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및 경영] 과학적 관리론과 인간관계론의 특징을 설명하고, 두 이론의 장단점을 비교ㆍ분석 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12.09 / 2018.12.09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과학적 관리론과 인간관계론의 특징을 설명하고, 두 이론의 장단점을 비교ㆍ분석 하시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과학적 관리론
    1) 과학적 관리론의 개념과 특징
    2) 작업 관리의 원리
    3) 과학적 관리론의 원리
  2. 인간관계론
    1) 인간관계론의 개념과 정의
    2) 인간관계론의 특징
  3. 과학적 관리론과 인간관계론의 장?단점 비교
    1) 과학적 관리론
    2) 인간관계론

Ⅲ. 결 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본 론

1. 과학적 관리론

1) 과학적 관리론의 개념과 특징
과학적 관리론은 Talor(1947)에 의해 제창된 이론으로 노동은 과학적으로 연구가 될 수 있으며 작업현장에서 수집한 객관적인 자료가 최선의 작업조직을 구상하는 근거가 된다고 하였으며 작업과 관리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와 분석을 통하여 보다 나은 해결책을 제시하였다.
그에 따르면 과학적 관리론의 목적은 각 고용인의 최대 번영과 고용주의 최대 번영을 보장하는데 있고 각 동작의 형태, 순서 및 소요시간을 “시간연구 (Time Study)” 와 “동작연구 (Motion Study)" 에 의해 표준화하여 하루의 표준 작업량을 설정하고 이 과업을 기준으로 하는 관리의 과학화를 의미한다.....(중략)
.
.
2. 인간관계론

1) 인간관계론의 개념과 정의
인간관계론 적 접근을 최초로 시도한 학자는 Follet로서, 그는 조직의 기본분제는 민주적 정신과 인간관계를 형성하고 유지하는 것이라고 하여 조직운영의 심리학적 관점을 도입하였다. 이후 Mayo, Roethlisberger 등 하버드대학 경영학 교수팀이 미국 서부전기회사의 Hawthorne 공장에서 1924년부터 1932년까지 8년간에 걸쳐 수행된 일련의 실험 소위“Hawthorne 실험” 이 인간 관계론을 잉태하게 하였다.....(중략)
.
.
3. 과학적 관리론과 인간관계론의 장?단점 비교

1) 과학적 관리론

① 장점
기업조직에서 시작된 고전적 이론의 내용은 일반 행정과 교육행정 전반에 걸쳐 많은 영향을 주었으며 대규모 조직운영에 있어 합리화, 표준화, 기계화 등을 통해 능률의 극대화를 도모하였다. 교육행정의 연구와 실제 운영에 고전적 이론을 도입한 학자는 Bobbitt, Spaulding, Strayer, Gregg, Abbott 등을 들 수 있다. Bobbitt는 "교육에서의 낭비의 추방" 이라는 논문을 통해 학교 관리 및 장학행정에 과학적 관리를 적용할 것을 주장하였다. Bob-bitt가 주장한 과학적 관리원칙인 가능한 모든 시간에 모든 교육시설을 활용한다. 교직원의 작업능률을 최대로 유지하며 교직원의 수를 최소로 감축시킨다. 교육에서 낭비를 최대한 제거한다.

참고문헌
1. 주삼환 외 공저(2015),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학지사
2. 윤정일 외 공저(2015), 교육행정학원론, 학지사
3. 윤정일 외 공저(2015), 교육행정학원론, 학지사
4. 김현진 외 공저(2014), 교육행정학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5. 박성식 저(2011), 교육행정학, 학지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정리노트 Part1
  • 교육학 정리노트 Part11. 타일러의 교육과정개발모형2. 중핵교육과정3. 학교조직의 특성4. 허어쉬와 블랜차드의 지도성이론5. 평가의 신뢰도를 높이기 위한 방법6. 절대평가와 상대평가의 장단점7. 자유학기제8. 집중이수제9. 형성평가 도구를 제작할 때 유의해야 할 점10. 블록타임제11. 허즈버그의 동기ㆍ위생이론12. 피터스의 교육의 준거13. 과학적 관리론14. 맥그리거의 XY인간관15. 다문화교육의 수업지도 방안16. 분산적 지도성17. 발전교육론

  • 사회복지행정론 총정리 上 : 사회복지행정의 개념, 이론, 이념, 접근방법, 발달, 사회복지조직구조, 유형, 사회복지행정가의 지식, 기술, 태도
  • 경영 등)☞ 키드니와 같은 관점① 특정 수준에서 수행되는 관리: 인사관리, 조직관리, 재무관리 등② 효과적인 관리를 위한 일련의 기술이 필요: 리더십 기술, 협상기술, 프로젝트 관리 기술 등☞ 기술을 케이스에 적용ㅇ시키는 것까지 포함③ 관리기능> 조직>> 행정이 발생하는 장>> 행정의 대상☞ 조직차원의 사회복지 = 행정 / 개인차원의 사회복지 = 자선3. 사회복지행정 및 조직의 특징(1) 사회복지행정의 특징- 사회복지행정의 특징① 다양

  • 교육행정 정리 레포트
  • 교육행정교육행정은 교육조직체 내에서의 집단적 협동행위를 위하여 효과적으로 지원하는 것을 본질로 하는 작용입니다. 교육행정의 여러 이론들을 공부하기 앞서 교육행정이 무엇인지에 대해 먼저 알아두세요①교육행정의 정의일반적 정의-교육활동의 목표를 설정하고 그 목표 달성에 필요한 인적ㆍ물적 조건을 정비 확립하고 목표달성을 위한 활동을 지도 감독 하는것교육에 관한 행정교육을 위한 행정ㆍ보건에 관한 행정

  • 교육학 총정리 Part8
  • 교육학 총정리 Part81. 발견학습2. 앵커드 수업모형3. 스킬백의 학교중심교육과정4. 맥그리거의 XY인간관5. 학교조직의 특성6. 집중이수제7. 보울스와 긴티스의 경제적 재생산 이론8. 잠재적 교육과정9. 다문화교육의 수업지도 방안10. 중핵교육과정11. 피터스의 교육의 준거12. 과학적 관리론13. 허즈버그의 동기ㆍ위생이론14. 합리적 행동적 정서치료15. 분산적 지도성16. 발전교육론17. 파이너의 재개념주의18. 아이즈너의 교육과정개발모형19. 교

  • 간호지도자론4B)맥그리거의XY이론과아지리스의미성숙성숙이론과집단의구성원성숙도를사정yu
  • 이론1) 맥그리거(McGregor:1906˜1964)미국 미트로이드 출신으로 1935년 하버드 대학에서 박사학위취득하고 하바드(Harvard)대와MIT대 교수의 앤티오크(Antioch)대학 총장을 역임한 심리학자이며 경영학자였다. 그의 주요저서는 , , 등 이다. 조직내의 인간주의의 창시자인 맥그리거는 매슬로우, 아지리스, 허츠버그등과 가치 및 철학적 정향을 공유하고 있으며, 그들로부터 많은 영향을 받았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