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료교육 계획 및 평가 - 계획안과 제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4.24 / 2015.04.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비영리기관운영관리3공통) 방송대교재참고하여 한국사회에서 가정복지서비스제공하는 대표적인 비영리기관인 건강가정지원센터의의를 설명하고 제시하시오0k
- 유아건강교육4) 2019개정누리과정의신체운동건강건강및안전교육내용과 스마트폰과다사용학부모상담요청 아동학대성폭력관련된 안전교육활동계획안작성0k
- 청소년 복지론 - 군산중학교 지역사회교육전문가를 중심으로 -
- 가족생활교육_가족생활교육의 필요성에 대해 논하고, 운영되고 있는 프로그램을 제시하고, 프로그램에 대하여 평가 및 제언을 하고, 프로그램을 활성화 시킬 수 있는 계획서를 작성하시오
- 놀이지도4E)유아들을위해놀이활동을계획하고자한다계획안을 구성하여 설명하시오0k
- 본문내용
-
치료교육 계획 및 평가
나는 내 전공에 맞추어 치료교육을 바탕으로 교육과정 개발안을 짜게 되었다. 이는 개발과 평가로 이루어지며 3개월간의 교육과정안을 계획하게 되었다. 나의 교육과정은 최대한 기술적 과학적 접근과 비기술적 비과학적 접근을 조화시켜 개발하려고 노력하였다. 주 단위로 짠 학습내용은 아동의 학습 결과에 따라 계속 연계시켜 발전시켜나갔고 아동의 치료적 학습적 목표기 뚜렷한 만큼 생산결과를 중시하려고 노력하였다. 또한 특수교육에서 아주 중요시 되는 개별화 교육을 바탕으로 하여 아동 개인에게 맞는 그 아동만을 위한 학습 계획을 짜려고 하였다. 비기술적 비과학적 접근에서 인간중심적이라는 것은 특수교육에서 라포 형성과도 같다. 아동과 교사 간에 라포 즉, 친밀감이 형성되어야만 인간중심적이고 학습자중심적인 교육이 가능해지기 때문이다.
내 교육과정 개발모형은 Johnson의 선형적 교육과정 개발 모형과 Weinstein과 Fantini의 정의적 교육과정 모형을 바탕으로 짜여졌다.
나는 교육과정 개발의 기본원리에도 충실하려고 노력하였다. 시대와 사회 변화에 맞는 학습을 이루도록 노력하였고 아동의 가족들과 연계를 이룬 학습으로 협동적인 의사 결정 과정을 도모하였으며 교육에 필요한 모든 가용자언을 총괄적으로 활용하여 계획하고 실시하도록 노력하였다. 또한 이는 나와 있는 3개월간의 교육과정에서만 학습이 끝나는 것이 아니라 점진적으로 아동이 바뀔 수 있도록 계속 진행될 것이고 나와 아동의 부모님 역시 아동의 능력개발을 위해 부단히 노력할 것이다.
우선 나는 아동 한 명의 치료교육을 위해 계획안을 짰다. 이 아동은 7세 경도 정신지체아로 의사소통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하였다. 이 아동은 예를 들어 ‘사과’가 먹고 싶으면 ‘아과’를 달라고 발음하고 ‘아빠’를 부를 때에는 ‘아파’라고 바꾸어 부른다. 이 아동을 위해 ‘변별자질 접근법’을 통한 치료교육을 시행하기로 하였다.
변별자질 접근법은 한두 가지 음소의 바른 형태를 학습하는 것에 두지 않고, 변별적 자질을 식별하고 발성하는데 목표를 둔다. 조음장애의 원인이 아동이 음운조직을 지배하는 규칙을 학습하지 못하였거나. 적당하지 못한 규칙을 배운 것으로 보고 아동에게 일일이 각 음소들이 만들어지는 방법을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그 규칙들을 발견하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나는 이러한 아동의 정보와 접근법을 통해 2007년 3월, 4월, 5월의 치료교육 계획안을 만들게 되었고 이에 따른 평가와 분석을 하게 되었다.
자세한 주제, 목표, 학습 내용, 학습 활동, 주의점, 평가는 다음과 같다.
교육 주제
검사를 통한 아동의 상태 파악하기
교육 목표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행정론_사회복지행정이 일반 행정과 다른 점을 기술하고, 사회복지행정이 필요한 이유를 제시해 봅시다
- 아동권리와복지 아동권리와복지아동복지를 실천하는 과정에서 윤리적인 판단을 내릴 때 고려해야 할 윤리적 결정원칙 8가지를 각각 설명하고, 이를아동복지현장에서 적용할 때 발생할 수 있는 윤리적 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학습자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헤롤드 핀터 `배신`
- [교육학] 서머힐 교육
- 니일의 생애와 교육관 & 서머힐 학교의 수업
- 박용래론 - 생애,시의 특징
- 박용래론 - 작가의 생애와 활동 & 시기별 작품 경향
- 엔트로피와 환경문제 - 엔트로피 법칙
- [만0세 부모상담일지]만0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5명 분량)
- [부모교육] 정리정돈 하지 못하는 아이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