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교육, 직업교육정책] 직업교육의 역사와 직업교육의 현황, 문제점 및 일본의 직업교육 사례를 통해 본 직업교육의 정책 방향, 향후 직업교육의 질 제고 방안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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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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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Ⅱ. 직업구조의 변화
Ⅲ. 직업교육의 역사
1. 실업계 고교의 체제 육성기
2. 실업계 고교의 체제 확충기
3. 실업계 고교의 체제 정체기
4. 실업계 고교의 체제 전환기
Ⅳ. 직업교육의 현황
1. 직업교육에 대한 사회적 인식
2. 직업교육 참여 유인체제 부족
Ⅴ. 직업교육의 문제점
1. 실업교육의 정책 부재
2. 실업계 고등학교에 대한 정책적 배려 미흡
3. 실업교육 관련 정책간의 연계성 부족
4. 실업교육에 대한 연구 부진
5. 관련 정책 집행 부서간의 유기적 협력 체제 미비
6. 실업교육 재정지원의 감소
Ⅵ. 일본의 직업교육 사례
1. 직업교육의 현황
2. 중등 직업교육의 개편 동향
1) 총합학과의 도입 운영
2) 전문학과의 내실화
Ⅶ. 직업교육의 정책 방향
Ⅷ. 향후 직업교육의 질 제고 방안
1. 자기 목표 설정
2. 수업평가를 통한 교수-학습의 질 제고
3. 학생 특성 및 흥미 유발을 위한 다양한 교수-학습방법의 도입 및 적용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직업교육은 급속 발전하고 있다. 국가와 경쟁 성장의 견인차가 되는 기업의 질과 경쟁력을 보증하는 원동력으로 신데렐라와 같이 등장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실업계 고교 중심의 중등단계 직업교육은 침체일로에 있다. 실업계 고교를 살리고 직업교육의 기능화를 위해서도 그 활성화는 보다 절실한 관심 속에서 적극적으로 추진되어야 한다. 점점 더 고객 중심적이 되어 가고 있고 경쟁을 통해 그 존립의 이유를 검증받아야 하는 실업계 고교 교육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직업세계의 요구에 한 발 더 민감하게 움직여야 한다. 가장 큰 문제는 보다 많은 젊은이들이 사회가 요구하는 적절한 기능을 익혀 고용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라 할 것이다. 둘째로는,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이다. 셋째로는, 우리가 직면하고 있는 경쟁 사회에서 불이익을 받고 있는 사람들, 또는 요구에 맞는 구체적인 프로그램의 도움을 필요로 하는 사람들이 소외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다. 실업계 고교 교육이 직업교육으로서의 효과를 보기 위해서는 직업능력 개발 이상의 것에 대한 배려 즉, 태도나 일의 성격에 대한 고려가 있어야 할 것이다.
Ⅱ. 직업구조의 변화
한국노동연구원의 전망에 따르면 직업구조의 변화는 전문 기술직, 행정 관리직 그리고 사무직의 비중은 증대하는 반면에 농림 수산직의 비율과 생산 관련직의 비율은 완만하게 감소할 것으로 나타났다. 그 결과 2012년 우리나라의 직업구조는 1990년대의 선진국 수준의 직업구조와 비슷해질 것으로 전망되었다. 이러한 변화 중 경제의 지식 집약화의 경향에 따른 변화로서, 소위 고학력 직종의 취업자 비중이 경제위기의 충격 속에서도 증가하였다. 이러한 증가는 이어질 전망이다. 반면에 농림어업 근로자나 생산직에 속하는 단순 노무직 등은 향후 빠른 속도로 비중이 감소할 것으로 예상된다. 우리나라의 직업구조는 산업발전의 정도에 따라 미국과 일본의 직업구조와 일정한 시차를 가지며 발전하고 있다. 전문기술직의 경우, 미국 15.6%, 일본 10.5%, 한국 15.1%로 미국이 엔지니어 및 전문직 중심구조이며 한국의 준전문가 비중이 높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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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길상 외 2명, 구조조정기의 신직업훈련 체제 구축방안, 한국노동연구원, 1998
윤귀분, 경제환경변화에 따른 직업교육훈련제도의 개편방향, 석사학위 논문, 대구대학교 사회개발대학원, 1998
이규천, 현대 사회의 직업윤리, 서울 : 형설 출판사, 1993
한국노동경제학회, 선진국진입을 위한 직업훈련의 개선방향, 추계정책세미나 자료집 1995
한철희, 직업사회학, 경문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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