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육] 문학과 교육과정안 및 제7차교육과정안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9.21 / 2019.12.24
- 2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 서론-교육과정의 정의, 의의 목표
♧ 본론 - 1. 제 7차 교육과정의 전개 및 특징
2. 문학교육과정의 전개 및 분석
3. 문학과 교수학습 방법
♧결론- 교육과정의 문제점 및 대안
♧ 참고목록
- 본문내용
-
국어과에서는 전통적으로 교과중심이나 학문중심 이론에 따라 교육과정을 논의해 왔다. 그러나 1980년대 이후 인지 과정중심의 이론이 퍼지기 시작했으며 최근에는 인간중심의 교육 과정론이 널리 통용되고 있다. 이러한 변화는 인간과 교육, 언어를 바라보는 철학의 변화와 방향을 같이 하는 것이다.
3)교육과정의 검토 필요성
: 다양한 국어 현상 중에서 교육적으로 의미 있는 것들을 표집해서 조직한 것이 교육과정이다. 국어 교육과정은 국어 현상을 이루는 사고-의사소통-문화의 요소를 통합적으로 고려해야 한다. 아울러 국어교육이 하나의 교육 분과인 이상, 교육 현상의 관점에서도 교육과정을 살필 필요가 있다. 국어 교육과정은 국어 현상을 교육 현상에 투사한 결과라 할 수 있다.
4) 교육과정의 구성의 방향과 변인
교육과정 구성이란 국어 교육 전체의 체계를 설계하는 일이다. 교육과정 구성은 크게 두 층위에서 이루어진다.
①국가・지자체 수준에서의 구성-학제 짜기, 진로 구분, 교과 설정, 시간 배당, 교과의 목표 와 내용을 결정, 학교 운영에 관한 일반적인 지침.
②학교&교실 수준에서의 구성- (학교는 실제 교육이 이루어지는 최대의 독립 단위로서, 규모에 관계없이 학생들은 동일한 교육과정 체계에 따라 학습하게 된다.) 학교 교육의 목표, 연간 수업 계획, 반 편성과 교사 배정, 과목과 교과서 선택, 평가.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정서행동장애 아동을 이해하기 위한 이론적 배경(신체생리모델, 심리역동모델, 행동주의모델, 인지모델, 생태학모델) 중 1가지 이론을 선정하여, 해당 이론에 근거한 사례 아동 지도 및 중재방법을 작성하시오
- 나의 교직관 레포트
-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내용,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사례,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자료,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 관련 제언
- 갑신정변
- 만3세 부모상담일지 1학기 5명 (아주 자세합니다)
- 만3세 1년 3월-2월 부모상담일지 (아주 자세합니다)
- 만3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 15명
- 의사소통영역 교수학습 지도안 읽기 말하기 듣기 상황 그림을 보고 어떤 일이 있었는지 추리하면서 자신의 생각을 말할 수 있다
- 유치원 원아 수업 지도안(의사소통영역)
- 한국의 텔레커뮤니케이션 발전역사와 사회에 미치는영향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