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교육과정의 변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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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교육과정의 변천
1. 우리나라 교육과정의 이해
● 우리나라 초,중등학교 교육과정 개정의 변화
1948년 정부수립 이후 2009년도에 이르는 동안 우리나라의 초·중등학교의 교육과정 은 일곱 차례에 걸쳐 수정되거나 전반적인 개혁이 있어 왔음
● 1995년 정부주도 하에 개정, 공포된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및 사범학교 ‘교과과 정’이 최초의 현대적인 교육과정이다.
● 두 번째 개정은 1963년 2월 15일에 문교부령 제119호에 의한 것이다.
● 세 번째 개정은 1973년 2월 문교부령 제310호로 전면 개편된 것이다.
● 네 번째 개정은 1981년 12월 31일 문교부령 제 442호에 의하여 1982년부터 1984년 까지 학교급별 및 교과에 따라 단계적으로 시행에 들어갔던 것이다.
● 다섯 번째 개정은 1991년부터 적용된 교육과정으로 교과의 통합과 교과서 정책 그리 고 학교장의 재량에서 약간의 변화가 시도되었고 전면적인 개편은 1995년부터 적용되 었던 제6차 교육과정에서 이루어졌다.
● 마지막 개정안은 2000년부터 적용된 제7차 교육과정과 2007년 제7차 교육과정 개정 안이다.
3. 제1차 교육과정 이전
a. 교육이념과 학제 : 해방 직후 대한민국정부 수립되기전 10개 분과 100여명의 한국인 으로 구성된 교육심의회(오천석,1975)를 통해 새로운 학교교육제도의 기초를 제정했 다. 이심의회는 홍익인간을 교육이념으로 삼고 학교제도를 6-3-3-4 로 정하였다.
b. 교수요목 요약 : 교과서 편찬의 기본이 되었던 교수요목은 오늘날의 교육과정에 해당 된다고 할 수 있으며, 이 시대의 교수요목이 1958년에 발간되 < 문교개관 >에 다음 과 같이 요약되어 있다.
· 교과의 지도내용을 상세히 표시하고 기초능력을 배양하는 데 주력한다.
· 교과는 분과주의를 택하였으며 체계적인 지도, 지력의 배양 등에 중점을 둔다.
· 애국애족의 교육을 강화하며 일본잔재를 정신면에서나 생활면에서 시급히 제거하는 데 노력한다.
● 이시기에 특기할 만한 사항으로는 초등(국민)학교수준에서 한자교육이 철폐된 것.
c. 중학교와 고등학교 교육목표와 지도내용
1) 중학교 교육목표와 지도내용.
① 교육목표 : 중학교는 초등학교에서 받은 교육의 기초 위에 중등보통교육을 하는 것 을 목적으로 한다.
② 지도내용 : · 초등학교의 교육성과를 더욱 발전, 확대시켜 중견국민으로서 필요한 품성과 자질을 기른다.
· 사회에서 필요한 직업에 관한 지식과 기능 근로를 존중하는 정신과 행동 또는 개성에 맞는 장래의 진로를 결정하는 능력을 기른다.
· 학교 내 자율적 활동을 조장하며 감정을 바르게 하고 공정한 비판력 을 기른다.
· 신체를 양호, 단련하여 체력을 증진시키며 건전한 정신을 기른다.
2) 고등학교 교육목표와 지도내용.
① 교육목표 : 고등학교는 중학교에서 받은 교육의 기초 위에 고등보통교육과 전문교 육을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② 지도내용 : · 중학교 교육의 성과를 더욱 발전, 확대시켜 중견국민으로서 필요한 품 성과 기술을 기른다.
· 국가, 사회에 대한 이해와 건전한 비판력을 기른다.
· 민족의 사명을 자각하고 체력의 향상을 도모하며 개성에 맞는 장래의 진로를 결정케 하며 일반적 교양을 높이고 전문적 기능을 기른다.
4. 제 1차 교육과정 개정안
a. 개정시기와 : 기존의 교육과정을 보완하고 새로운 교육과정을 구성하기 위해 문교부는 배경 ‘교수요목제정 심의회규정’을 공표했으나 한국전쟁으로 중단되었다가 다 음해인 1951년에 ‘교과과정 연구위원회규정’을 공포하고 과목의 개편을 시도하여 1955년 ‘교과과정’이 작성되었다.
b. 특징 : 기존의 교육과정 구성의 원칙이라고 할 수 있는 분과주의를 탈피하며 종래의 교과의 논리적 자료를 중심으로 한 교육방법을 지양하고 전인적이고 통합적인 인격을 형성하기 위한 노력이 있었다.
5. 제2차 교육과정 개정안
개정시기: 당시의 정치 경제사회의 구조적인 측면에서 대변혁이
있었던 시기
배경철학: 자주성. 생산성. 융통성
정의: 학생들의 학습 경험 여하에 따라 그들이 어떤 인간으로
성장 하는냐가 결정 되는 것
특징: 지역사회와 학교 간의 간격을 좁히기 위하여 학교시설의
개방, 언어순화교실 운영, 국사교육연구실운영, 경로교실운영
6. 제3차 교육과정 개정안
-개정 시기: 1960년대 말부터 1970년대 초
-배경철학 : 지식의 구조를 강조하고 발견학습을 권장하는 학문중심 교육과정
-강조점 : 수학에 소개된 집합개념이 제 3차개정 시 초.중등학교 산수나 수학 교과에
도입되었으며 자연과의 경우 탐구수업이 가능하도록 교과서 개편 .국가의 자주성
함양과 국민정신교육을 강화하기 위해 국사와 도덕교과가 독립되어 강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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