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교원평가제의 한계와 보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08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서론 - 교원평가제도의 등장배경
Ⅱ. 교원평가제의 개념
Ⅲ. 교원평가제의 내용
Ⅳ. 쟁점별 찬반의견
Ⅴ. 외국의 사례
Ⅵ. 결론 - 대안 및 정착을 위한 노력
참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서론 - 교원평가제도의 등장배경
과중한 사교육비 부담 및 최근의 학업성적 조작 사건 등으로 실추된 공교육의 신뢰를 높이려면,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이 교육의 중심에 있는 교원들의 역할이라는 인식이 확산되었다.
또한, 교원들도 공정한 평가를 통해 국민들로부터 신뢰 받는 투명한 교직사회를 만들어 가야한다는 사회적 요구가 증대되었다. 공·사 모든 영역에 걸쳐 평가와 정보 공개 등을 통해 투명사회로 가는 혁신 분위기 확산되면서 교직분야도 예외일 수 없는 환경에 직면하게 되었다.
이와 관련하여 국민들은 교원에 대한 자질 및 전문성 향상 요구와 함께 부적격 교원과 지도능력이 부족한 교원에 대한 대책을 강하게 요구하고 있다.
※ 교원평가제 필요성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리서치 앤 리서치)
- ’04.2.5. 회사 자체 월례조사 : 국민의 73% 찬성
- ‘05.4.13. 교육부 의뢰조사 : 국민의 77.4% 찬성
한편 현행 교원의 근무성적평정제도는 평가의 주된 목적이 인사관리로 교원의 능력개발을 촉진하는 기제로서 역할이 미흡하다. 교사의 지도능력 및 전문성 등을 평가하는 구체적인 평가지표가 없고 관리자에 의한 평가이므로 객관성과 공정성이 결여되어 있다는 비판이 계속 제기되고 있다.
※ 교원 근평제의 개선 필요성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KEDI)
- ’04.11. 자체 연구조사 : 94.3% 필요성 공감
따라서 교원의 지도능력 및 전문성 신장 통해 학교교육의 질을 더욱 높일 수 있는 교육공동체적 노력이 절실히 요청되고 있으며 이러한 문제의 근본적 대안으로서 교원평가제도의 도입을 제안하고 있다.
Ⅱ. 교원평가제의 개념
교육인적자원부(부총리 김진표)는 2005년 11월 8일부터 전국 48개 초‧중‧고교에서 교원평가제 시범 사업을 학교교육력 제고사업의 일환으로 시행하게 된다고 발표하였다.
교원평가제는 교원의 전문성 신장에 목적을 두고 교원들이 자신의 능력을 스스로 진단하고 개선하기 위하여 동료교원에게 수업 평가를 받고, 학생과 학부모의 만족도를 확인하는 것이다. 평가를 통하여 자신의 능력과 강점이 무엇이며, 발전방안은 무엇인지 스스로 진단하는 한편, 능력 개발을 위한 계획을 수립하고 자율적으로 실행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교육인적자원부는 교원평가를 통한 교원 전문성 신장 효과가 더 크게 나타나도록 하기 위하여 교원평가 시범운영과 더불어 교원 연수 및 교과연구회의 활성화, 교수‧학습방법 개선 지원 등을 병행, 시범운영하는 ‘학교교육력 제고 시범사업’으로 시행할 계획이다. 한편, 특별협의회에서 교원평가 시범운영과 더불어 ‘학교교육력 제고 사업’으로 추진하기로 합의하였던 교원 수업시수 감축방안과 업무경감방안을 발표할 예정이며, 교원 양성‧연수‧승진제도개선방안 및 이와 관련한 근무평정제도 개선 방안 시안을 확정할 예정이다.
- 참고문헌
-
[교원평가제도 개선방안(시안)(N-TES : New Teacher Evaluation System)], 교육인적자원부
2005.11.04 [“전문성 신장을 위한 교원평가”11월부터 시범운영], 교육인적자원부
(http://www.moe.go.kr/) 보도자료
2005.11.04 [전문성 향상을 위한 교원평가 시범운영 관련 Q & A],교육인적자원부
(http://www.moe.go.kr/)
한겨레 2005.06.22 [발언대-교원평가제 도입 신중히], 우정렬(부산 혜광고 교사)
한겨레 2005.06.30 [왜냐면-교원평가제 시행에 대해 우려보다는 기대를], 황호진(교육인적자원부 교원정책과장)
2005.04.26[전교조대안-학교교육종합평가제],전국교직원노동조합(http://www.eduhope.net/)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우리가 아동상담사로 왜 최신의 정신병리를 배워 아동기 이상발달을 이해해야 하는지 그 이유에 대해 기술하세요
- 교사 학부모 관계 정립의 이론적 배경
- 학부모와 교사관계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소포클레스의 비극 오이디푸스 왕
- 장르문학의역사_아리스토텔레스의 발견과 급전의 개념에 대해 설명하세요 수업시간에 언급되지 않은 예시를 제시해주세요
- 통합교육의 문제점 및 활성화 방안
- KBS 1, 위기의아이들 3회, 무중력 아이들을 보고 사례를 분석하고 개입계획을 세우시오
- 집단기술 - 어떤 것이 필요한가
- 엘리자베스 빈민법이 왜 공공부조법의 기원 인지에 대해 토론하시오 또한 이법이 생존권적 권리라는 측면에서 적절한지에 대해 찬반으로 토론~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