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업계 고등학교][농고]농업계 고등학교(농고)의 의미와 교육과정, 농업계 고등학교(농고)의 농업정보교육과 농업정보교육과정, 농업계 고등학교(농고)의 농업교사 역할과 농업교사 조직몰입, 농업계 고등학교(농고) 지도상 유의점과 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26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실업계 고등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체제 개선에 관한 연구
- 농업계고등학교(농고) 교육현황, 학습지도와 진로지도, 농업계고등학교(농고) 제6차교육과정과 제7차교육과정 비교, 농업계고등학교(농고) 개선방안
- [특수교육]장애아동(특수아동)의 의미와 교육권, 정신지체아동의 교육, 시각장애아동의 교육, 청각장애아동의 교육, 정서장애아동의 교육, 학습장애아동의 교육, 장애아동교육(특수교육)의 발전과제와 제언 분석
- 진로교육(진로지도)의 의미, 진로교육(진로지도)의 중요성, 진로교육(진로지도)의 주요 영역,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의 진로교육(진로지도), 진로교육(진로지도) 사례, 향후 진로교육(진로지도)의 활성화 과제
- 초등학교 재량활동 교육지침과 주안점, 초등학교 재량활동 학습이론과 학습내용, 초등학교 재량활동 실제와 창의성계발방법, 재량활동 공고화방안, 제언
- 목차
-
Ⅰ. 서론
Ⅱ. 농업계 고등학교(농고)의 의미
Ⅲ. 농업계 고등학교(농고)의 교육과정
1. 일반적인 내용
2. 학과별 전공교과 구성 내용
1) 식물자원과 작물계열 교과(재배, 작물생산기술)
2) 식물자원과 임업 계열 교과(숲과 인간, 산림자원 기술)
3) 식물자원과 원예 계열 과목(원예, 원예기술Ⅰ,Ⅱ)
4) 동물자원학과 축산 계열 교과(축산, 사육기술Ⅰ,Ⅱ)
5) 동물자원과 잠업계열 교과(누에와 비단, 잠사기술 )
6) 농업기계과 교과(농업기계, 농업기계공작, 농업기계기술Ⅰ, Ⅱ)
7) 농업토목과 교과(농업과 물, 농촌과 농지 개발, 농업토목기술Ⅰ,Ⅱ)
8) 식품가공과 교과(식품과학, 식품위생, 식품가공기술Ⅰ,Ⅱ)
9) 조경과 교과(조경, 조경기술Ⅰ,Ⅱ)
10) 환경보전과 교과(환경보전, 환경관리Ⅰ,Ⅱ)
11) 농산물 유통과 교과(농산물 유통, 유통관리Ⅰ,Ⅱ)
Ⅳ. 농업계 고등학교(농고)의 농업정보교육
1. 농업정보의 의미
2. 농업정보의 분야
3. 농업계 고등학교 농산물 유통 및 농업정보 관련학과의 교육과정
4. 농산물 유통 및 농업정보 관련 자격증 취득을 위한 교육내용
1) 워드프로세서 기능사 2급
2) 정보처리 기능사 2급
3) 정보통신 운용 기능사 2급
4) 전자계산일반 교과목 관련 공무원 시험
Ⅴ. 농업계 고등학교(농고)의 농업정보교육과정
Ⅵ. 농업계 고등학교(농고)의 농업교사 역할
Ⅶ. 농업계 고등학교(농고)의 농업교사 조직몰입
Ⅷ. 농업계 고등학교(농고)의 지도상 유의점
Ⅸ.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실업계 고등학생은 졸업과 동시에 진로를 결정하여야 되므로 진로 및 자격증에 대한 충분한 탐색과 체험 및 사전 준비가 이루어져야 하나, 그렇지 못하고 많은 고등학생이나 졸업생들이 적성에 맞지 않은 직업을 선택하여 전직, 이직하는 경향이 있어 매우 안타까움을 느끼며 자신의 진로 선택과 준비능력을 강화시킬 방안을 마련해야 할 것이다. 즉, 학교는 학생이 장래에 종사하게 될 진로 및 자격증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선택할 진로에 대해 필요한 능력과 태도를 길러 주어야 하는 것이다. 다시 말하면 진로 목표를 성취하는데 도움이 되는 활동이나 방법을 선택하는 것, 가치관 확립, 가정의 사회적․경제적 배경의 고려, 진로 정보 학교, 교육 정책 요인, 미래사회의 전망을 탐색하여야 할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탐색 과정 중 가장 중요한 것은 건전한 직업관을 가지도록 하는 것이다. 즉, 천직 의식, 직업 소명 사상이다. 자기 직업을 아끼고 자랑스럽게 여기며 자기 직업에 열성을 다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앞으로는 학교 졸업장보다는 자격증이 앞서는 시대가 전개되어 가고 있다.
21세기의 지식기반사회에 발맞추어 이제는 누가 얼마만큼 배웠느냐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얼마만큼 개인의 능력을 인정받느냐가 중요한 자격증 시대가 되고 있다. 현대의 시대는 자격증의 시대라고 일컬으며 국가기술자격검정을 통해 개인의 재능과 능력, 그리고 전문성을 인정받는 자격증시대를 열어가고 있다. 새로운 분야에 대한 도전 및 스스로의 평가를 원한다면 자격증 취득에 관심을 가져 새로운 변신을 시도해볼 수 있다. 새로운 도전에 대한 두려움만 없앨 수 있다면 자신의 인생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시킬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다. 이렇게 어려운 진로를 결정하고 선택하기 위한 자격증 탐색은 개인의 생애를 통해서 가장
- 참고문헌
-
교육개혁위원회, 세계화·정보화 시대를 주도하는 신교육체제 수립을 위한 교육개혁방안(II), 서울 대한교과서, 1996
교육부, 고등학교 교육과정(Ⅰ)(Ⅱ), 1992
충청남도교육과학연구원, 교육부 위탁 연구과제 답신보고서-제 7차 실업계 고등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지침 및 장학자료 개발, 2000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실업계 고등학교의 교수 - 학습방법 연구, 2000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실업계 고교 육성대책 추진 지원 연구, 2001
한국교육개발원, 교육과정 총론안(Ⅱ)-실업계 고등학교 교육과정 총론안, 199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일리아스를 통한 호메로스의 시문학적 존재이해와 나르시시즘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한국어실습 4차시 참관일지 (한국어학과), (초급 문법 참관일지)
- 사회복지실천관계의 기본원리(개별화, 의도적감정표현,통제된정서적관여, 비판적태도,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 비밀보장)에 대해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