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개론] 장학행정의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6.17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 장학행정의 문제점
◎ 장학의 문제점에 대한 개선 방안
◎우수사례◎
태안고등학교
국군간호사관학교에서의 장학
- 본문내용
-
◎ 장학행정의 문제점
1). 장학에 대한 불신 또는 적대감
:장학행정의 대상 집단인 일선 학교의 교사들로부터 오는 불신과 적대감이 있고 장학행정과 쌍벽을 이루 고 있는 일반 행정 직원들로부터 오는 불신과 적대감이 문제시된다.
2). 일반행정과 장학행정간의 갈등이 문제이다.
:교육인적자원부와 교육청과 지역 교육청 등의 조직 구조가 일반행정인 관리행정과 장학행정인 학무행정으 로 구성되어 있고 전자는 재정과 시설에 대한 관리권을 행사하여 일선 학교에 가시적인 영향력을 크게 비 치고 있는데 반하여, 후자는 교원의 인사 배치와 교육의 내적 사항인 교육과정의 운영을 중심으로 권한을 행사하여 눈에 띄지 않는 질적인 측면에 영향력을 행사하는 과업의 본질적 차이에서 나오는 문제이다.
3). 장학담당자의 전문적 자질이 문제이다.
① 장학직이 자격증 제도가 아니라 자격 요건만 충족하면 교육감이 객관적 기준 없이 임의로 임용 하는 것이 관례이다.
② 전직의 경우 교감은 장학사로, 교장은 장학관으로 전보하고 그 역도 마찬가지다. 학교의 행정직 인 교장, 교감과 교육행정기관의 전문적인 장학관과 장학사의 역할과 기능이 전연 다름 에도 불구하고 이처럼 상호 교류식의 전직 제도는 분명이 문제라고 할 수 있다.
③ 전문직은 자격증제도를 원칙으로 하며 자격증을 획득하는 데는 장기간의 고등교육기관에서의 직 전교육과 실습에 의한 직무기능을 전제로 하는데도 불구하고 이와 같은 제도가 미비하다.
④ 장학직에 임용된 후에도 전문성을 함양하기 위한 현직교육이 거의 없는 상태이다.
4). 장학직의 업무 과다가 문제이다.
- 참고문헌
-
장학론, 한국교육행정학회
http://sed.cne.go.kr/cgi-bin/CWBoard/CrazyWWWBoard.cgi?db=cnedu01&page=18
자료평가
- 이해가 쉽도록 기술해져 있군요
- suki***
(2018.03.04 22:32:59)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A+사진첨부] [인간의 행동과 의식] 2차 리포트 녹음파일을 이용하여 스스로 최면 상태에 들어가보기
- [신학] 자료비평
- 만 4,5세 유아 언어지도 활동계획안-우리동네 수수께끼
- [영문학] William Blake와 그의 작품
- [특수교육] 의사소통 장애학생의 언어영역 현행수준 평가 및 개별화 교육 계획안
- 체육과 수업전략
- 효율적인체육수업을위한수업전략
- [유아교육과정] `빛과 그림자` 교육 계획안
- 삼국시대의 구제사업과 고려시대의 진휼사업, 우리나라의 공공부조 법을 자세히 설명하고 삼국시대와 고려시대의 사업과 현재 우리나라에서 시행되고 있는 공공부조 법 중에서 비슷한 선택하여 현재 우리나라의 공공부조 법이 더 좋아질 수 있는 방법을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 천주교(가톨릭)기원,도입, 천주교(가톨릭)철학, 천주교(가톨릭)사생관, 천주교(가톨릭)성직자, 천주교(가톨릭)제례(제사), 기독교와의 비교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