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교육][또래지도학습]통합교육 또래지도학습(또래교수활동)의의,특성,준비, 통합교육 또래지도학습(또래교수활동)사례,프로그램개발,기대효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09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통합교육 또래지도학습(또래교수활동)의 의의
1. 평행·동등
2. 교훈
3. 공동 협력
4. 방관

Ⅲ. 통합교육 또래지도학습(또래교수활동)의 특성

Ⅳ. 통합교육 또래지도학습(또래교수활동)의 준비
1. 또래교사훈련
2. 또래교수자료의 구성
1) 1등급
2) 2등급
3) 3등급
4) 4등급
5) 5등급

Ⅴ. 통합교육 또래지도학습(또래교수활동)의 사례
1. 통합교육 활동 지도 계획 수립(개별화 지도 계획)
1) 개별화 지도 계획 수립을 위한 기초 자료
2) 원적학급 적응 활동 지도 계획
3) 개별화 지도 계획(개인 기록부 참조)
2. 또래지도 활동안 작성 활용

Ⅵ. 통합교육 또래지도학습(또래교수활동)의 프로그램개발

Ⅶ. 통합교육 또래지도학습(또래교수활동)의 기대효과

Ⅷ.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특수교육에서 강조되고 있는 동향중의 하나는 장애아와 일반아동과의 통합교육의 강화라 할 수 있다. 이러한 통합교육의 강화야말로 특수교육의 발전 방향이어야 한다는 의견에는 많은 학자들의 의견이 일치하고 있다. 특히, 최종옥은 특수교육의 발전과제 중의 하나로 통합교육을 제시하고 있다.
만약 장애아동이 지역사회 환경에서 적절히 적응하려면, 먼저 학교에서부터 장애아와 일반아가 매일의 일상생활 속에서 상호작용을 할 수 있도록 해야만 한다. 다른 또래의 일반아들과 적절하게 상호작용 하지 못하고 성장하는 아동들은 상호작용을 하면서 성장한 아동들과 적응 행동 면에서 크게 다를 것이다. 장애아들로 하여금 또래들과 될 수 있는 한 많은 경험을 할 수 있도록 해주면 나이에 맞는 적응 행동이 촉진될 수 있을 것이다. 이와 같은 결과는 많은 연구들이 통합교육의 이점을 입증하고 있다. 이는 통합교육이 장애아와 일반아 모두에게 긍정적인 면이 있다는 것과 수업 중에는 일반아들이 장애아를 지도한다는 유리한 점이 라는 것이다.
또래 학습은 또래 개인 지도(peer tutoring), 협력적 학습(cooperative learning), 또래 협동(peer collaboration)의 세 가지 형태로 나누어진다. 이러한 세 가지 형태는 아동이 또래간의 의견 교환에 있어서 두 가지의 중심성 즉, 평등(engagement)과 참여서 상호 의존성(mutuality of engagement)을 표현하는 정도에 따라 구분된다.
‘또래(peer)’라는 용어는 동등함을 의미한다. 따라서 `평등`이란 또래 관계를 나타내는 확실한 기준이다. `상호의존성`이란 아동이 대화에 참여하고 다른 아동과 서로 조화를 이루는 정도로서 광범위하며 친밀하게 연결된 계약이라고 정의하였다.
평등성과 상호의존성이 모든 또래 관계의 기본적인 중심성이긴 하지만, 또래 학습의 세 가지 형태는 이러한 중심성을 상당히 다르게 나타낸다. 또래 지도에서는 비교적 평등성을 낮고 상호 의존성은 높으며, 협력적 학습에서는 평등성이 높고 상호의존성이 낮으며, 또래 협동은 모두 다 높게 나타난다.
참고문헌
김광웅, 특수학생의 통합교육, 서울 : 단국대학교, 1990
김승국, 특수교육 방법 및 전략, 서울 : 도서출판 특수교육, 1993
김영환, 통합교육의 효율적인 운영 방안, 경기 : 국립특수교육원, 1997
김성애 외 2인, 통합교육의 효율적인 운영방안, 경기 : 국립특수교육원, 1997
박승희, 일반학급에 통합된 장애학생의 수업의 질 향상을 위한 교수적 수정의 개념과 실행, 한국재활재단 논집, 1999
손지영, 장애학생간의 상급학생 또래교수가 또래교사와 학습자의 철자성취도 및 과제수행 행동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서울 : 이화여자대학교 특수교육과, 200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