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지사5판)교육행정학원론-제3장 요약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17 / 2019.12.24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차
제1절 동기의 개념
제2절 내용이론
제3절 과정이론
<나의 생각>
- 본문내용
-
본문내용
제1절 동기의 개념
동기는 사람으로 하여금 어떠한 행동을 하도록 유도하는 요인을 의미한다. 또한, 동기는 개인이 가지고 있는 욕구, 필요, 추진력, 충동 등으로 정의되기도 한다. 그것은 개인의 활동을 유발하고 유지시키며, 행동의 방향을 결정한다. 그래서 동기는 ‘다양한 형태의 자발적인 활동 가운데 개인적인 선택을 통제하는 과정’으로 정의하기도 하고, ‘인간의 행동을 유발하고 그행동을 유지시키며, 그들을 일정한 방향으로 유도하는 과정’이라고 정의하기도 한다.
제2절 내용이론
1. 욕구체계론
Maslow는 특별한 순서나 형태에 따라 나타나는 인간 욕구의 다섯 가지 체계를 탐구하였다. 그 결과, 인간 욕구는 하나의 욕구가 충족되면 위계상의 다음 단계에 있는 다른 욕구가 나타나서 그 충족을 요구하는 식으로 체계를 이루고 있다고 주장하였다. 가장 먼저 요구되는 욕구는 다음 단계에서 달성하려는 욕구보다 강하며, 그 욕구가 충분히 만족스럽게 충족되었을 때만 다음 단계의 욕구로 전이되어 그 충족을 요구한다.
⦁ 생리적 욕구 : 기아를 면하고 생명 유지를 위한 욕구로서, 가장 기초적인 의식주에 관한 욕구에서 성적 욕구까지를 포함한다.
⦁ 안전욕구 : 생리적 욕구가 충족도니 후에 나타나는 욕구로서 위험, 위협, 박탈에서 자신 을 보호하고, 불안을 회피하고자 하는 욕구다.
⦁ 사회적 욕구 : 인간의 사회적이고 사교적인 동료의식을 조성하기 위한 욕구로서 애정, 귀속, 우정, 사랑 등을 포함한다.
⦁ 존경욕구 : 자기존중에 초점을 두고 있으며, 타인의 인정과 존경을 포함하고 있다. 존경 욕구가 충족되면 자신감, 권위, 권력, 통제 등이 생겨나게 된다.
⦁ 자아실현욕구 : 계속적인 자기발전을 위하여 자신의 잠재력을 최대한으로 발휘하는데 초 점을 둔 욕구로서, 전술한 모든 욕구가 충족되어야만 이 욕구의 충족이 요구된다.
- 참고문헌
- 학지사5판-교육행정학원론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 유아기의 발달특성에 대해 설명하고 조기교육의 장단점에 대해 기술하세요0K
- 개별화교육 IEP의적용과 실제 개별화교육 IEP의 배경 의미
- 인간행동과사회환경_다중체계(미시체계, 중간체계, 거시체계) 개념을 자신이 속해 있는 체계들을 분석하여 자신과 환경의 상호작용이 현재 자신에게 어떠한 영향을 주고 있는지 분석하시오
- 김광규(金光圭) 작가론
- 시인 김광규에 대하여
- 김광규 낮은 목소리로 들려주는 진정성의 깊은 파동
- 천황제 - 기원, 의미, 역사와 문화, 근대의 군국주의, 현대에서의 천황의 의미
- [중국산문문학]노사(老舍)의 일생과 작품세계 조사
- 천황과 일본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