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중등 연계교육]초중등 연계교육 개념,특성, 초중등 연계교육 영어교육,미술교육,교과체험학습, 초중등 연계교육 개선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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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초중등 연계교육의 개념

Ⅲ. 초중등 연계교육의 특성

Ⅳ. 초중등 연계교육의 영어교육
1. 수업기술의 공유
2. 교수-학습자료의 공동 개발 및 교류
3. 교원 연수 및 각종 워크숍의 공동 운영 및 참가
4. 지역교육청의 역할 강화

Ⅴ. 초중등 연계교육의 미술교육
1. 이해, 표현, 감상 교육이 통합적으로 접근되어야 한다
2. 다른 교과의 학습경험과의 통합적 적용이 필요하다
3. 학생의 생활 경험과의 통합이 필요하다

Ⅵ. 초중등 연계교육의 교과체험학습
1. 과제1: 초․중 연계 교과체험학습활동을 위한 여건 조성면
2. 과제2: 초․중 연계 교과체험학습활동을 위한 교수․학습 모형의 구안․적용
3. 초․중 연계 교과체험학습 정착을 위한 다양한 표현의 장을 제공

Ⅶ. 초중등 연계교육의 개선 방안
1. 교육과정
2. 행정적 지원
3. 교사교육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학교교육의 효과성을 높이기 위해서 연계성 강화는 불가피하다. 학교교육에서 교육내용이 적절한 관계를 맺으면서 계속 이어질 필요에서 연계성이 부각되는 것이고, 아동 발달의 연속성이나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에 의한 학년의 연속성 등에서 연계성 강화가 더욱 요구되고 있다. 교원 공급 조절 장치로서 연계성이 증진되는 것에 관하여도 부언하시었는데 자칫 이것이 지나치게 강조되면, 수급 탄력성의 제고 장치로만 부각될 우려가 있다.
‘연계 자격제도 도입에서 유의점’의 내용 가운데 “교원 공급의 탄력성을 높이는 방안은 자격제도의 줄기를 바꾸는 것이 아니라 교원의 전문성 신장, 교원 인사제도의 효율성, 특수한 교육적 수요에 대한 대응, 교직사회에 새로운 바람을 불어 넣는 보완적 제도로 정립되어야 한다.”고 교원의 전문성 신장과 교직사회에 새로운 바람을 기대한다. 중요한 점을 지적하셨다고 본다. 연계성을 증진시키면서 교직사회에 협력하는 문화가 증대될 수 있을 것임을 기대해본다면, 학교급간 문화의 차이가 존재하는 현 상황에서 연계성 증진은 더욱 중요해진다.
한편, 연계성 증진의 필요성과 관련하여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을 초등학교에서 중학교로(1학년에서 9학년) 축소하거나 장기적으로 학제를 <6-4-2제>로 바꾸는 방안을 검토해 볼 수 있고, 아울러 고등학교의 교원 자격 조건을 상향 조정하는 과제를 보다 쉽게 접근할 수 있다고 하셨는데 이에 대하여는 좀더 부연 설명이 필요하다. 즉, 자격제도가 교육과정의 축소와 학제 개편으로 어떻게 연계되는지에 관한 부연 설명이 필요하다.
참고문헌
- 교육부, 초·중등학교 교육과정, 서울 : 대한교과서주식회사, 1997
- 교육부, 중학교 교육과정 해설, 대한 교과서, 2001
- 곽병선 외, 초·중등학교 교육과정 체제 구조안, 한국교육개발원, 1996
- 이해선·김종건·성병창·성태제·최계호, 학교급간 연계자격증 도입 및 양성방안에 관한 연구, 교육부 정책연구과제, 2000
- 최태식, 초등학교 연계교육의 방안. 서해대학 학술지 운영계획서,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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