작문 교재 분석 -개정 7차 초등학교 쓰기 교과서를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1.29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개정 7차 교육과정 초등학교 쓰기 교과서의 체제와 체재

Ⅲ. 7차 교육과정 쓰기 교과서·개정 7차 교육과정 쓰기 교과서 비교 분석

Ⅳ. 개정 7차 교육과정 초등학교 쓰기 교과서의 제반 단원 특성 및 특정 단원 분석

Ⅴ. 사교육 작문 교재 분석

Ⅵ. 개정 7차 국어 교과서의 문제점과 제안

Ⅶ. 결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개정 7차 교육과정 초등학교 쓰기 교과서의 체제와 체재

1. 체제體制(system)

교과서 체제는 교과서가 구성되어 있는 조직, 양식, 상태 등을 아울러 말하는 것이다. 컴퓨터에 비유한다면 교과서 체제는 소프트웨어에 해당한다.

가. 분책 방식

1,2,3 학년은 3권 체제(듣기·말하기, 읽기, 쓰기)를 가지며 4,5,6학년은 2권 체제(듣기·말하기·쓰기, 읽기)를 가진다.

나. 단원 구성 방식

기본적으로 모든 학년 단계에서 목표별 단원 구성 방식을 취한다. 여기서 말하는 목표는
정보 전달, 정서 표현, 설득, 사회적 상호 작용 등 언어 사용 목적을 말하는 것이다. 또한
분책 방식에 따라 4,5,6 학년의 경우 기능별 단원 구성(길러주고자 하는 언어 기능에 따라 단원 내용을 선정하고 조직함) 방식을 취한다.

다. 단원의 전개 방식

단원의 전개 방식은 ① 단원명 ② 학생의 학습 준비를 돕기 위한 자료(대체로 그림 자료) ③ 언어 활동 자료 ④ 배운 내용의 정리 의 순을 따른다. 구체적으로

① 도입학습 ② 이해학습 ③ 적용학습 ④ 정리학습 ⑤ 놀이터 의 전개 방식을 따르고 있다.
도입 학습은 단원명과 국어 상황 및 목적으로 구성되고, 이해학습은 차시 학습 목표 관련 지식과 기능 및 맥락 요소를 학습하는 활동으로 구성되며, 적용학습은 이해학습에서 배우고 익힌 지식과 기능 및 맥락 요소를 적용하는 활동으로 구성되고, 정리학습은 단원 학습 내용 성취도를 점검하는 활동으로 구성된다. 한편 ‘놀이터’는 창의적 국어사용 능력을 향상시키는 활동으로 구성된다.
참고문헌
제 7차 국어과 교육과정
개정 7차 국어과 교육과정

제 7차 교육과정 3학년 2학기 쓰기 교과서
제 7차 교육과정 4학년 2학기 말하기․듣기․쓰기 교과서
제 7차 교육과정 5학년 2학기 말하기․듣기․쓰기 교과서
제 7차 교육과정 6학년 2학기 말하기․듣기․쓰기 교과서
제 7차 개정 교육과정 2학년 2학기 쓰기 교과서

노명완(1996), 교과서 제도와 개발 과정의 문제, ?(2005년 2학기「국어교육론」강의 자료집 수록)
노명완(2006), 국어 교육과 ‘국어’ 교과서, 돈암어문학회
신헌재(2009), 초등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의 구현 방안 - 초등 국어교과서 개발을 중심으로 -, 국어교육 제128호 103 ~ 127p
이재승(1999), 제 7차 초등학교 국어 교과서의 특징과 개발 과제, 박이정
이주섭(2009), 개정 초등 국어 교과서의 주요 특징 고찰 - 1, 2학년을 중심으로 -, 한국언어문학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zzzzzzzzzzzzzzzzzz
  • efg0***
    (2010.04.15 23:58:25)
회원 추천자료
  • 미국 초등 사회 교과서 구성체제 분석 연구
  • 초등학교 사회 교과서 구성체제 분석을 통해 우리나라 교과서 개발에 시사점을 얻는데 주된 목적이 있다. 교과서는 교수학습 과정에서 하나의 자료일 뿐이라고 명시되어 있지만 학교 현장에서 차지하는 교과서의 비중과 교육과정은 교과서를 통해 구현된다는 사실을 고려할 때 그 중요성을 쉽게 간과하기는 어렵다.한국의 초등 사회 교과서는 교수요목기부터 지난 65년간 9번의 교육과정 개정을 거치며 변천해왔다. 교과서를 개발할 때마다 연구진

  • 교육학 초등학교 국어 교과서 재구성 2학년 2학기 쓰기 3단원 생각을 나타내요
  • 쓰기이므로, 말판놀이를 하는데 한계가 있다고 생각했다. 그래서 처음에 각자 개별로 마인드맵을 하고, 조별로 그것을 가지고 토론해보는 활동으로 넣어서 한 번 더 점검 해 볼 수 있는 활동으로 구성하였다.Ⅴ. 참고 문헌♦이명희(2009) 독자를 고려한 글쓰기 양상 분석 및 교수 학습 방안 연구 : 초등학교 5학년의 설득적 글쓰기를 중심으로 = Research on teaching-learning methods and analysis on writings with reader level recognition, 학위논문(석사) 경인교육대학교 교육

  • 제7차 국어과 교육과정 이해
  • 학교이며 교사이다. 그러므로 학습의 효율적인 운영방안에 대해서 깊이 생각해 보아야 할 것이다. 여기에는 뒤따르는 많은 것들이 있을 것이다. 교육과정을 개정 할 때마다 제기되었던 기초연구의 부족, 학습자의 성취수준 설정의 어려움, 교육내용의 수준과 범위 등이 있다. 이러한 것들의 문제를 개선하여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어야겠다. 교육과정의 성격 중에 교육청과 학교, 교원․학생․학부모가 함께 실현해 가는 교육과정이라는 말이 있다

  • 초등학교 영어정책보고서
  • 개정을 하게 되지만 더 좋은 교육 과정을 개발하기 위한 연구와 노력이 계속되어야 할 것이다. 급변하는 시대에 우리의 2세들이 질 높은 영어 교육을 받게 하여 국가와 사회 발전에 기여하게 하고, 개인의 발전을 통하여 행복한 삶을 누릴 수 있도록 해 주어야 한다. 2.2. 제7차 교육과정2.2.1. 영어과 교육 과정 개정의 중심가. 생활 영어 중시제7차 초등학교 영어 교육 과정은, 다가올 21세기의 지식․정보화 시대에 대비하여 초등 학생들로 하여금 국제

  •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언어사용능력신장훈련,고사성어교육,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문식성,글쓰기교육,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ICT활용교육
  • 쓰기교육,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의 ICT활용교육 분석Ⅰ. 서론Ⅱ.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의 일반적 특성Ⅲ.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의 목표Ⅳ.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의 언어사용능력신장훈련1. 기본 학습 방법 훈련1) 듣기 훈련2) 말하기 훈련3) 소집단 학습 방법 훈련2. 창의성을 기르기 위한 훈련Ⅴ. 초등학교 국어과(국어교육)의 고사성어교육1. 고사성어의 학습 필요성2. 초등학교 고사성어 학습의 난제3. 교재화 가능한 고사성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