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장학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9.04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장학에 대한 개념 정리와 임상장학에 대한 내용정리.
별수정없이 제출해도 무방할정도의 깔끔한 내용임.
목차
Ⅰ. 장학이론
1. 장학의 의의
1) 장학의 개념
2) 장학의 기능
3) 장학의 발달
2. 장학담당자의 자질과 과업
1) 장학담당자의 자질
2) 장학담당자의 과업
3. 장학지도 방법
1) 임상장학
2) 동료장학
3) 자기장학
4) 약식장학
5) 선택적 장학
4. 장학에서의 인간관계
1) 장학에서의 인간관
2) 장학에서의 바람직한 인간관계

Ⅱ. 장학보고서
1. 임상장학방법
1) 임상장학의 의미
2) 임상장학의 과정
본문내용
1) 장학의 개념
일반적으로 장학은 교육행정의 일부를 관리행정과 대응 내지는 상호보완적 위치에 놓여있는 지도조언의 행정이다.
원래 장학이란 영어의 Supervision으로 이것은 Superior와 Vision의 합성어이다. Superior는 '높은 곳' 또는 '우수한'이란 뜻이고 Vision은 '본다' 또는 '감시한다'라는 말로 해석되어 이들을 합치면 '우수한 사람이 높은 곳에서 보다'라는 뜻이 됨으로 시학이라 불러왔다. 그러나 오늘날에는 그 의미가 많이 변화되어 교사와 학생의 성장, 발달에 관한 모든 조건을 향상시키기 위해 지도 조언하는 전문적, 기술적 봉사활동으로 알려져 왔다.
장학에 관한 개념이 시대에 따라 달라져 왔으므로 그 개념에 관한 통일적인 정의를 명확하게 내리기는 어렵다. 그 이유로 첫째, 김종철은 장학에 대한 용어의 통일이 이루어지지 않았고 둘째, 장학사, 장학관이나 교장, 교감의 업무가 혼동되고 있으며 셋째, 장학행정과 관리행정의 한계가 불명확하며 넷째, 외국과 우리나라의 장학개념이 일치하지 않고 있다는 점 등을 지적하고 있다.
이와 같은 점으로 보아 장학이란 교사와 학생간의 상호작용을 개선하기 위하여 지도 조언하는 전문적 봉사활동이며 결국 궁극적인 목적은 수업개선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장학이 규제적인 시학 감독위주의 장학에서 민주적인 전문적 기술적 지도와 조언과 집단적, 협동적 연수과정위주의 봉사활동으로 변화하였으며 장학의 방법과 기술면에서는 시학의 목적을 위한 학교방문에서부터 지도조언을 위한 학교방문 연구수업 상담이나 회담, 현직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행정] 장학론
  • 장학론Ⅰ 필요성장학의 궁극적인 목적과 본질은 수업 개선을 통한 교육의 효율성 증진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지금까지의 장학은 수업 개선을 위한 전문적 지도 기능을 수행하기보다는 행정적 지시나 감독의 기능에 치우치고 형식적인 평가 위주로 이루어지고 있다는 지적을 받고 있어 현장의 교원들로부터 적극적인 호응을 얻고 있지 못하는 실정이다.이는 시․도 교육청 및 지역 교육청 교육전문직의 장학에 의존하기에는 교육 규모가 너무 방

  • [교육행정] 장학론
  • ♦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장 학 론담당교수 : 발 표 일 : 목 차서 론 -1본 론1. 장학의 개념 -12. 장학의 발전 (1) 장학의 발달과정23. 장학의 종류(1)중앙장학1) 중앙장학의 개념과 주요 업무 42) 중앙장학의 주요 기능 -73) 중앙장학의 실시방법 84) 중앙장학의 문제점 8(2)지방장학1) 지방장학의 유형① 담임 장학 -

  • [유아교육] 유치원 장학활동 탐색
  • 유치원 장학(獎學)활동 탐색 Ⅰ. 서 론교육의 질적 향상을 위하여 원에서는 수업개선에 대한 투철한 실천 의지와 연구가 그 어느 때보다 요구되고 있다. 그에 대한 방법의 하나로 각 원의 실정에 맞는 장학활동이 이루어져야 한다.시대의 변화에 따라 교육의 자율화 분위기가 정착되어 가면서 장학활동에 대한 인식도 크게 변화되고 있다. 종래의 교육 행정기관이 주도하는 장학지도에 대비하여 장학의 활성화를 위한 방안으로 교내 장학의 중요성이

  • [유아교육] 유아교육기관의 장학에 대한 정의 및 기능, 기본 방향의 제시
  • Ⅰ. 서 론장학은 교원의 전문성을 촉진하고, 교수-학습을 포함한 교육과정 계획과 운영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지고, 유아교육경영의 합리화를 기할 수 있도록 조성유도하는 적극적이고도 민주적인 활동으로서 교육행정의 핵심적 요소라고 할 수 있으며, 교사의 발전이라는 기능뿐만 아니라 교육의 질적 향상을 위해 필수적으로 요구된다.교육의 양적 팽창과 더불어 질의 보장에 대한 요구가 강해짐에 따라 장에 대한 연구와 장학력의 강화가 절실히

  • [교육행정] 장학론[SuperVision and Instructional Leadership]
  • 교육과정개발중심의 장학 Sputnik충격으로 인해 학문중심의 교육과정이 교재개발과 구성의 중요 논리로 작용함(김형관 외, 신장학론, p.18).◦장학관의 감독과 학교 지역구에 의해 위임된 외부의 연구자와 조사자들의 보다 전문적이고 객관적인 연구가 진행됨20C후반신과학관리운동시기◦주입법부와 교육부가 주도권을 가짐◦표준화된 목표를 수행, 표준화된 시험, 책임성 있는 태도, 평가 체계 확립◦외부로부터의 확인과 평가중심의 장학전통적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