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지사5판)교육행정학원론-제6장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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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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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절 의사소통의 기능과 원칙
제2절 의사소통의 종류
제3절 의사소통경료 : 상징을 교환하는 방법
제4절 의사소통의 기법
제5절 의사소통의 장애 요인과 극복방안
<나의 생각>
본문내용
본문내용
1. 의사소통의 기능

⦁ 조정 및 통제를 위한 수단 : 구성원의 행동을 일사분란하게 하고 질서 확보를 위한 수단 으로 이용 될 수 있다. 또한 구성원의 직무와 관련하여 책임과 권한의 소재를 명확하게 규정하는 것과도 관련이 있다.
⦁ 합리적 의사결정의 수단 : 구성원이 조직의 의사결정을 과정에 참여할 수 있다. 특히 의 사소통의 내용이 정확하고 신속∙적절하며, 그 정보의 질이 우수할 경우 의사 결정의 수 준을 높일 수 있다.
⦁ 조직통솔과 리더십의 발휘 : 구성원을 통솔하고 조직목표에의 공헌과 추종을 유도할 수 있다.
⦁ 사기양양 및 동기 유발 : 구성원을 자극하고 격려함으로써 구성원의 동기 유발과 사기를 양양할 수 있고, 조직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구성원 간의 협동과 몰입을 불러 일으킬 수 있다.


2. 의사소통의 변수와 원칙

taylor 는 의사소통의 변수로 집중성과 개방성을 지적하였다.

⦁ 집중성 : 중심 인물이 가지고 있는 의사소통에 대한 중요한 정보 및 의사소통의 권한이 집중되어 있는 정도로서 기계적 구조나 고전적∙정태적 의사소통 모형일수록 집중도가 높 고, 의사소통이 활성화되지 못한다.
⦁ 개방성 : 의사전달 채널의 수를 의미하며, 유기적 구조나 현대적∙동태적 의사소통 모형일 수록 개방도가 높고, 의사소통이 활성화된다.

집중성과 개방성 간의 관계는 서로 반비례 관계에 있다.
Redfield는 의사소통의 원칙으로 다음의 여덟 가지 제시하고 있다.

⦁ 명료성의 원칙 : 의사전달의 내용이 명확해야 한다.
⦁ 일관성 또는 일치성의 원칙 : 조직 내에서 전달되는 정보에 모순이 없어야 한다.
⦁ 적시성의 원칙 : 의사전달이 가장 효율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는 적정한 시기를 놓쳐서는 안된다.

참고문헌
학지사5판-교육행정학원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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