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교원능력개발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13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교원능력개발평가란 무엇인가?
2. 교원능력평가의 쟁점들
근무성적평정제와 교원능력평가
결론 및 대안
평가주체
- 학생의 평가
- 학부모의 평가
- 동료교사의 평가
반대 : 평가의 공정성을 기대하기 어렵고, 학생들의 참여로 인해 교권이 흔들릴 수 있다.
결론 :
평가가 통제의 기제인가, 발전의 기제인가?
반대 : 교사들을 통제하는 기제이다.
3. 결론
- 본문내용
-
반대 : 평가기제가 두 개로 늘어나고, 평가영역이 비슷하여 교원들에게 이중 부담이 된다.
교원능력개발평가 찬성집단은 이번 평가제가 기존의 근평과 평가내용, 주체 등에 차이가 있다는 점에서 그 정당성을 찾는다. (인사반영에 대해서는 두 진영 모두 합의를 한 것으로 보인다) 기존의 근평은 자질 및 태보인교육자로서이 품성과 공직자로서의 자세), 근무실적 및 근무수행능력(학습지도, 생활지도, 교육연구 및 담당업무)를 평가한다. 찬성집단은 이 평가항목들은 행정가로서의 면모를 평가하기 위해 적합한 것이 많기 때문에 교원의 전문성 함양을 평가하기 위해 다른 평가제가 도입돼야 한다고 주장한다. 실제로 근평은 그동안 교직평은에서도 교장이나 교감이 되기 위한 줄 세우기식 평가라고 비판받아왔다. 하지만 두 평가제가 과연 차별된 평가항목들을 가지고 있는지에 대해서는 의문이다.
교원능력개발평가의 평가 내용은 수업지도(수업준비, 수업실행, 평가, 활용), 학생지도(개인생활지도, 사회생활지도), 학교운영(교육과정운영, 교수 학습지원, 교원인사, 시설 예산)이다. 교원의 능력개발에 목적을 둔 평가라면 학교 운영 능력 등의 행정적 요소들은 부적합하다. 차라리 평가 항목을 수업지도에 집중시키는 것이 설득력 있어 보인다. 또한 근평도 근무실적 및 근무수행능력(학습지도, 생활지도, 교육연구 및 담당업무)를 평가항목으로 둔다. 즉, 같은 평가항목들이 서로 다른 목적의 평가에 존재한다는 것이다. 이는 과연 이번 평가제가 순수하게 교원의 능력개발을 위한 것인가라는 근본적인 질문을 던지게 한다. 이번 교원능력개발평가가 진정 기존의 평가제를 보완하고 교원의 능력개발에 힘쓰고자 하는 취지로 생긴 것이라면 그에 적합한 평가항목들을 제시해야 할 것이다.
교원능력개발평가가 각광받는 또 다른 이유는 근평과는 달리 다양한 주체들이 참여한다는 것이다. 이점은 평가 주체부분에서 다시 다뤄질 내용이지만, 다양한 주체들이 교원의 전문성 평가를 보장해 줄지 여부는 두고 볼 문제이다. ‘학생, 학부모가 교사평가하는 나라는 없다’, 정종찬, 2005년 5월 8일, 한국 교육신문에 따르면 교과부가 평가제 도입을 위해 실시한 연구에서 미국, 영국, 프랑스, 독일, 일본, 캐나다 등 어느 나라에서도 학부모나 학생의 평가를 도입한 사례는 없었다.
외국의, 소위 선진국이라 불리는 나라들의 선례를 보아도 학부모나 학생의 평가는 도입되지 않았다. 근평이, 그리고 외국의 평가제도들이 다양한 주체를 인정하지 않은 것은 전문성의 문제도 객관성의 문제도 있을 것이다. 이렇듯 학교 밖의 주체들을 끌어들이는 것은 교사의 전문성 향상보다는 감시의 눈을 더한다고 밖에 해석되지 않는다.
현행 근평에 교원능력개발평가까지 더해진다면 교원들의 행정비용과 업무는 늘어나게 된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우선 문제점이 제기된 기존의 평가제 개선이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근평에서 근무실적 및 근무수행능력(학습지도, 생활지도, 교육연구 및 담당업무)은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지 않다. 즉 지금까지 승진을 결정짓는데 교사가 교과연구와 학습지도에 얼마나 열정적인가의 문제는 큰 의미를 가지고 있지 않았다는 것이다. 이런 교내외 풍토가 교원의 전문성 함양에 대해 어떤 인식을 끼쳤을 지는 쉽게 짐작할 수 있다. 그런데 여기에 교원능력개발평가가 더해지면, 교사의 전문성은 승진을 위해서는 중요하지 않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유아동작교육] 릴레이게임 모의수업
- [유아교육] 만3세 `병아리 찾아주기` 게임계획안
- 1930년대의 문학 - 시대적 배경, 문학적 특징
- 제5장 조음음운장애
- 우리가 아동상담사로 왜 최신의 정신병리를 배워 아동기 이상발달을 이해해야 하는지 그 이유에 대해 기술하세요
- 교사 학부모 관계 정립의 이론적 배경
- 학부모와 교사관계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소포클레스의 비극 오이디푸스 왕
- 장르문학의역사_아리스토텔레스의 발견과 급전의 개념에 대해 설명하세요 수업시간에 언급되지 않은 예시를 제시해주세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