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범][특수교육]특수교육 이론, 운영사례, 지도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5.21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통합 학급에 관한 문헌 연구
1. 서론
2. 연구 방법
3. 연구 현장

Ⅱ. 통합교육 운영사례

Ⅲ. 지도 단원의 분석

Ⅳ. 본시 학습 과정안
본문내용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통합교육은 특수교육의 중요한 철학이자 목표일 뿐 아니라 교육현장에서, 매일의 수업 및 생활 장면에서 장애아동이 일반학급의 한 구성원으로 또래와 함께 적극적인 참여자가 되기 위한 자원을 제공하는 노력의 과정 그 자체라고 할 수 있다. 통합교육을 받는 장애학생들의 수가 양적으로 확대되면서 통합교육의 질 향상에 대한 문제가 제기되었다. 즉, 물리적으로 일반학교 내에서 교육을 받는 것뿐만 아니라 장애학생이 일반학교와 학습의 한 구성원의 지위를 가지고 학교와 학급에서 이루어지는 다양한 활동과 수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해야만 진정으로 통합교육이 이루어진다고 할 수 있는 것이다. 통합교육의 질을 높이는 데 있어 걸림돌로 지적되고 있는 것이 일반학교 내의 장애아동을 위한 지원체제의 부족이다.
.
.
※이 본시 학습 과정안은 다음의 조건을 고려하여 만들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특수교육, 특수아동] 특수교육의 지도원리와 지도방법 및 특수교육의 문제점과 특수교육 개선방안
  • 교육은 1837년 세강에 의한 프랑스의 백치교육과 연구에서부터 비롯되었고, 1842년에는 비제돌사원에서 저능아교육기관을 설치하였다. 같은 해에 세강의 ≪백치교육의 이론과 실제≫≪생리학적 방법에 의한 백치교육≫이라는 저서는 정신지체교육의 발전에 크게 공헌하였다.특히 삼중고를 지녔던 헬렌 켈러의 교육은 중복장애아동의 교육은 물론 모든 특수아동의 교육의 가능성을 재확인하였고, 특수교육 발전에 크게 기여하였다. 그 뒤 특수교육은

  • [초등교사론] 교원 수급
  • 사범대는 이미 수요에 비해 공급이 넘칠 대로 넘치고 있고, 교육대도 이제 곧 그 전철을 밟으려고 하고 있다. 교원양성을 위한 특수 목적 대학의 성격을 점점 잃어버리고 있으며 그로 인해 교원의 전문성이 위협받을 수 있는 처지에 놓이게 되었다. 이는 교육과학기술부를 비롯한 정부의 정책이 교원충원에 대해 소홀히 한 결과라고 보아도 무방할 것 같다.본 보고서에서는 교원 충원에 관한 수급 정책, 현재 교원을 양성하고 있는 제도, 그리고 현재의

  • [특수아동지도] 시각장애 학생의 통학교육에 대한 고찰
  • 교육Ⅲ. 결 론Ⅳ. 참고 문헌 부록 (시각장애학생 통합교육 개별화교육 지도안)Ⅰ. 서론1960년대 중반에 잔존시력의 활용에 대한 연구가 발표됨으로 저시력 아동의 교육이 발전하게 되었다. 특히 요즘은 유러닝 시대로 컴퓨터와 과학기술을 활용한 학습과 다양한 자료, 점자, 음성, 무지점자, 큰문자 등 다양한 학습보조기구들이 등장한다.2008년부터 2012년까지 5년에 걸쳐 시행될 ‘제 3차 특수교육 발전 5개년 계획’에서는 일반학교에 배치된 특수

  • 한국, 미국, 독일 중등학교 교생실습 비교
  • 특수학교 및 유치원 교원 자격으로 나뉘며 정교사(1급, 2급), 준교사, 전문상담교사(1급, 2급), 사서교사(1급, 2급), 실기교사/보건교사(1급, 2급) 및 영양교사(1급, 2급) 등으로 나뉜다.중등교원 양성을 담당하는 사범대학의 커리큘럼은 크게 교양과목, 전공과목, 교직과정으로 구성된다. 전공과목은 과목 내용 및 교직을 말하며 50학점으로 규정되어 있으며 교직과정은 교육이론과 실습 등 20학점으로 규정되어 있다. B. 한국의 교생실습 현황대한민국의 교

  • [졸업][교육과] 초등학교 체육교과 성교육 내용 분석
  • 교육을 위하여 초등학교 체육교과에서의 성교육 내용 체계를 분석할 필요성을 느끼고 연구에 임하게 되었다.2. 연구의 목적본 연구는 초등학교 체육교과에서 성교육 내용체계에 대한 현행 교과서를 분석하여 바람직한 성교육 내용체계에 대한 기초적 자료를 제공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3. 연구의 제한점성교육 관련된 여러 교과 중에서 체육교과서와 즐거운 생활을 대상으로 본 연구가 이루어졌다. Ⅱ. 이론적 배경1. 성교육의 개념 성교육이란 남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