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교육] 제7차 교육과정 및 2007 교육과정의 `읽기` 영역 분석 -학년별 내용 7∼8학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1.11 / 2019.12.24
  • 3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목차 -

Ⅰ. 제7차 교육과정과 2007 개정교육과정의 비교
1. 제7차 교육과정과 2007 개정 교육과정 ‘읽기’ 영역 비교
2. 2007 개정교육과정 7, 8학년 ‘읽기’ 영역 세부내용
3. 초등(5, 6학년)과 중등(7, 8학년)의 ‘읽기’ 영역의 위계성

Ⅱ. ‘성취 기준’과 ‘내용 요소의 예’에 대한 검토
1. 교육 내용의 타당성, 적정성, 연계성 강화에 대한 검토
2. 2007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에 대한 비판점
3. 7차 교육과정의 ‘내용’과 2007 개정 교육과정의 ‘성취 기준’ 비교

Ⅲ. ‘실제 범주’ 및 ‘글의 수준과 범위’에 대한 검토
1. 2007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 ‘읽기’ 영역에서 교육내용으로 다루고 있는 글의 종류
2. ‘글의 수준과 범위’ 검토
3. ‘읽기’와 ‘쓰기’ 영역간의 연계성

Ⅳ. ‘맥락’에 대한 검토
1. ‘맥락’이란 무엇인가?
2. 2007 개정 국어과 7, 8학년 읽기 교육과정 및 교과서에 나타난 ‘맥락’의 요소

Ⅴ. ‘매체’의 교육 내용에 대한 검토
1. ‘읽기’ 영역에서 ‘매체’를 다루어야 하는 이유
2. 매체언어와 매체언어 교육
3. 2007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의 7학년 교과서 속의 ‘매체’ 반영 양상
본문내용
읽기의 개념, 특성, 원리, 방법 등을 설명한 글
(1) 읽기의 개념, 특성, 원리, 방법을 안다.
 읽기의 개념과 특성 이해하기
 읽기의 원리 파악하기
 맥락을 고려하면서 글을 읽는 방법 파악하기
 글의 특성에 맞는 읽기 방법을 활용하여 글 읽는 태도 기르기
설명하는 글
지식
이해
독자의 관점, 입장, 지식 등에 따라 다르게 이해될 수 있는 글
(2) 독자의 관점, 입장, 지식 등에 따라 글의 내용이 다르게 이해될 수 있음을 안다.
 글의 다양한 이해 가능성 이해하기
 글을 다르게 이해하게 되는 원인 파악하기
 자신의 이해와 다른 사람의 이해 비교하기
 다른 사람이 이해한 바를 존중하는 태도 기르기

지식
문제 해결 방안이나 요구 사항을 담아 건의하는 글
(3) 건의하는 글을 읽고 주장의 합리성과 수용 가능성을 평가한다.
 건의하는 글의 목적과 특성 이해하기
 문제 상황과 요구 사항 파악하기
 주장의 합리성과 수용 가능성 판단하기
 합리적인 문제 해결 방안을 찾는 태도 기르기
사회적 상호 작용의 글
평가
가치 있고 감동적인 경험을 기록한 글
(4) 특별한 경험을 기록한 글을 읽고 글쓴이 자신의 삶에 비추어 자신의 삶을 성찰한다.
 독서를 통한 간접 경험의 특성 이해하기
 가치 있고 감동적인 경험에 공감하기
 경험을 기록한 글을 읽고 자신의 삶을 성찰하기
 글쓴이가 속해 있는 공동체와 자신이 속해 잇는 공동체의 가치관과 윤리 비교하기
정서 표현의 글
종합
인물의 가치관이나 사고방식이 잘 드러난 영화
(5) 영화에 등장하는 인물의 가치관이나 사고방식을 비판적으로 이해한다.
 영화의 매체 특성 이해하기
 영화의 서사 구조 파악하기
 주요 인물의 성격 및 인물 형상화 방식 파악하기
 영화에 나타난 인물의 가치관이나 사고방식에 대해 토론하기
영화
분석
종합

참고문헌
※ 참고 문헌

교육인적자원부, 『중학교 교육 과정 해설 - 국어, 도덕, 사회』, 대한교과서, 1999.
교육과학기술부, 『중학교 교육 과정 해설 - 국어, 도덕, 사회』, 대한교과서, 2008.
김형철 외, 『중학교 국어 1-1』, 교학사, 2010.
김형철 외, 『중학교 국어 1-2』, 교학사, 2010.
김형철 외, 『중학교 국어 1-1 교사용 지도서』, 교학사, 2010.
최미숙, 『국어 교육의 이해』, 사회평론, 2009.
김성희, 「국어과 교육과정 개정안 <읽기> 영역의 비판적 검토」, 『동국어문학』, 제 17․18집, 2006.
김명순, 「2007년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의 교육 내용의 변화와 의미-읽기 영역을 중심으로」, 『새국어교육』, 제80호, 2008.
김혜정, 「읽기의 맥락과 맥락 읽기」, 『독서연구』, 제21호, 2009.
이재기, 「2007년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의 특징과 실행 방안」, 『청람 어문 교육』, 제 36집, 2007.
임천택, 「새 국어과 교육과정의 내용 선정 범주 ‘맥락’의 현장 소통 방안」, 『청람 어문 교육』, 제 36집, 200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제7차 교육과정에 대한 비판적 검토
  • 과정의 내용 영역은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국어지식, 문학의 여섯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는 내용체계는 물론이고 학년별 내용에서 그 모습을 찾아볼 수 있다. 다음으로 각 영역의 내용은 ‘본질’, ‘원리’, ‘태도’ 범주의 교육 내용과 ‘실제’ 범주의 교육 내용으로 구조화되어 있다. 교육내용의 영역 구분이나 내용체계의 ‘본질’, ‘원리’, ‘태도’, ‘실제’ 범주는 결국 교육내용의 틀과 관련되는 문제다. 이 보고서에서는 제7차

  • 중학교 및 고등학교 국어 교과서 분석
  • 내용분석-중고등학교 국어교과서의 연계성 파악-7차 교육과정과 국어교과서, 그리고 국어교과서가 나아가야할 방향 제시Ⅱ. 중학교 국어 교과서 분석1.교과서 구성 분석하기  (1) 중학교 교과서의 구성 및 목차 구성을 다같이 살펴볼까요? (복사물 참조)-대단원표지 (대단원 영역, 대단원명, 제재 제시)-단원의 길잡이 (대단원 학습 목표, 학습내용, 학습법)-소단원 (읽기전에-읽기중 활동-읽기후 활동)-생각넓히기 (협의, 토의, 토론 과정 + 사고력 키

  • [교육학] 제7차 교육과정 및 2007 교육과정의 `읽기` 영역 분석
  • 제7차 교육과정 및 2007 교육과정의영역 분석 -목차-Ⅰ. 7차 교육과정 초등학교학년별 성취기준Ⅱ. 읽기 교과서의 구성적 측면1. 읽기 교과서 대단원 전개 흐름도2. 읽기 교과서 구성 체계3. 대단원 주요 부분의 기능Ⅲ. 학년별 교과서 분석Ⅲ-1. 5학년 교과서 분석 1. 5-1 읽기 단원 학습 목표 및 학습 내용 요소의 수준과 범위2. 교과서 분석Ⅲ-2. 6학년 교과서 분석 1. 6-2 읽기 단원 학습 목표 및 학습 내용 요소의 수준과 범

  • 2007, 2009 교육과정 중심 문법체계 영역의 이론과 실제
  • 7차 교육과정 이후 - 지향적 문법 담론① 의미 구성으로서의 통합적 문법 교육 ② 원리 중심의 문법 교육③ ‘언어 인식’의 개념을 바탕으로 한 문법 교육④ 인지적정의적 특성을 바탕으로 한 문법 교육Ⅱ. 2007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 분석1. 2007 국어과 교육과정의 성격 2. 2007 국어과 교육과정 내 문법 영역의 성격 3. 2007 국어과 교육과정 내 문법 영역의 목표 4. 2007 국어과 교육과정 내 문법 영역의 내용과 내용 체계 (1). 내용 체계(2). 세부 내용

  • 독서 영역 교수, 학습원리
  • 2007. 5. 7 발표독서 영역 교수 ․ 학습원리- 목차 -*들어가며Ⅰ. 독서 영역 교육과정에 대한 이해1. 성격2. 목표3. 내용 4. 교수 ․ 학습 방법5. 평가Ⅱ. 독서의 개념과 연구동향1. 독서의 개념2. 독서 이론3. 독서 교육의 방법Ⅲ. 제7차 교육과정의 교육1. 제6차 교육과정의 교과 검토2. 제7차 교과의 특징 및 구성3. 독서교과서의 실제*나오며들어가며독서 영역의 교육과정에 대해 살피기에 앞서 국어과 내용 영역에서의 ‘읽기’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