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원 평가제의 쟁점과 대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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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교원평가제란?
1.1. 교원평가제의 개념
1.2. 교원평가제의 목적
1.3. 교원평가제의 대상
1.4. 교원평가제의 내용과 평가방법
2. 교원평가제의 도입 배경
3. 교원평가제의 쟁점 및 대안
3.1. 학생 및 학부모가 평가자로 참여해야 하는가?
3.1.1. 대안
3.2. 평가 방법으로써의 수업참관 방식은 어떠해야 하는가?
3.2.1. 대안
3.3. 교원평가제결과의 인사정책 반영 여부
3.3.1. 교원평가제의 결과를 교원의 인사에 반영해야 하는가?
3.3.2. 근무성적평정제의 다면평가제와의 관계는 어떻게 설정할 것인가?
3.3.3. 대안
3.4. 교원 평가제의 목적 달성 여부
3.4.1. 교원평가제가 과연 교사의 능력 개발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이 되는가?
3.4.2. 대안
4. 참고자료
본문내용
3.2. 평가 방법으로써의 수업참관 방식은 어떠해야 하는가?
교사들의 수업을 평가하기 위해서는 수업참관이 필수로 요구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수업참관 때문에 발생하는 교사들의 수업 결손이나, 공식적으로 준비하여 공개한 수업만을 대상으로 할 경우 오류가 있을 수 있다는 지적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문제제기가 있었다. 이에, 수업참관 방식의 개선을 위하여 교원이 선호하는 방식에 대하여 살펴보겠다.
※ “동료교사평가를 위한 수업 참관은 어떠한 방식으로 진행되어야 한다고 생각하십니까?”

수업 참관 방식에 대한 교원의 인식

교사 평가를 위한 동료교원의 수업참관 방식과 관련하여 제공한 세 가지 방안에 대하여 교원들은 ‘공식적인 공개수업만 참관 가능’(50.8%), ‘수업공개 기간을 설정 후, 그 기간만 수업 참관 가능’(29.8%), ‘동료교원의 수업을 언제든지 참관 가능’(19.5%) 순으로 높은 반응을 보였다. 이를 학교급별로 볼 때, 세 가지 방안에 대한 순서는 같지만 초등학교는 공개수업만을 참관하도록 하는 안을 지지하는 정도가 절대적으로 높은 반면, 중학교와 고등학교는 수업공개 기간을 설정하는 안에 대해서도 초등학교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은 반응을 보이고 있다. 이를 직위별로 보면, 교장과 교감은 수업을 언제든지 참관할 수 있도록 하는 안을 더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3.2.1. 대안
이러한 결과는 초등과 중등에 있어서 수업참관 방식이 다소 차별화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한다. 참관자의 입장에서 볼 때, 초등의 경우는 담임교사가 모든 수업을 담당하여 과목도 다양할 뿐만 아니라, 교사의 수업시수도 상대적으로 높아서 타 교사의 수업참관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어서 지정한 공개수업만을 참관하도록 하는 안을 가장 선호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중등의 경우는 본인의 수업시간표를 고려하면서 지정된 기간 안에, 혹은 수시로 수업을 참관하는 안도 상대적으로 선호하고 있다. 그러나 피참관 교사의 입장에서 볼 때, 아무 수업이나 수시로 참관 당한다는 것은 부담으로 작용할 수 있다.
이러한 점을 감안하여, 동료 교사들의 경우, 초등이나 중등 모두 공개수업을 중심으로 참관하도록 하되, 중등은 참관자의 편의를 보다 고려하여, 취사선택할 수 있는 여지와 융통성을 부여하는 방식으로 수업참관 일정을 조정할 필요가 있다. 또한, 교장․교감의 경우, 공개수업 외에도 수시로 교사의 수업을 참관하여 수업 장학이나 학습 중심 리더십이 발휘될 수 있도록 분위기를 지속적으로 조성할 필요가 있다.

3.3. 교원평가제결과의 인사정책 반영 여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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