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장학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9.04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 하고 싶은 말
-
장학에 대한 개념 정리와 임상장학에 대한 내용정리.
별수정없이 제출해도 무방할정도의 깔끔한 내용임.
- 목차
-
Ⅰ. 장학이론
1. 장학의 의의
1) 장학의 개념
2) 장학의 기능
3) 장학의 발달
2. 장학담당자의 자질과 과업
1) 장학담당자의 자질
2) 장학담당자의 과업
3. 장학지도 방법
1) 임상장학
2) 동료장학
3) 자기장학
4) 약식장학
5) 선택적 장학
4. 장학에서의 인간관계
1) 장학에서의 인간관
2) 장학에서의 바람직한 인간관계
Ⅱ. 장학보고서
1. 임상장학방법
1) 임상장학의 의미
2) 임상장학의 과정
- 본문내용
-
1) 장학의 개념
일반적으로 장학은 교육행정의 일부를 관리행정과 대응 내지는 상호보완적 위치에 놓여있는 지도조언의 행정이다.
원래 장학이란 영어의 Supervision으로 이것은 Superior와 Vision의 합성어이다. Superior는 '높은 곳' 또는 '우수한'이란 뜻이고 Vision은 '본다' 또는 '감시한다'라는 말로 해석되어 이들을 합치면 '우수한 사람이 높은 곳에서 보다'라는 뜻이 됨으로 시학이라 불러왔다. 그러나 오늘날에는 그 의미가 많이 변화되어 교사와 학생의 성장, 발달에 관한 모든 조건을 향상시키기 위해 지도 조언하는 전문적, 기술적 봉사활동으로 알려져 왔다.
장학에 관한 개념이 시대에 따라 달라져 왔으므로 그 개념에 관한 통일적인 정의를 명확하게 내리기는 어렵다. 그 이유로 첫째, 김종철은 장학에 대한 용어의 통일이 이루어지지 않았고 둘째, 장학사, 장학관이나 교장, 교감의 업무가 혼동되고 있으며 셋째, 장학행정과 관리행정의 한계가 불명확하며 넷째, 외국과 우리나라의 장학개념이 일치하지 않고 있다는 점 등을 지적하고 있다.
이와 같은 점으로 보아 장학이란 교사와 학생간의 상호작용을 개선하기 위하여 지도 조언하는 전문적 봉사활동이며 결국 궁극적인 목적은 수업개선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장학이 규제적인 시학 감독위주의 장학에서 민주적인 전문적 기술적 지도와 조언과 집단적, 협동적 연수과정위주의 봉사활동으로 변화하였으며 장학의 방법과 기술면에서는 시학의 목적을 위한 학교방문에서부터 지도조언을 위한 학교방문 연구수업 상담이나 회담, 현직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초등학생용 다중지능 검사지 MI
- 생태학적 체계이론의 특징을 정리하고 브론펜브레너가 정리한 인간 환경의 5가지 체계(미시/중간/외/거시/시간)를 학습자 자신을 주인공으로 선정하여, 현재 상황에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분석하시오.
- [초등교육학] 다문화 교수-학습 과정안
- 관광개발 안동탈축제
- 서양 체육사 레포트
- 영국문학에 관한 모든 것
- 시대별 문학 구분 앵글로색슨의 시 1100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개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만 3세 일일보육 계획안 비가 많이 와요
- 스타니슬랍스키시스템과 에쮸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