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교육] 제7차 교육과정 및 2007 교육과정의 `읽기` 영역 분석 -학년별 내용 7∼8학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1.11 / 2019.12.24
- 3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 목차 -
Ⅰ. 제7차 교육과정과 2007 개정교육과정의 비교
1. 제7차 교육과정과 2007 개정 교육과정 ‘읽기’ 영역 비교
2. 2007 개정교육과정 7, 8학년 ‘읽기’ 영역 세부내용
3. 초등(5, 6학년)과 중등(7, 8학년)의 ‘읽기’ 영역의 위계성
Ⅱ. ‘성취 기준’과 ‘내용 요소의 예’에 대한 검토
1. 교육 내용의 타당성, 적정성, 연계성 강화에 대한 검토
2. 2007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에 대한 비판점
3. 7차 교육과정의 ‘내용’과 2007 개정 교육과정의 ‘성취 기준’ 비교
Ⅲ. ‘실제 범주’ 및 ‘글의 수준과 범위’에 대한 검토
1. 2007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 ‘읽기’ 영역에서 교육내용으로 다루고 있는 글의 종류
2. ‘글의 수준과 범위’ 검토
3. ‘읽기’와 ‘쓰기’ 영역간의 연계성
Ⅳ. ‘맥락’에 대한 검토
1. ‘맥락’이란 무엇인가?
2. 2007 개정 국어과 7, 8학년 읽기 교육과정 및 교과서에 나타난 ‘맥락’의 요소
Ⅴ. ‘매체’의 교육 내용에 대한 검토
1. ‘읽기’ 영역에서 ‘매체’를 다루어야 하는 이유
2. 매체언어와 매체언어 교육
3. 2007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의 7학년 교과서 속의 ‘매체’ 반영 양상
- 본문내용
-
읽기의 개념, 특성, 원리, 방법 등을 설명한 글
(1) 읽기의 개념, 특성, 원리, 방법을 안다.
읽기의 개념과 특성 이해하기
읽기의 원리 파악하기
맥락을 고려하면서 글을 읽는 방법 파악하기
글의 특성에 맞는 읽기 방법을 활용하여 글 읽는 태도 기르기
설명하는 글
지식
이해
독자의 관점, 입장, 지식 등에 따라 다르게 이해될 수 있는 글
(2) 독자의 관점, 입장, 지식 등에 따라 글의 내용이 다르게 이해될 수 있음을 안다.
글의 다양한 이해 가능성 이해하기
글을 다르게 이해하게 되는 원인 파악하기
자신의 이해와 다른 사람의 이해 비교하기
다른 사람이 이해한 바를 존중하는 태도 기르기
글
지식
문제 해결 방안이나 요구 사항을 담아 건의하는 글
(3) 건의하는 글을 읽고 주장의 합리성과 수용 가능성을 평가한다.
건의하는 글의 목적과 특성 이해하기
문제 상황과 요구 사항 파악하기
주장의 합리성과 수용 가능성 판단하기
합리적인 문제 해결 방안을 찾는 태도 기르기
사회적 상호 작용의 글
평가
가치 있고 감동적인 경험을 기록한 글
(4) 특별한 경험을 기록한 글을 읽고 글쓴이 자신의 삶에 비추어 자신의 삶을 성찰한다.
독서를 통한 간접 경험의 특성 이해하기
가치 있고 감동적인 경험에 공감하기
경험을 기록한 글을 읽고 자신의 삶을 성찰하기
글쓴이가 속해 있는 공동체와 자신이 속해 잇는 공동체의 가치관과 윤리 비교하기
정서 표현의 글
종합
인물의 가치관이나 사고방식이 잘 드러난 영화
(5) 영화에 등장하는 인물의 가치관이나 사고방식을 비판적으로 이해한다.
영화의 매체 특성 이해하기
영화의 서사 구조 파악하기
주요 인물의 성격 및 인물 형상화 방식 파악하기
영화에 나타난 인물의 가치관이나 사고방식에 대해 토론하기
영화
분석
종합
- 참고문헌
-
※ 참고 문헌
교육인적자원부, 『중학교 교육 과정 해설 - 국어, 도덕, 사회』, 대한교과서, 1999.
교육과학기술부, 『중학교 교육 과정 해설 - 국어, 도덕, 사회』, 대한교과서, 2008.
김형철 외, 『중학교 국어 1-1』, 교학사, 2010.
김형철 외, 『중학교 국어 1-2』, 교학사, 2010.
김형철 외, 『중학교 국어 1-1 교사용 지도서』, 교학사, 2010.
최미숙, 『국어 교육의 이해』, 사회평론, 2009.
김성희, 「국어과 교육과정 개정안 <읽기> 영역의 비판적 검토」, 『동국어문학』, 제 17․18집, 2006.
김명순, 「2007년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의 교육 내용의 변화와 의미-읽기 영역을 중심으로」, 『새국어교육』, 제80호, 2008.
김혜정, 「읽기의 맥락과 맥락 읽기」, 『독서연구』, 제21호, 2009.
이재기, 「2007년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의 특징과 실행 방안」, 『청람 어문 교육』, 제 36집, 2007.
임천택, 「새 국어과 교육과정의 내용 선정 범주 ‘맥락’의 현장 소통 방안」, 『청람 어문 교육』, 제 36집, 2007.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일리아스를 통한 호메로스의 시문학적 존재이해와 나르시시즘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한국어실습 4차시 참관일지 (한국어학과), (초급 문법 참관일지)
- 사회복지실천관계의 기본원리(개별화, 의도적감정표현,통제된정서적관여, 비판적태도,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 비밀보장)에 대해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