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장학관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23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제1절 | 장학의 개념
1. 장학의 개념

Ⅱ 본론
제2절 | 장학의 유형
1. 장학의 유형

제3절 | 장학담당자의 자격과 역할
1. 장학담당자의 자격
2. 장학담당자의 역할

Ⅲ 결론
제4절 | 장학행정의 발전방향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제3절
장학담당자의 자격과 역할 개념

1. 장학담당자의 자격
1) 교육감. 부교육감 및 교육장
자격기준
*교육감 : 학식.덕망이 높고 교육경력. 교육공무원 경력이 합산하여 5년 이상 있는 자를 학교운영위원 전원 무기명 투표로 선출
*부교육감 : 국가공무원 중에서 당해 시.도 교육감이 추천하고 교육인적자원부 장관이 제청한 자를 대통령이 임명
 업무
*교육감 : 시.도에서 시행하는 사무 중 교육.학예에 관한 사무를 관장
*부교육감 : 교육감을 보좌하여 사무처리하며, 교육감 유고시 사무를 대리
2) 장학관 및 교육연구관
 자격기준
-교육공무원법 규정 기준(최소기준)
*대학.사범대학.교육대학 졸업자로서 7년 이상의 교육행정 경력 또는 교육연구 경력이 있는 자
*행정고등고시 합격자로서 11녀 이상의 교육연구 경력이 있는 자
*박사학위를 소지한 자
 업무
장학편수 및 연구업무, 교육과정 및 생활지도. 교과지도 등등에 관한 기획 및 정책개발, 전문적 지도. 조언을 통한 참모활동 수행, 참모 및 계선기능 담당, 소속기관의 장 또는 하위 조직에서 교육 및 연구에 종사
3) 장학사 및 교육연구사
 자격기준
-교육공무원법 규정 기준(최소기준)
*대학.사범대학.교육대학 졸업자로서 5년 이상의 교육행정 경력 또는 교육연구 경력이 있는 자
*9년 이상의 교육행정 경력 또는 교육연구 경력이 있는 자 등
 업무
시.도 및 하급 교육청에서 초등교육.중등교육 및 사회체육교육 등의 운영지도에 관한 업무를 직접 담당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행정] 장학행정과 교육재정
  • 장학행정과 교육재정1장. 장학행정의 실제우리의 교육행정체제는 장학기능을 담당하는 조직과 이를 뒷받침하는 관리조직으로 구성되어 나름대로의 교육발전을 위해 노력해 왔다고 할 수 있으나 특히 교육행정체제내의 장학기능에 초점을 맞추어 볼 때 그것이 과연 ‘수업의 개선이라는 장학 본래의 기능’에 충실했는가 라는 의문을 제기 하지 않을 수 없다. 즉, 장학담당자들이 의도해 왔던 바와는 달리 우리의 장학활동은 많은 문제점과 한계를 보

  • [교육학개론] 장학행정의 사례
  • 장학행정의 문제점1). 장학에 대한 불신 또는 적대감:장학행정의 대상 집단인 일선 학교의 교사들로부터 오는 불신과 적대감이 있고 장학행정과 쌍벽을 이루 고 있는 일반 행정 직원들로부터 오는 불신과 적대감이 문제시된다.2). 일반행정과 장학행정간의 갈등이 문제이다.:교육인적자원부와 교육청과 지역 교육청 등의 조직 구조가 일반행정인 관리행정과 장학행정인 학무행정으 로 구성되어 있고 전자는 재정과 시설에 대한 관리권을 행사하여

  • [교육행정] 장학론
  • Ⅰ 장학이론1. 장학의 의의1) 장학의 개념일반적으로 장학은 교육행정의 일부를 관리행정과 대응 내지는 상호보완적 위치에 놓여있는 지도조언의 행정이다. 원래 장학이란 영어의 Supervision으로 이것은 Superior와 Vision의 합성어이다. Superior는 높은 곳 또는 우수한이란 뜻이고 Vision은 본다 또는 감시한다라는 말로 해석되어 이들을 합치면 우수한 사람이 높은 곳에서 보다라는 뜻이 됨으로 시학이라 불러왔다. 그러나 오늘날에는 그 의미가 많이

  • [교육행정이론] 장학이론
  • 장학은 첫째, 수업 의 질 향상을 목적으로 한다는 점이고 둘째, 교사의 전문적 성장을 통한 수업의 질 개선을 추구하므로 교사를 대상으로 한다는 것이다. 그래서 장학은 ‘수업 질 향상을 위하여 교사의 전문적 성장을 돕도록 제공되는 장학담당자의 모든 노력’이라고 볼 수 있다. 2. 장학의 발달 1) 장학의 발전과정 미국을 중심으로 한 장학의 발달 과정을 시기별로 장학의 방법을 교육행정이론과 관련지어 보면 관리장학, 협동장학, 수업장학, 발달

  • [교육행정 및 경영] 과학적 관리론과 인간관계론의 특징을 설명하고, 두 이론의 장단점을 비교ㆍ분석 하시오
  • 관리론과 인간관계론의 장•단점 비교1) 과학적 관리론① 장점기업조직에서 시작된 고전적 이론의 내용은 일반 행정과 교육행정 전반에 걸쳐 많은 영향을 주었으며 대규모 조직운영에 있어 합리화, 표준화, 기계화 등을 통해 능률의 극대화를 도모하였다. 교육행정의 연구와 실제 운영에 고전적 이론을 도입한 학자는 Bobbitt, Spaulding, Strayer, Gregg, Abbott 등을 들 수 있다. Bobbitt는 교육에서의 낭비의 추방 이라는 논문을 통해 학교 관리 및 장학행정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