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제도] 교원평가제의 쟁점과 개선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1.12 / 2019.12.24
  • 2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현행 교원근무평정제도의 실태
2. 새로운 교원평가제도의 추진 배경
3. 추진 경과
4. 새로운 교원평가제의 필요성과 목적
5. 교원 평가제를 둘러싼 당사자별 핵심 쟁점
6. 교육 당사자별 문제 접근 및 해결 방식
8. 교육당사자별 해결대안 분석

Ⅲ. 결 론
1. 교원 평가의 객관성과 신뢰성
2. 교원 평가의 대안
3. 학교 전체에 대한 평가
본문내용
얼마 전 교육부총리가 학교교육 정상화 촉진대회에서 특강을 통해 ‘교사의 자질이 공교육의 원천인 만큼 좀 더 긴장해서 교육할 수 있는, 다른 분야와 마찬가지로 교사도 스스로 노력할 수 있는 방법을 찾겠다’며 교원평가제 도입의지를 밝히자, 교육계는 물론 많은 국민들의 관심 대상이 되고 있다.
교원 평가에 관심을 갖게 된 원인은 공교육의 부실과, 사교육이 감당하기 어려울 정도로 활성화되었기 때문이다. 사교육을 도태시키고 공교육을 활성화시키기 위한 하나의 방안이 곧 교사 평가제를 도입하고자하는 취지로 보겠다. 이렇게 되니, 결국 공교육부실의 주범이 교사가 되고, 따라서 교사들의 전문성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교사평가가 당연하다는 논리를 펼치고 있다. 최근 들어 학부모들의 질 높은 교육에 대한 욕구증대에 따라 교육의 질적 개선을 위한 평가에 관심이 높아지는 것은 당연한 일이라 할 수 있다. 학부모들은 현재 사회적으로 큰 문제가 되고 있는 사교육의 팽창문제가 공교육의 부실 때문이라는 원망을 하고 있고, 학생들의 수업에 대한 만족도가 OECD 회원국 가운데 최하위권이라는 조사보고가 발표되고 있는 시점에서, 교육을 책임지고 있는 당국에서 이러한 문제점을 개선하려는 노력을 하는 것도 당연한 일이라 하겠다.
참고문헌
교육인적자원부(2005). 교육평가제도 개선방안(시안). 교육인적자원부
교육인적자원부(2004). 교육정책현안 토론회(2004) 발표문 (주제 : 교원평가, 어떻게 봐야 할 것인가?). 교육인적자원부.
김규태(2005). 교육의 책무성. 평가의 실제와 대안 : 학교평가를 중심으로. 「교육행정학연구」제23권 제3호. 한국교육행정학회.
김성훈(2005). 학업성취도 평가에 대한 고정관념. 교육측정 및 평가 수업 자료.
박종렬(1998). 학교평가 결과의 효율적 활용. 「교육행정학연구」. 16(2). 한국교육행정학회.
성태제(2002). 현대교육평가. 서울 : 학지사
송인섭외 6명(2001). 교육과정 및 교육 평가. 서울 : 양서원
유현숙(1998). 성공적인 학교평가의 조건. 「교육행정학연구」. 16(2). 한국교육행정학회.
이종재(1998). 학교평가의 위상과 전망. 「지방교육경영」. 3(2). 지방교육경영학회.
교육인적자원부 홈페이지 http://www.moe.go.kr/
국민일보(2005년 3월 7일자). http://www.kukminilbo.co.kr/
세계일보(2005년 5월 4일자). http://www.segye.co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원인사제도(교사승진제도)교원승진제도, 교원인사제도(교사승진제도)문제점,내실화방향
  • 교원자격제도, 교원인사제도(교사승진제도)의 교장평가제도, 교원인사제도(교사승진제도)의 교원승진제도, 교원인사제도(교사승진제도)의 문제점, 향후 교원인사제도(교사승진제도)의 내실화 방향 분석Ⅰ. 서론Ⅱ. 교원인사제도(교사승진제도)의 교원자격제도1. 문제점2. 기본방향3. 고려사항 4. 개선방안Ⅲ. 교원인사제도(교사승진제도)의 교장평가제도Ⅳ. 교원인사제도(교사승진제도)의 교원승진제도1. 원칙2. 기본방향3. 개선방안1) 교육경력

  • 교원평가제도(교사평가제도)개념,필요성, 교원평가제도(교사평가제도)전제조건,영역, 교원평가제도(교사평가제도)개선방안, 교원평가제도 전망
  • 평가제도)의 개선방안, 향후 교원평가제도(교사평가제도)의 전망 분석Ⅰ. 서론Ⅱ. 교원평가제도(교사평가제도)의 개념Ⅲ. 교원평가제도(교사평가제도)의 필요성Ⅳ. 교원평가제도(교사평가제도)의 전제조건Ⅴ. 교원평가제도(교사평가제도)의 영역Ⅵ. 교원평가제도(교사평가제도)와 학부모Ⅶ. 교원평가제도(교사평가제도)의 개선 방안1. 근무성적평정 기준의 구체화객관화2. “학습지도” 영역 평정 강화3. 현행 “자기실적평가서”를 “교육활

  • 교육사회학 측면에서 바라보는 한국 교육의 문제와 개선방안
  • 교육사회학 측면에서 바라보는 한국 교육의 문제와 개선방안목 차Ⅰ. 서론Ⅱ. 본론1. 교육사회학2. 우리나라의 교육사회학3. 우리나라의 교육 현실4. 교육사회학 측면에서 바라보는 한국 교육1) 교원 평가2) 고교 다양화3) 고교 평준화4) 학교의 관료주의5) 학교 붕괴6) 입시제도5. 교육사회학 측면에서 바라보는 한국 교육의 문제1) 교원평가제도의 문제점2) 고교 다양화의 문제점3) 고교 평준화의 문제점4) 학교 붕괴의 문제점5) 입시 제도의 문

  • [교사평가] 교원평가제도
  • Ⅰ. 교원 평가제도를 둘러싼 최근의 논의와 논쟁1. 최근의 논의정부는 이번에 발표한 ‘2.17 사교육비 경감대책’에서 란 제목으로 학교교육의 경쟁력 제고를 위한 여러 방안들을 제시하고 있는데, 그 중 첫 번째가 바로 ‘교원 평가체제 개선을 통한 학교교육의 신뢰제고 : 우수교원 확보’이다. 이 방안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공교육 정상화를 통한 사교육비 경감대책」, 교육인적자원부, 2000. 2. 17, p 15《학교교육 내실화》 학

  • [교육행정] ‘교원평가제’에 관한 고찰
  • 교육에서 출발하기 때문에 중요시 되는 것이다. 이러한 교육에 있어서 ‘교사의 역할’을 지대하다. 그런 교사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서 ‘교사’를 평가하는 것이 바람직한지, 혹은 그 평가 방법과 활용방안은 어떠해야 할지에 대해서 고찰해보도록 하겠다. 1.1. 교원평가제 등장 배경 “질 높은 공교육은 우수한 교사가 확보될 때 가능하다고 보아, 이를 위한 방안으로 교원 평가제도를 개선할 계획이다. 교원 평가는 교원에 대한 경쟁기제나 통제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