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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제7차교육과정의 개정
1. 국민 공통 기본 교육과정의 편성
2. 고교 2, 3학년의 학생 선택 중심 교육과정 도입
3. 수준별 교육과정의 도입
4. 재량활동의 신설 및 확대
5. 교과별 학습량의 최적화와 수준의 조정
6. 질 관리 중심의 교육과정 평가 체제 확립
7. 정보화 사회에 대비한 창의성, 정보 능력 배양

Ⅱ. 제7차교육과정의 학교교육과정
1. 학교교육과정의 성격
2. 학교교육과정 편성․운영의 기본 방향

Ⅲ. 제7차교육과정의 수준별교육과정

Ⅳ. 제7차교육과정의 특별활동

Ⅴ. 제7차교육과정의 재량활동
1. 재량 활동은 학생들의 다양한 요구․흥미․적성을 수용하기 위한 것이다
2. 재량 활동은 학교 교육에 대한 사회적 요구를 수용하기 위한 것이다
3. 재량 활동은 학교의 독특한 문화 풍토에 따른 특색 있는 학교로 바꾸어 나가기 위한 것이다
4. 재량 활동은 교육과정에 대한 교사의 전문성을 발휘할 수 있게 하기 위한 것이다
5. 교육 내용에 대한 학생의 선택권을 확대하기 위한 것이다
6. 재량 활동은 학생의 직접적인 체험 활동이 활발하게 이루어지도록 하기 위한 것이다
7. 재량 활동은 학생의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을 기르기 위한 것이다
8. 재량 활동은 교과서 중심의 교육 체제에서 벗어나기 위한 것이다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제7차교육과정의 개정

1. 국민 공통 기본 교육과정의 편성

(1) 국민 공통 기본 교육기간 설정 : 초등 1학년 ~ 고등 1학년(10년간)
(2) 단계 또는 학년제 개념에 기초하여 일관성 있는 구성

2. 고교 2, 3학년의 학생 선택 중심 교육과정 도입

(1) 일반 선택과 심화 선택으로 구분, 다양한 선택과목 개설
(2) 과정이나 계절의 구분 없이 운영, 학생의 선택의 폭 확대

3. 수준별 교육과정의 도입

(1) 학생의 능력 개인차에 따른 다양한 교육기회 제공
(2) 단계형, 심화․보충형, 과목 선택형 수준별 교육과정 편성․운영

4. 재량활동의 신설 및 확대

(1) 학생의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의 신장
(2) 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자율성 및 학생의 선택권 부여

5. 교과별 학습량의 최적화와 수준의 조정

(1) 최저 필수 학습 요소를 중심으로 교과별 학습 내용 선정
(2) 이수 교과목 수의 축소와 범위․수준의 적정화 도모

6. 질 관리 중심의 교육과정 평가 체제 확립

(1) 교과별 교육목표 성취 기준 설정
(2) 주기적인 학력 평가 및 학교 교육과정 운영 평가

7. 정보화 사회에 대비한 창의성, 정보 능력 배양

(1) 컴퓨터 교육내용의 강화
(2) 개방적 자기 주도 학습 능력을 촉진하는 창의적 교육활동

Ⅱ. 제7차교육과정의 학교교육과정

1. 학교교육과정의 성격

우리 학교교육과정은 대한민국 헌법 제1조(능력에 따라 균등하게 교육받을 권리, 교육의 자주성․전문성․중립성 보장), 교육기본법 제2조(교육의 이념) 및 초․중등 교육법 제38조(초등학교의 교육 목적) 동법 제23조(국가, 지역, 학교 수준의 교육과정)를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하여 교육부 고시 제 1997-15호(1997. 12. 30 개정고시) “초․중등 학교교육과정”에 근거를 둔 것이다.
지방교육자치에 관한 법률(법률 제5467호) 제22조 제 6 호에 의하여 경기도의 지리, 사회, 문화적 특수성과 학생, 교원, 학부모, 지역 주민의 요구를 바탕으로 【꿈을 가꾸는 파주교육 실현으로 지성과 덕성을 겸비한 창의적인 한국인 육성】을 위하여 경기도 교육청에서 발간한 【변화와 혁신을 위한 학급교육과정 길라잡이】, 파주교육청에서 발간한 【제7차 학교교
참고문헌
교육부(1999), 초등학교교육과정해설(Ⅴ), 서울 : 대한교과서주식회사
교육부(1997), 초·중등 학교 교육 과정 -국민 공통 기본 교육 과정
교육인적자원부(2000), 제7차 특수학교교육과정 Ⅰ·Ⅱ
서울 녹천중학교(1998), 제7차 교육과정 시행을 대비한 중학교 창의적 재량활동 편성·운영 방안
이용숙(1997), 열린교육을 통한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 열린교육과 수준별 교육과정 정책 세미나, 덕성여대 열린교육연구소
한국교육개발원(1997), 제7차 교육과정 편성 운영 방안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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