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행정 및 교육 경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1.08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교육행정 및 경영]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핵심정리 서브노트
- (방통대 교육학 교육행정및경영4공통) 대표적인 교육행정학 이론이라고 할 수 있는 과학적 관리론, 인간관계론, 체제이론 등 세 가지 이론 각각의 주요 내용과 특성을 설명하고, 각 이론이 교육행정에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지 및 어떤 시사점을 제공하는지를 설명하시오!!!!!
- 2017 교육행정및경영-과학적관리론,인간관계론,체제이론] 대표적인 교육행정학이론이라고 할수 있는 ‘과학적 관리론’, ‘인간관계론’, ‘체제이론’ 등 세가지 이론 각각의 주요내용과 특성을 설명하고 각 이론이 교육행정에 어떻게 적용될수 있는지 및 어떤 시사점을 제공하는지를 설명하시오-과학적관리론,인간관계론,체제이론 교육행정 적용 시사점
- 교육행정및경영4공통)대표적인교육행정학이론과학적관리론인간관계론체제이론내용과특성설명0k
- [2018 교육행정및경영] 교육행정과정의 공통요소와 우리나라 학교교육에 실제 실행되고 있는 구체적인 예를 하나씩 제시하시오[출처본문표기]
- 목차
-
제1장 교육행정의 개요
제2장 교육행정학의 학문적 성격
제3장 교육행정의 제이론
제4장 교육행정 조직
제5장 교육행정의 과정론
제6장 장학행정
제7장 교육재정론
제8장 학교경영(학교시설 관리행정)
제9장 교과서 행정
- 본문내용
-
제1장 교육행정의 개요
-교육행정영역 구분론
:교육행정을 행정의 한 분야로 파악하는 관점으로 법규해석적 교육행정에 치중하며 몽테스키외의 삼권분립사상과 독일에서 발달한 관방학에 기원을 둔다.
-기능주의론: 교육의 자주성을 중시하는 입장으로 교육을 위한 행정으로 보는 견해. 교육의 봉사성과 수단단성을 강조하며, 미국의 행정학 및 교육 행정적인 관점이다.
-행정과정론: 교육행정을 행정과정에 초점을 두어 정의를 내리는 것이다.
-공권적 작용론: 교육행정의 공권적 작용을 중시하는 입장으로 교육행정을 이미 입법작용을 통해 법정화된 교육정책을 실현하는 공권적 작용이라고 보는 견해다.
-협동행위론: 교육행정을 조직목적을 효율적으로 달성하기 위하여 다른 사람과 협동하는 과정으로 보는 견해이다.
-교육행정과의 유사개념: 교육제도, 교육계획, 교육정책, 교육경영, 학교경영
-행정과정: 기획, 실천, 통제(행정가의 평가기능을 말한다.)등 세 단계로 크게 나누어 요약, 설명된다.
-행정기술:(행정가의 자질)-일반적 자질과 전문적 자질로 나눈다. 전문적 자질은 실무적 기술(교육의 방법, 과정, 절차, 기법 등에 관한 이해와 재능을 말함), 인화적 기술(집단상황에서 타인과 효율적으로 일하는 능력으로 어느 조직의 행정가보다도 이 기술이 중요하다.)전체 파악적 기술(교육정치가로서의 식견을 가지는 것을 의미한다.)
제2장 교육행정학의 학문적 성격
-교육행정학의 학문적 성격: 교육행정학은 하나의 응용과학이다. 교육행정학은 근본적으로 윤리학적 성격이 있다. 교육행정학은 여러 인접학문의 종합과 다문학적 접근방법을 통하여 그 독자성을 정립하고 있다.
-교육 경영 관리기법
:목표관리(mbo)-학교경영에 도입된 새로운 경영체제이다. 기획예산제도(PPBS)-중요한 예산관리 기법으로 자원배분에 관한 의사결정을 합리적으로 일관성있게 하려는 이 제도는 교육경영에도 시사하는 바 크다.
PERT/CPM:경영관리기법으로 학교사업계획을 구체적으로 수립하고 이를 효율적으로 실천하는 관리방법의 하나이다.
-교육행정학의 연구방법
역사적 연구: 주로 역사적 접근법에서 사용되며 자료의 수집, 자료의 비판, 자료의 해석등 세 단계를 밝는 것이 보통이다.
기술적 연구: 어떤 변인을 조작하지 않은 채, 개별적 사실들을 잇는 상태 그대로 조사, 기술, 해석하는 일체의 연구를 말한다. 실태조사,여론조사,질문지,면접,관찰,문헌분석,서류분석등이 이 범주에 속한다.
실험적 연구: 이론형성이나 법칙발견을 위하여 가설을 세우고 이를 검증하는 실험설계를 통해 연구하는 방법이다.
그 외 비교연구, 현장연구, 정책연구 등이 있다.
제3장 교육행정의 제이론
-과학적 관리론: 테일러에 의해 주장됨,19세기 말 20세기 초 미국의 경제 사정과 경제공황의 극복을 위하여 경영합리화 운동으로 전개되었다.
-관료제론: 라스키의 정의-관료제란 정부의 통제력이 완전히 관리들의 수중에 장악되어 있기 때문에 그 권력이 일반시민의 자유를 침해할 우려가 있는 정치체제이다.
-베버의 관료제
전통적 권위: 하위자가 상위자의 명령에 대해서 그것이 전통적으로 그러했다는 근거에서 정당한 권위로 받아들일 때 나타난다.
카리스마적 권위: 권위의 근거가 상위자의 비범한 능력에 달려 있는 경우이다. 합리적, 합법적 권위: 권위의 근거가 법에 근거하고 잇는 경우이다. 베버는 이러한 합리적, 합법적 권위가 관료제를 이루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인간관계이론: 호손공장에서 행한 호손실험 연구를 통해 인간관계론은 성립되었다. 과학적 관리론과 관료제론은 1차적 통제의 대상이 인간이지만 여기서 1차 통제의 대상은 비인간적요소이다.
-사회과정이론
:겟젤스와 구바의 모형: 교육체제를 하나의 사회체제로 보고 그 사회체제 안에서 영위되는 사회적 행위에 관한 일반적 개념모형을 제시하였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17 교육행정및경영] 대표적인 교육행정학 이론이라고 할 수 있는 ‘과학적 관리론’, ‘인간관계론’, ‘체제이론’ 등 세 가지 이론 각각의 주요 내용과 특성을 설명하고,
- 교육행정및경영2017)대표적인 교육행정학 이론이라고 할 수 있는 ‘과학적 관리론’, ‘인간관계론’, ‘체제이론’ 등 세 가지 이론 각각의 주요 내용과 특성을 설명하고, 각 이론이 교육행정에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지 및 어떤 시사점을 제공하는지를 설명하시오.
- 교육행정및경영4공통)여러 학자들의 행정과정을 참작하여 교육행정과정의 공통요소를 찾아보면 의사결정(decision making)기획(planning)조직(organizing)자극(stimulating) 조정(coordinating) 평가(appraising)로 정리할 수 있다 어떻게 실행되고 설명하시오0k
- {{교육행정및경영}} 대표적인 교육행정학 이론으로서 과학적 관리론, 인간관계론, 체제이론의 주요내용과 특성/각 이론이 교육행정에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지 및 시사점
- 교육행정및경영4) 여러 학자들의 행정과정을 참작하여 교육행정과정의 공통요소를 찾아보면 의사결정, 기획, 조직, 자극, 조정, 평가로 정리할 수 있다. 각 과정에 대한 설명과 우리나라 학교교육에서 각 과정이 실제로 어떻게 실행되고 있는지를 보여주는 구체적인 예를 하나씩 제시하고 설명하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