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업계 고등학교][농고]농업계 고등학교(농고)의 의미와 교육과정, 농업계 고등학교(농고)의 농업정보교육과 농업정보교육과정, 농업계 고등학교(농고)의 농업교사 역할과 농업교사 조직몰입, 농업계 고등학교(농고) 지도상 유의점과 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26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농업계 고등학교(농고)의 의미

Ⅲ. 농업계 고등학교(농고)의 교육과정
1. 일반적인 내용
2. 학과별 전공교과 구성 내용
1) 식물자원과 작물계열 교과(재배, 작물생산기술)
2) 식물자원과 임업 계열 교과(숲과 인간, 산림자원 기술)
3) 식물자원과 원예 계열 과목(원예, 원예기술Ⅰ,Ⅱ)
4) 동물자원학과 축산 계열 교과(축산, 사육기술Ⅰ,Ⅱ)
5) 동물자원과 잠업계열 교과(누에와 비단, 잠사기술 )
6) 농업기계과 교과(농업기계, 농업기계공작, 농업기계기술Ⅰ, Ⅱ)
7) 농업토목과 교과(농업과 물, 농촌과 농지 개발, 농업토목기술Ⅰ,Ⅱ)
8) 식품가공과 교과(식품과학, 식품위생, 식품가공기술Ⅰ,Ⅱ)
9) 조경과 교과(조경, 조경기술Ⅰ,Ⅱ)
10) 환경보전과 교과(환경보전, 환경관리Ⅰ,Ⅱ)
11) 농산물 유통과 교과(농산물 유통, 유통관리Ⅰ,Ⅱ)

Ⅳ. 농업계 고등학교(농고)의 농업정보교육
1. 농업정보의 의미
2. 농업정보의 분야
3. 농업계 고등학교 농산물 유통 및 농업정보 관련학과의 교육과정
4. 농산물 유통 및 농업정보 관련 자격증 취득을 위한 교육내용
1) 워드프로세서 기능사 2급
2) 정보처리 기능사 2급
3) 정보통신 운용 기능사 2급
4) 전자계산일반 교과목 관련 공무원 시험

Ⅴ. 농업계 고등학교(농고)의 농업정보교육과정

Ⅵ. 농업계 고등학교(농고)의 농업교사 역할

Ⅶ. 농업계 고등학교(농고)의 농업교사 조직몰입

Ⅷ. 농업계 고등학교(농고)의 지도상 유의점

Ⅸ.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실업계 고등학생은 졸업과 동시에 진로를 결정하여야 되므로 진로 및 자격증에 대한 충분한 탐색과 체험 및 사전 준비가 이루어져야 하나, 그렇지 못하고 많은 고등학생이나 졸업생들이 적성에 맞지 않은 직업을 선택하여 전직, 이직하는 경향이 있어 매우 안타까움을 느끼며 자신의 진로 선택과 준비능력을 강화시킬 방안을 마련해야 할 것이다. 즉, 학교는 학생이 장래에 종사하게 될 진로 및 자격증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선택할 진로에 대해 필요한 능력과 태도를 길러 주어야 하는 것이다. 다시 말하면 진로 목표를 성취하는데 도움이 되는 활동이나 방법을 선택하는 것, 가치관 확립, 가정의 사회적․경제적 배경의 고려, 진로 정보 학교, 교육 정책 요인, 미래사회의 전망을 탐색하여야 할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탐색 과정 중 가장 중요한 것은 건전한 직업관을 가지도록 하는 것이다. 즉, 천직 의식, 직업 소명 사상이다. 자기 직업을 아끼고 자랑스럽게 여기며 자기 직업에 열성을 다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앞으로는 학교 졸업장보다는 자격증이 앞서는 시대가 전개되어 가고 있다.
21세기의 지식기반사회에 발맞추어 이제는 누가 얼마만큼 배웠느냐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얼마만큼 개인의 능력을 인정받느냐가 중요한 자격증 시대가 되고 있다. 현대의 시대는 자격증의 시대라고 일컬으며 국가기술자격검정을 통해 개인의 재능과 능력, 그리고 전문성을 인정받는 자격증시대를 열어가고 있다. 새로운 분야에 대한 도전 및 스스로의 평가를 원한다면 자격증 취득에 관심을 가져 새로운 변신을 시도해볼 수 있다. 새로운 도전에 대한 두려움만 없앨 수 있다면 자신의 인생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시킬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다. 이렇게 어려운 진로를 결정하고 선택하기 위한 자격증 탐색은 개인의 생애를 통해서 가장
참고문헌
교육개혁위원회, 세계화·정보화 시대를 주도하는 신교육체제 수립을 위한 교육개혁방안(II), 서울 대한교과서, 1996
교육부, 고등학교 교육과정(Ⅰ)(Ⅱ), 1992
충청남도교육과학연구원, 교육부 위탁 연구과제 답신보고서-제 7차 실업계 고등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지침 및 장학자료 개발, 2000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실업계 고등학교의 교수 - 학습방법 연구, 2000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실업계 고교 육성대책 추진 지원 연구, 2001
한국교육개발원, 교육과정 총론안(Ⅱ)-실업계 고등학교 교육과정 총론안, 199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수학습방법론] 개별학습
  • 교육의 요인학생들의 높은 학업 성취와 적극적인 학교생활의 참여를 가져올 수 있는 개별화 교육에서 가장 중요한 요인은 교사들에 의해 개별화된 것들이 최고의 질을 보장하는 교육과정과 수업이어야 한다. 예를 들어, 교사들은 다음과 같은 것들을 확인할 수 있다.교육과정의 초점이 관련 학문 분야의 전문가들이 가장 높은 가치를 부여한 정보와 지식에 확실하게 맞추어져 있는지 확인한다.수업, 활동, 학습 결과물 등은 학생들이 그와 같은 중요

  • 초등학교 영어교육 교재활용, 역할놀이활용, 초등학교 영어교육 이야기활용, 노래활용, 게임활용, 초등학교 영어교육 비디오활용, 웹자원활용
  • 과정의 운영3. 교재활용1) 교과서2) 지도서3) CD-ROM 타이틀4) 녹음테이프Ⅲ.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역할놀이활용교육1. 역할 놀이의 개념2. 역할 놀이 학습의 필요성1) 학습자들이 경험할 수 없는 다양한 경험의 기회를 교실에 가져올 수 있다2) 말하기를 꺼리거나 과묵한 성격의 학습자에게 말할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한다3) 영어 학습에 흥미를 갖게 한다3. 역할 놀이의 유형4. 역할 놀이 방법 및 지도상의 유의점1) 역할 놀이 방법2) 지도상

  • [일반사회 교과교육론] 간척 사업에 대한 논의에 의사결정모형을 적절히 적용
  • 교육과 합리적 의사결정모형1. 정 의(1) 의사결정(Decision-Making) 의사 결정이란 선택이 가능한 여러 개의 대안 중에서 자기가 추구하는 목표에 적합한 어느 하나를 선택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① 어떤 문제 상황에 직면했을 때 개인적,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판단을 내리는 과정과 그 판단에 따르는 행위, 혹은② 개인이나 조직이 문제 해결이나 목표 달성을 위하여 문제를 확인․진단하여 정보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며 여러 가지 행동 방안

  • [직업교육, 직업교육정책] 직업교육의 역사와 직업교육의 현황, 문제점 및 일본의 직업교육 사례를 통해 본 직업교육의 정책 방향, 향후 직업교육의 질 제고 방안 분석
  • 교육과 관련한 주요 정책은 실업기술교육 5개년 계획(1958˜1962)에 따라 1958년 의결된 직업교육진흥법안을 모체로 1963년 산업교육진흥법의 제정과 기술진흥 5개년 계획(1967˜1971)의 수립이다. 이 과정에서 실업계 고교를 위한 주요 정책을 보면, 인문계와 실업계 고교 교육과정의 별도 운영을 위한 실업계 고교 교육과정의 제정 및 개정, 실업교사 양성을 위한 농업교육과, 공업교육과, 수산교육과, 상업교육과의 설치, 직업교육 예산의 경제개발 특별회계

  • [교수학습이론] 프로젝트 접근법
  • 의미하여야 한다는 점을 강조한다. 교수- 학습 과정 면에서 시작, 전개, 마무리의 3단계 과정으로 구분되는데, 각 단계마다 중심사건과 과정, 그리고 학생들의 활동 내용이 다르며 이와 유기적인 관계 속에서 교사의 관심 및 역할이 달라진다. 6) 프로젝트 접근법의 본질적 요소(1) 학습자 자신이 학습에 대한 책임을 갖는다.(2) 주제, 제재, 문제, 쟁점에 대한 탐구 활동과 표현 활동을 하게 된다.(3) 만들어 가는 과정 중심의 교육과정이다.: 학습자가 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