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사회 교과교육론] 간척 사업에 대한 논의에 의사결정모형을 적절히 적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2.23 / 2019.12.24
  • 2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 의사결정 모형의 현실적 적용
Ⅱ. 사회과 교육과 합리적 의사결정모형
1. 정 의
2. 필요성
3. 사회과에서 의사결정학습의 이점
Ⅲ. 의사결정모형에 대한 구체적인 검토
1. 의사결정모형의 교수론적 특성
2. 의사결정수업 구성의 원리
3. 의사결정모형의 특징과 효과
Ⅳ. Banks 의 의사결정 모형
1. Banks모형의 단계별 과정과 적용
2. 뱅크스 모형의 특징
3. 뱅크스 의사 결정 모형의 한계
Ⅴ. 수업지도안
Ⅵ. 결론
Ⅶ. 참고 자료
본문내용
(1) 의사결정(Decision-Making)

의사 결정이란 선택이 가능한 여러 개의 대안 중에서 자기가 추구하는 목표에 적합한 어느 하나를 선택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① 어떤 문제 상황에 직면했을 때 개인적,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판단을 내리는 과정과 그 판단에 따르는 행위, 혹은
② 개인이나 조직이 문제 해결이나 목표 달성을 위하여 문제를 확인․진단하여 정보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며 여러 가지 행동 방안을 탐색하고 비교․평가하여 결정자가 의도하는 미래의 상황을 가져오기 위해 합리적인 판단에 의해 의식적으로 최적의 해결책을 선택하고 실행하며, 평가하는 일련의 과정으로 정의할 수 있다.

⇒ 사회과에서는 이러한 의사결정이 이성적 가치판단에 의한 합리적 문제해결 과정이며, 이를 위해 이성을 바탕으로 하여 반성적으로 사고하는 과정이기 때문에 무엇보다 합리적이어야 함을 강조한다. 따라서 합리적인 의사결정은 효과성, 효율성, 안정성, 지지도, 준법성과 같은 조건을 충족해야 한다.

참고문헌
◦ 고덕희(2001).「사회과 의사결정모형이 학습자의 학업 성취, 가치명료화, 친사회성에 미치는 효과」.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방법 전공 석사학위 논문.
◦ 허순주(2002).「의사결정모형에 의한 고등학교 『사회』교과서 분석 - 사회문제를 중심으로」. 서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일반사회 전공 학위 논문.
◦ 양해진(2003). 「사회과에서 합리적 의사결정 수업모형에 관한 연구」. 전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전공 학위 논문.
◦ 전숙자(2001).『사회과 교육의 새로운 이해-통합적 접근의 쟁점, 방법 및 적용사례』.
서울 : 교육과학사.
◦ 차경수(2004).『현대의 사회과 교육』. 서울 : 학문사
◦ 전숙사(2002).『사회과 교육의 통합적 구성과 교수-학습 설계』. 서울 : 교육과학사
◦ Banks, J.A.(1993). 『社會科 敎授法과 敎材硏究(Teaching Strategies for the Social Studies : Inquiring, Valuing and Decision)』. (최공모 외 공역) 서울 : 교육과학사 (원전은1977년에 출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도덕윤리 중등임용고시[2회 합격자] 주제별 핵심키워드 정리 - 교육학
  • 사회운동, 건전한 사회풍토조성3.자기주도학습-자기주도학습 : 학습자 개인이 학습의 전 과정에서 의사결정과 행동의 주체가 되는 학습. 스스로 자신의 필요에 맞게 목표를 설정하고 그에 맞는 학습방법을 선정하고 수행한 뒤 스스로 평가하는 방법. 구성주의 교수모형 중 하나-목적 : 삶의 문제 중심의 문제해결능력 및 창의력 신장4.대안교육★-대안교육 : 전통적인 학교의 문제점을 ‘인간화’라는 관점에서 재조명. 공교육에 대한 불만과 개혁운

  • [사회교육] 사회과교수 학습 수업지도안
  • 사회생활에 필요한 기능을 익히며, 민주 사회 구성원에게 요청되는 가치와 태도를 지님으로써 민주 시민으로서의 자질을 육성하는 교과”로 규명되어 있고, “고등학교에서는 초등학교와 중학교에서 습득한 지식과 능력을 바탕으로 사회 현상을 종합적으로 이해하고 합리적 의사 결정 능력을 발휘하여 사회 공동 문제 해결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시민 의식을 기른다”고 명시되어 있으므로 수업지도안에서 논의되는 내용이 실제 교육 현장에서 적용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모형의 구성요소인 일반능력 창의성 과제집착력에서 모두 평균이상의 특성을 소유해야 영재다.*심화학습 모형의 특징 `정상아를 위한 교육과정을 좀 더 풍부하게 함 `일반 학생을 포함한 학교 전체의 모형으로 발전 *심화학습 모형의 수업전개 `일반 탐색활동(접하게 하고- 내용에 대한 경험 제공)`집단 훈련활동or 심화학습(맞춤학습 실시- 교수 프로그램의 특별설계, 브레인스토밍, 학습사회 등)`개인과 소집단의 실제문제 탐구활동(직접 해보게

  • [중학교][중등][영어교육][영어과]중학교(중등) 영어교육(영어과)의 중점과 운영계획, 중학교(중등) 영어교육(영어과)의 단계형수준별교육과정, 중학교(중등) 영어교육(영어과)의 지도방법, 중학교(중등) 영어교육(영어과)의 평가 분석
  • 교과서는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의 네 영역의 고른 발달을 목표로 한다지만, 교과서는 여전히 읽기가 그 중심에 있다. 대학입시 문제의 형태와 내용이 교육 내용을 엄격하게 규정하는 상황이다. 참고문헌김덕기 - 영어 교육론 , 서울 고려대학교출판부, 1998교육부 - 영어과 교육과정, 1997배두본 - 영어교육학, 서울 한신문화사, 1997최진황 - 영어과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 및 평가 방안 연구,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00최진황 - 영어수업모형과 교실영어,

  • [특수아동지도] 지적장애의 이해와 통합교육의 실재
  • 모형(structure of intellect model)을제시하였다. 그는 인간의 지능은 내용(시각․청각․상징․의미․행동)과 조작(인지․기억부호화․기억․파지․확산적 생성․수렴적 생성․평가), 산출(단위‧유목․관계․체계․변환․함축)의 세 가지 차원으로 구성되어 있다는 가설을 제기하였다.카텔(Cattell,1963)은 지능에 관한 두 개의 일반 요인인 유동적(fluid)지능과 결정적(crystalized)지능의 개념을 보고하였다. 유동적 지능은 뇌와 중추 신경학적 성숙에 비례하여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