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교원능력개발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13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교원능력개발평가란 무엇인가?

2. 교원능력평가의 쟁점들

 근무성적평정제와 교원능력평가

 결론 및 대안

 평가주체

- 학생의 평가

- 학부모의 평가

- 동료교사의 평가

 반대 : 평가의 공정성을 기대하기 어렵고, 학생들의 참여로 인해 교권이 흔들릴 수 있다.

 결론 :

 평가가 통제의 기제인가, 발전의 기제인가?

 반대 : 교사들을 통제하는 기제이다.

3. 결론

본문내용

 반대 : 평가기제가 두 개로 늘어나고, 평가영역이 비슷하여 교원들에게 이중 부담이 된다.
교원능력개발평가 찬성집단은 이번 평가제가 기존의 근평과 평가내용, 주체 등에 차이가 있다는 점에서 그 정당성을 찾는다. (인사반영에 대해서는 두 진영 모두 합의를 한 것으로 보인다) 기존의 근평은 자질 및 태보인교육자로서이 품성과 공직자로서의 자세), 근무실적 및 근무수행능력(학습지도, 생활지도, 교육연구 및 담당업무)를 평가한다. 찬성집단은 이 평가항목들은 행정가로서의 면모를 평가하기 위해 적합한 것이 많기 때문에 교원의 전문성 함양을 평가하기 위해 다른 평가제가 도입돼야 한다고 주장한다. 실제로 근평은 그동안 교직평은에서도 교장이나 교감이 되기 위한 줄 세우기식 평가라고 비판받아왔다. 하지만 두 평가제가 과연 차별된 평가항목들을 가지고 있는지에 대해서는 의문이다.
교원능력개발평가의 평가 내용은 수업지도(수업준비, 수업실행, 평가, 활용), 학생지도(개인생활지도, 사회생활지도), 학교운영(교육과정운영, 교수 학습지원, 교원인사, 시설 예산)이다. 교원의 능력개발에 목적을 둔 평가라면 학교 운영 능력 등의 행정적 요소들은 부적합하다. 차라리 평가 항목을 수업지도에 집중시키는 것이 설득력 있어 보인다. 또한 근평도 근무실적 및 근무수행능력(학습지도, 생활지도, 교육연구 및 담당업무)를 평가항목으로 둔다. 즉, 같은 평가항목들이 서로 다른 목적의 평가에 존재한다는 것이다. 이는 과연 이번 평가제가 순수하게 교원의 능력개발을 위한 것인가라는 근본적인 질문을 던지게 한다. 이번 교원능력개발평가가 진정 기존의 평가제를 보완하고 교원의 능력개발에 힘쓰고자 하는 취지로 생긴 것이라면 그에 적합한 평가항목들을 제시해야 할 것이다.
교원능력개발평가가 각광받는 또 다른 이유는 근평과는 달리 다양한 주체들이 참여한다는 것이다. 이점은 평가 주체부분에서 다시 다뤄질 내용이지만, 다양한 주체들이 교원의 전문성 평가를 보장해 줄지 여부는 두고 볼 문제이다. ‘학생, 학부모가 교사평가하는 나라는 없다’, 정종찬, 2005년 5월 8일, 한국 교육신문에 따르면 교과부가 평가제 도입을 위해 실시한 연구에서 미국, 영국, 프랑스, 독일, 일본, 캐나다 등 어느 나라에서도 학부모나 학생의 평가를 도입한 사례는 없었다.
외국의, 소위 선진국이라 불리는 나라들의 선례를 보아도 학부모나 학생의 평가는 도입되지 않았다. 근평이, 그리고 외국의 평가제도들이 다양한 주체를 인정하지 않은 것은 전문성의 문제도 객관성의 문제도 있을 것이다. 이렇듯 학교 밖의 주체들을 끌어들이는 것은 교사의 전문성 향상보다는 감시의 눈을 더한다고 밖에 해석되지 않는다.
현행 근평에 교원능력개발평가까지 더해진다면 교원들의 행정비용과 업무는 늘어나게 된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우선 문제점이 제기된 기존의 평가제 개선이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근평에서 근무실적 및 근무수행능력(학습지도, 생활지도, 교육연구 및 담당업무)은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지 않다. 즉 지금까지 승진을 결정짓는데 교사가 교과연구와 학습지도에 얼마나 열정적인가의 문제는 큰 의미를 가지고 있지 않았다는 것이다. 이런 교내외 풍토가 교원의 전문성 함양에 대해 어떤 인식을 끼쳤을 지는 쉽게 짐작할 수 있다. 그런데 여기에 교원능력개발평가가 더해지면, 교사의 전문성은 승진을 위해서는 중요하지 않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직실무A형] 유아교사의 전문성 발달에 대해 설명하고, 유아교사의 역량강화를 위해 필요한 부분은 무엇이 있는지 제언하시오
  • 교육과정을 계획하고 실시하며 평가하는 것 등이 있다. 백은주,조부경(2004)「유치원 교사의 전문성 발달 수준 자기평가도구 개발」유아교육연구, 24(4)(2) 자기 이해 측면의 교사발달자기이해 측면이란 교사의 자기 자신에 대한 이해로서, 교사로서의 자신감, 유아와 자신 및 타인에 대한 긍정적 태도, 전문적 성장에 대한 적극성, 그리고 교수 효능감과 같은 특성을 포함한다. Clark(1992)는 교사를 수동적이고 무능력한 존재로 보기보다는 적극적이며, 사

  • 교원평가제에 대한 고찰 및 대안 제시
  • 교육행정학원론 교육행정학원론교원 평가제에 대한 고찰 및 대안 제시1. 교원 평가의 현황교사평가에 동료교사학생학부모 참여교육부, 교장 교감도 평가대상, 다면평가제 도입내년 2월까지 전국 초중고교 66곳에서 능력개발 중심의 교원평가제가 시범 운영되며, 평가에 교장, 교감 외에 동료교사, 학생, 학부모까지 참여할 수 있게 된다. 교육인적자원부는 2일 이같은 내용을 골자로 하는 교원

  • [방송대] 교육문제에 대해 해석적 접근을 취한 연구를 하나 선택하여 이에 대해 비판적으로 검토하시오
  • 교육문제에 대한 정책수단의 선택은 실로 간단한 일은 아닐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나라의 교육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은 다른 어떤 방법보다도 합리적으로, 그리고 가장 많은 사람들의 합의를 구할 수 있는 방안으로 접근해 나간다는 각오가 없이는 어려울 것이며, 형평성과 평등의 원칙을 기준으로 공공적 성격을 최대한 살려서 복지차원에서 교육개혁을 실현시켜야 할 것이다. 배워야 하고, 배우고자 원하는 자에게는 그 시기와 능력에 따라 교육

  • [교육 사회학] 교사의 특성, 역할, 교원평가제
  • * 교육 사회학 발표 - 교사의 특성 역할 교원평가제REPORT* 목 차Ⅰ. 서 론(1) 목적과 의의 p. 3Ⅱ. 본 론(1) 교사의 특성 - p.4-121. 교사의 역사 - p.42. 교직의 일반적 특성 - p.53. 선호하는 교사의 특성 - p.5-6 4. 교직의 전문성 - p.6-115. 교사의 자질

  • [교육행정 경영] 한국의 교원단체
  • 교원들에게 요구하는 사회적, 역사적, 윤리적, 시대적 요구와 기대가 다른 어느 직업보다 크다는 사실이다. 따라서 교직에 종사하는 사람들은 자신들이 한 나라의 흥망을 예견하게 하는 교육의 실천자로서 숭고한 권위와 이상을 가진 집단이라는 사실을 가장 우선으로 기억해야 할 것이다. Ⅱ. 교원단체 박영숙 외, 「교원의 법적 지위에 관한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1989) 1. 교원단체의 성격교원은 교원단체를 통해서 여러 가지 중요한 사항을 정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