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학 우리나라 유아교육 프로그램의 발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3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우리나라 유아교육
프로그램의 발달
목차
이화여자대학교 부속유치원
중앙대학교 부속유치원
덕성여자대학교 부속유치원
연세대학교 부속유치원
이화여자대학교 부속유치원
우리나라의 아동을 위한 최초의 우리 유치원은 이화 유치원이라고 볼 수 있다. 이화유치원은 1914년에 미국인 선교사 브라운리가 기독교 정신을 바탕으로 참된 민주시민을 육성하기 위해 설립한 이화여자대학교의 부속기관이다. 이화유치원의 원훈은 ‘참된 어린이· 착한 어린이·아름다운 어린이’로, 이화가 추구하는 최상의 가치 이념들인 ‘진·선·미’를 이화유치원도 함께 추구하고 있다.
1. 이화여자대학교 사범대학 부속이화유치원의 설립 배경과 성립 과정
어린이 교육을 올바르게 하는 것이 한국 근대화의 첩경임을 깨달은 당시의 이화학당 교장 프라이(Lulu Fray) 선생님의 뜻에 따라 이화학당이 설립된 지 28년만인 1914년에 정동 이화학당에 이화여자대학교 사범대학 부속이화유치원을 창설하게 되었다. 한국의 어린이를 위한 한국 최초의 유치원으로 1914년 1월 7일부터 16명의 어린이를 대상으로 교사 브라운리와 한국인 보조교사 조앨리스가 기독교 정신을 토대로 하여 유아의 성장과 발달에 요구되는 교육적 환경 및 교육시설과 내용으로 심신이 건전한 민주시민을 육성한다는 교육이념을 가지고 유치원 교육을 시작하였다.(이상금,1987) 브라운리 선생님은 선교사로서 미국 오하이오의 신시내티 유치원 교사 훈련 학교를 졸업한 유아교육 전문가였다. 1914년 1월 7일 손택(sontag)호텔에 방을 얻어서 시작한 이화유치원은 1915년 이화학당 안의 심슨 홀(현 이화여고) 1층의 피어스 기념실로 옮겨서 교육을 계속하였다. 그 후 1921년 후퍼(Hooper)씨가 희사한 거액으로 당시로는 초현대적인 유치원 전용건물을 신축하여 제1실습 유치원으로 사용하였다. 그 후 아현 제2실습 유치원, 신촌 제3실습 유치원 등을 계속 설립하였다. 이들 유치원은 1944년 일제의 전국 유치원폐쇄령으로 문을 닫게 되었으나, 1947년 정동유치원과 신촌유치원은 다시 문을 열어 6.25전쟁 시에도 교육을 계속하였다. 1958년엔 현재의 위치인 이화여대 캠퍼스 내 새로운 원사를 신축하여 정동유치원과 신촌유치원을 통합하였다.
2. 이화유치원 교육과정의 철학적·심리적 기초
이화유치원 교육과정에는 전통 교육사상과 서구 교육사상이 공존하고 있는데, 우리나라의 전통사상과 기독교 정신, 프뢰벨의 교육이론, 1920년대 진보주의 이론, 그리고 1970년대 이후의 구성주의 이론이 교육과정의 철학적, 심리적 기초를 이루고 있다.
이화유치원은 기독교 정신을 교육적 이념으로 하는 이화여자대학교의 부속기관이기 때문에 기독교 사상이 유치원 교육과정에 깊이 스며들어 있다. 또한, 이화유치원 90년을 거쳐 오는 동안 두 명의 외국인 원장과 미국에서 수학한 원장들에 의해 운영되었기 때문에 당시 서구의 지배적인 교육사상이나 교육적 담론으로부터 직접적인 영향을 받았다.
이화유치원 교육과정은 특히 서구의 교육사상과 미국의 유아교육계에서 주류를 이루는 발달이론, 학습원리 및 사회적 요구와 밀접한 관련을 지녀왔다.(이화여자대학교 사범대학 부속이화유치원, 2002.) 그러나 조선 어린이를 조선 어린이답게 키우려는 교육과정과 목표도 함께 가지고 설립하였기 때문에 이화유치원의 교육과정은 우리 사회에서 추구하고 실현하고자 하는 가치와 기대를 반영하고 있다. 이화유치원 설립 당시 우리나라는 일본에게 국가의 주권을 빼앗긴 상태로 문화말살정책에 의한 민족적 위기를 겪고 있었기에 조국에 대한 사랑과 민족정신을 고취시키는 것이 중요하고도 절실한 과제였다. 결론적으로 이화유치원 교육과정은 기독교사상 및 서구의 교육사상과 맥락을 같이 하나 이화유치원이 뿌리를 내리고 있는 한국사회에서 전통적으로 강조해 온 교육사상에도 기초를 두고 있다. 이화유치원 교육과정의 이론적 기초가 되는 전통 교육사상, 기독교와 프뢰벨주의, 진보주의 그리고 구성주의에 대해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전통교육사상
우리 나라 전통사회에서의 교육은 전체적으로 ‘도덕교육’이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도덕적 인간 추구는 우리 민족의 종교·사상·생활 방식의 기초가 될 분만 아니라 오늘날 윤리·도덕교육의 근간으로 한국인이 지켜가야 할 가치 규범이 되는 유교의 영향을 받은 것이다. 도덕적 인간이 갖추어야 할 또 하나의 중요한 덕복은 ‘효심’이다. 일상생활에서 효심을 키우고 효행을 실천하도록 하는 것은 우리 민족 전통문화의 중요한 부분이다.
우리 사회에서 전통적으로 강조해 온 교육사상은 이화유치원 교육과정의 이론적 기초를 구성하는 데 영향을 미쳤다. 예컨대, 이화유치원에서 추구하는 이상적 인간상은 도덕적 인간을 육성하는데 있으므로 유치원에 등원한 첫날부터 유아들에게 예절교육을 실시한다. 인사 예절, 언행과 태도 면에서 지켜야 할 예절, 그 밖에 집단생활에서 필요한 예절교육은 유치원 첫날부터 졸업할 때까지 지속적으로 이루어진다. 교사는 도덕적 인간교육을 기본생활습관 형성과 관련하여 매일의 일과에서 자연스럽게 또는 계획적으로 실시한다. 또한 늘 부모님의 사랑과 은혜에 감사하는 마음과 태도를 가지게 하며, 이를 자연과 이웃으로 확대시켜 서로 존중하고 도와가며 함께 사는 세상을 만들어 가도록 가르친다. 이화유치원에서는 전통적 신념에서 강조하는 것처럼 한 인간으로서의 기본적인 자세 확립과 발달을 위한 교육은 유아기에 이루어져야 하며, 교사의 책임 있는 역할을 중요하게 생각한다. 또 이화유치원에서는 공자가 강조했던 것처럼 학습자의 동기를 중시하고, 개인차를 고려한 가운데 융통성있게 교수하도록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우리나라 유아교육체제의 문제점과 향후 유아교육발전방안 유아교육에 대한 올바른 인식이 부족
  • -우리나라 유아교육 체제의 문제점과 향후 유아교육 발전방안-유아교육은 만5세 이하의 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교육이다. 유아기는 사회적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서 가치관, 성격 등이 형성되는 시기이다. 따라서 유아기의 교육환경이 성격형성에 지대한 영향을 끼치게 되므로 유아교육의 중요성은 아주 크다고 할 것이다. 우리나라는 국민의 높은 교육열과 사회, 경제적 발달에 힘입어 유아교육에 대한 성장이 이루어져 왔다. 특히 1980년대에 들어

  •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4공통) 유치원 평가제와 어린이집 평가 인증제를 비교하시고 향후 유보 통합시 평가는 어떠한 방향으로 이루어져야하는지 논하시오.
  • 교육경험은 영유아의 언어적, 학문적, 사회적 측면에서의 긍정적 발달을 이끌고 그 효과가 장기적으로 지속되는 특징을 가진다는 연구(Cliifford, Peisner-Feinberg, Culkin, Howes & Kagan,1998)가 보고되면서 미국과 호주,영국 등의 여러 나라에서는 유아교육기관의 질적 향상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유아교육기관의 질을 개선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안들을 마련하여 실시하고 있다.미국의 경우 NAEYC를 주축으로 유아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인증제를 1985년부터 실시하였

  • 프뢰벨 프로그램의 현 유아교육에 대입했을 때 장단점을 서술하시오
  • 유아의 발달이 단계에 따라 진행된다고 보았으며 초기 발달 단계가 성취된 후에 발달이 이루어질 수 있다고 보았다. 그가 만들었던 유치원 교육과정과 철학의 기본개념은 사물의 통합의 개념이라고 할 수 있으며 그가 고안해낸 은물이라는 도구 또한 유아들의 상징적 통합의 개념을 도와주기 위하여 개발되었다. 이러한 프뢰벨 프로그램은 그 가치를 인정받아 세계 여러 나라에서 적용되어 실시되고 있고 우리나라에서도 많은 유치원에서 대입하여 시

  • [생태유아교육] 우리나라 생태유아교육의 현황 및 문제점과 개선방안에 대해 서술해 보시오
  • 유아교육의 개요1. 생태유아교육의 정의의 개념2. 생태유아교육과 유아생태교육의 구분3. 생태유아교육의 실천원리4. 생태유아교육의 교육방법Ⅲ. 우리나라 생태유아교육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1. 우리나라 생태유아교육의 현황2. 우리나라 생태유아교육의 문제점3. 우리나라 생태유아교육의 개선방안과 과제Ⅳ. 결 론Ⅴ. 참고문헌Ⅰ. 서 론우리나라 유아교육은 인간중심주의와 자본주의에 바탕을 두고 아이들의 성장과 발달을 촉진하는데 주된

  • 교사 교육론 유치원 교사
  • 교사 교육론유치원 교사에 대하여유치원 교사란?유치원에서 유아의 교육을 담당하는 사람.유치원 교사는 유치원 연령 아동의 욕구를 이해하고, 유아에게 적절한 교육환경을 준비하고, 유아원과 초등학교 1학년간의 상호 연계성있는 교육 프로그램을 계획운영하여 유아의 전인적(全人的) 발달을 도와주는 역할을 한다. 정교사(1급2급)준교사로 나누되,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교육과학기술부장관이 검정수여하는 자격증을 받은 사람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