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외국어교육]제2외국어 교육의 개정중점과 목표, 제2외국어 교육의 학습원리와 내용체계, 제2외국어 교육 중학교 생활외국어, 제2외국어 교육 고등학교 외국어Ⅰ(일반선택과목), 제2외국어 교육 고등학교 외국어Ⅱ(심화선택과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27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고등학교 교육과정 개정중점,목표, 고등학교 선택중심,재량활동,특별활동, 고등학교 교육과정 평가, 고등학교 교육과정 사례, 고등학교 교육과정 방향
- [수능시험][수학능력시험][제2외국어]수능시험(수학능력시험)제2외국어 개정중점,내용, 수능시험(수학능력시험)제2외국어 독일어,프랑스어,중국어
- [고등학교 교육과정]고등학교 교육과정의 개정중점,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기본내용, 고등학교 선택중심교육과정, 고등학교 재량활동교육과정, 고등학교 특별활동교육과정,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문제점과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개선과제
- 우리나라 교육과정의 변천
- 재량활동의 운영 및 평가
- 목차
-
Ⅰ. 개요
Ⅱ. 제2외국어 교육의 개정중점
1. 중학교 재량시간에 제2외국어 신설
2. 아랍어과목 신설
3. 외국어의 실용성 중시
4. 학생들의 학습부담 경감
5. 언어의 4기능 진술
6. 과목명칭 변경
Ⅲ. 제2외국어 교육의 목표
Ⅳ. 제2외국어 교육의 학습원리
Ⅴ. 제2외국어 교육의 내용체계
Ⅵ. 제2외국어 교육의 중학교 생활외국어
1. 성격
2. 독일어
3. 프랑스어
4. 스페인어
5. 중국어
6. 일본어
7. 러시아어
8. 아랍어
Ⅶ. 제2외국어 교육의 고등학교 외국어Ⅰ(일반선택과목)
1. 독일어Ⅰ
2. 프랑스어Ⅰ
3. 스페인어Ⅰ
4. 중국어Ⅰ
5. 일본어Ⅰ
6. 러시아어Ⅰ
7. 아랍어Ⅰ
Ⅷ. 제2외국어 교육의 고등학교 외국어Ⅱ(심화선택과목)
1. 독일어Ⅱ
1) 필요성
2) 성격
3) 내용
4) 진로관계
2. 프랑스어Ⅱ
1) 필요성
2) 성격
3) 내용
4) 진로관계
3. 스페인어Ⅱ
1) 필요성
2) 성격
3) 내용
4) 진로관계
4. 중국어Ⅱ
1) 필요성
2) 성격
3) 내용
4) 진로관계
5. 일본어Ⅱ
1) 필요성
2) 성격
3) 내용
4) 진로관계
6. 러시아어Ⅱ
1) 필요성
2) 성격
3) 내용
4) 진로관계
7. 아랍어Ⅱ
1) 필요성
2) 성격
3) 내용
4) 진로관계
참고문헌
- 본문내용
-
Krashen(1981, 1982)은 그의 언어 습득 이론(a language acquisition theory)에서 외국어를 익히는 방법을 두 가지로 보고 있다. 그 하나는 `습득(acquisition)`으로서 마치 어린아이들이 자신들의 모국어를 배우는 것처럼 무의식적으로 일어나는 자연스러운 과정이며, 또 다른 하나는 ‘학습(learning)’으로서 전형적인 교실수업에서 볼 수 있는, 규칙(rules)을 중요시하는 의식적이며 인위적인 과정이다. Krashen에 따르면, ‘학습’을 통해 얻어진 지식은 항상 의식을 통해서만 접근가능한 반면, 무의식적으로 ‘습득’된 지식은 언제든지 필요한 경우에 자연스럽게 사용될 수 있다. 따라서 언어 교수(language teaching)는 ‘학습’이 아닌 ‘습득’을 지향해야 하며, ‘습득’이야말로 말을 틔우고 그 언어를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게 하는 유일한 방법이다. 한편, 의식적으로 배운 지식은, 일단 자연스럽게 ‘습득’된 지식이 산출되었을 때 그 산출물이 제대로 잘 되었는지를 검토하거나 통제하는 단순한 기능밖에는 할 수 없다는 것이다.
Krashen(1981)의 관점에서 보면, 어휘는 그 자체를 직접적으로 배우는 것보다 배우고자 하는 어휘들을 포함한 전체적인 문장이나 메세지의 이해를 통해 간접적으로 습득되는 것이 더 바람직하다는 것이다. 이러한 견해는 언어학자들이나 교육학자들 사이에 많은 토론과 논쟁을 불러일으켰는데, 특히 의식적으로 배워서 많은 연습과 훈련을 통해 그 지식을 숙달시킬 수 있다고 보는 Long(1983)의 견해와는 커다란 차이가 있다. 그러나 Krashen의 주장의 타당성 여부와는 별개로 이와 같은 논의에서 최소한 한 가지 결론을 끌어낼 수 있다. 즉, 언어 학습은 자발적이고 자동적인 언어 행위가 일어날 수 있도록, 딱딱한 지식이 아닌, 필요한 상황에서 적절하게 사용될 수 있는 유연한 지식을 얻을 수 있도록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이다.
외국어를 어떤 방법으로 가르치는 것이 가장 좋은가에 관해 이론적으로 다양한 견해들이 제기되어 왔다. 그 중에서도 의사 소통을 그 궁극적 목표로 하는 방법에서는 어린아이들이 모국어를 습득하는 것과 흡사한 경험을 학습자가 갖도록 하는 것을 강조하고 있다. 즉, 학습자가 언어 습득
- 참고문헌
-
1. 독어 교육 논문집(1988), 한국 독어 독문학 교육학회
2. 문교부(1989), 고등학교 외국어과 교육과정 해설(독일어,프랑스어,에스파냐어,중국어,일본어)
3. 신수송(1993), 현대 독일어, 교육과학사
4. 임승규·정의원(2002), 고등학교 중국어Ⅰ, 서울 시사에듀케이션
5. 주수웅(1988), 일본어교육3, 경기대학교
6. 최희순 외(2003), 일본어교육과정의 교수학습의 실제, 신라대 교육과학연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수용 표현 어휘력 검사 Receptive & Expressive Vocabulry Test(REVT)
- 학교사회복지론_(개인적 환경적 여건으로) 학교 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청소년의 사례를 한가지 선택해 그 학생의 입장이 되어 자세히 기술하고, 이들이 보다 행복한 학교 생활을 하기 위해 어떠한 변화가 필요할지 대안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기술하세요
- 영유아보육프로그램개발과평가_프로젝트 접근법에서 주제선정이란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닙니다 어떤 주제를 선정하느냐에 따라 활동기간 동안의 보육목표, 내용, 영유아들의 흥미 지속 정도와 성향까지도 변하기 때문입니다 영유아들에게 친숙하고도 흥미 있으며 의미를 이해할 수 있는 주제 선정 기준과 내용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 자선조직협회 인보관운동의 특징을 비교분석하고 두 운동이 사화복지실천방법에 끼친 영향을 제시하고 현대사회에 필요한 운동이 무엇인지 자신의~
- [영유아발달] 유전과 환경이 발달에 미치는 영향력에 대한 학습자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국어학] 우리나라 방언의 지역별 특징과 그 예
- 가족복지론_최근 사회문제가 되고 있는 입양가족 사례를 조사하고, 이에 대한 정부의 대응책 및 자신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만3세 발달평가 - 만3세 1학기 3월~8월 발달평가 및 종합평가 5명 (평가제 / 표준보육과정)
- [한국문학사] 1970년대 한국문학
- [성서선교학] 누가복음에 나타난 선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