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중등 연계교육]초중등 연계교육 개념,특성, 초중등 연계교육 영어교육,미술교육,교과체험학습, 초중등 연계교육 개선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11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초중등 연계교육]초중등 연계교육의 정의,필요성, 초중등 연계교육의 영어교육,미술교육, 초중등 연계교육의 교과체험학습,실천과제
- [교육행정] 과외 교육-사교육-의 문제점과 대책
- [초등 국어 기초이론] 5,6학년 국어교과서 분석
- [중학교교육][중등교육]중학교(중등) 교육의 강조점, 중학교(중등) 교육의 교육과정편제와 교과교육과정, 중학교(중등) 교육의 재량활동교육과정, 중학교(중등) 교육의 교육정보화와 원격교육, 향후 중학교(중등) 교육의 내실화 방안 분석
- 새학교문화(새학교문화창조)의 추진방향과 추진내용, 새학교문화(새학교문화창조)의 체험교육, 인성교육, 새학교문화(새학교문화창조)의 발전방안
- 목차
-
Ⅰ. 서론
Ⅱ. 초중등 연계교육의 개념
Ⅲ. 초중등 연계교육의 특성
Ⅳ. 초중등 연계교육의 영어교육
1. 수업기술의 공유
2. 교수-학습자료의 공동 개발 및 교류
3. 교원 연수 및 각종 워크숍의 공동 운영 및 참가
4. 지역교육청의 역할 강화
Ⅴ. 초중등 연계교육의 미술교육
1. 이해, 표현, 감상 교육이 통합적으로 접근되어야 한다
2. 다른 교과의 학습경험과의 통합적 적용이 필요하다
3. 학생의 생활 경험과의 통합이 필요하다
Ⅵ. 초중등 연계교육의 교과체험학습
1. 과제1: 초․중 연계 교과체험학습활동을 위한 여건 조성면
2. 과제2: 초․중 연계 교과체험학습활동을 위한 교수․학습 모형의 구안․적용
3. 초․중 연계 교과체험학습 정착을 위한 다양한 표현의 장을 제공
Ⅶ. 초중등 연계교육의 개선 방안
1. 교육과정
2. 행정적 지원
3. 교사교육
Ⅷ.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학교교육의 효과성을 높이기 위해서 연계성 강화는 불가피하다. 학교교육에서 교육내용이 적절한 관계를 맺으면서 계속 이어질 필요에서 연계성이 부각되는 것이고, 아동 발달의 연속성이나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에 의한 학년의 연속성 등에서 연계성 강화가 더욱 요구되고 있다. 교원 공급 조절 장치로서 연계성이 증진되는 것에 관하여도 부언하시었는데 자칫 이것이 지나치게 강조되면, 수급 탄력성의 제고 장치로만 부각될 우려가 있다.
‘연계 자격제도 도입에서 유의점’의 내용 가운데 “교원 공급의 탄력성을 높이는 방안은 자격제도의 줄기를 바꾸는 것이 아니라 교원의 전문성 신장, 교원 인사제도의 효율성, 특수한 교육적 수요에 대한 대응, 교직사회에 새로운 바람을 불어 넣는 보완적 제도로 정립되어야 한다.”고 교원의 전문성 신장과 교직사회에 새로운 바람을 기대한다. 중요한 점을 지적하셨다고 본다. 연계성을 증진시키면서 교직사회에 협력하는 문화가 증대될 수 있을 것임을 기대해본다면, 학교급간 문화의 차이가 존재하는 현 상황에서 연계성 증진은 더욱 중요해진다.
한편, 연계성 증진의 필요성과 관련하여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을 초등학교에서 중학교로(1학년에서 9학년) 축소하거나 장기적으로 학제를 <6-4-2제>로 바꾸는 방안을 검토해 볼 수 있고, 아울러 고등학교의 교원 자격 조건을 상향 조정하는 과제를 보다 쉽게 접근할 수 있다고 하셨는데 이에 대하여는 좀더 부연 설명이 필요하다. 즉, 자격제도가 교육과정의 축소와 학제 개편으로 어떻게 연계되는지에 관한 부연 설명이 필요하다.
- 참고문헌
-
- 교육부, 초·중등학교 교육과정, 서울 : 대한교과서주식회사, 1997
- 교육부, 중학교 교육과정 해설, 대한 교과서, 2001
- 곽병선 외, 초·중등학교 교육과정 체제 구조안, 한국교육개발원, 1996
- 이해선·김종건·성병창·성태제·최계호, 학교급간 연계자격증 도입 및 양성방안에 관한 연구, 교육부 정책연구과제, 2000
- 최태식, 초등학교 연계교육의 방안. 서해대학 학술지 운영계획서, 2004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정서행동장애 아동을 이해하기 위한 이론적 배경(신체생리모델, 심리역동모델, 행동주의모델, 인지모델, 생태학모델) 중 1가지 이론을 선정하여, 해당 이론에 근거한 사례 아동 지도 및 중재방법을 작성하시오
- 나의 교직관 레포트
-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내용,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사례,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자료,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 관련 제언
- 갑신정변
- 만3세 부모상담일지 1학기 5명 (아주 자세합니다)
- 만3세 1년 3월-2월 부모상담일지 (아주 자세합니다)
- 만3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 15명
- 의사소통영역 교수학습 지도안 읽기 말하기 듣기 상황 그림을 보고 어떤 일이 있었는지 추리하면서 자신의 생각을 말할 수 있다
- 유치원 원아 수업 지도안(의사소통영역)
- 한국의 텔레커뮤니케이션 발전역사와 사회에 미치는영향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