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지사5판)교육행정학원론-제8장요약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17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제1절 교육법규
제2절 학교제도의 구조와 문제
제3절 한국의 교육행정 조직
<나의 생각>
본문내용
본문내용
1. 교육법의 개념과 성격

1) 교육법의 개념과 성격

조장적성격 교육법은 교육에 관한 법률인 만큼 공권력을 행사하는 지휘∙복종의 관계보다는 오히려 지도∙조언∙육성∙이해의 전문적 기술성을 요하는 조장적 성격을 지닌다.

특별법이면서 일반법적인 성격 교육법은 교육에 관한 한 다른 모든 일반법에 대하여 특별법의 지위를 가지며, 교육에 관하여 다른 일반법이 교육법에 저촉될 경우에는 교육법이 우선한다. 반면에 상위의 교육법은 다른 하위의 교육관계 법률에 대하여는 일반법의 성격을 갖는다.

특수법적 성격 교육법은 공법과 사법의 구별이 불명확한 특수법의 성격을 갖는다.

윤리적 성격 교육법에서 공,사립의 교육기관을 불문하고, 국가와 민족에 대한 의무와 책임이 다른 법률에 비하여 현저하게 강조되고 있음은 이 윤리적 성격 때문이다.

2) 교육법의 존재 형식

<성문법원>
⦁ 헌법 : 헌법은 국가의 조직과 통치작용에 관한 기본법이다. 헌법상 교육 조항으로는 제 31조 1~6항 및 기타 교육과 간접적으로 관련된 조항이 있다.
⦁ 법률 : 교육법률은 교육기본법, 유아교육법, 초중등교육법, 고등교육법, 지방교육자치에 관한 법률, 사립학교법, 평생교육법, 교육공무원법 등 교육에 직접 관련도니 법률 및 정 부조직법, 국가공무원법, 지방공무원법 등 교육에 간접적으로 관련된 법률을 포함한다.
⦁ 조약∙국제법규 : 조약이란 국제관계에 속하는 사항에 관한 국가 간의 문서에 의한 합의 로서 국내법과 동일한 효력을 갖는다.
⦁ 명령 : 명령은 국회의 의결을 거치지 않고 행정기관이 단독으로 정하는 것이다. 교육 관 련 명령으로 초중등교육법 시행령, 고등교육법 시행령, 지방교육 자치에 관한 법률 시행 령, 사립학교법 시행령, 평생교육법 시행령, 등이 있으며, 대통령령, 총리령, 부령 등이 있다.

참고문헌
학지사5판-교육행정학원론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지사5판)교육행정학원론-제4장 요약
  • 교육적 리더십 : 교육에 대한 전문적 지식에서 나오는 리더십이다. 이러한 리더십을 가 진 지도자는 효과적인 교수-학습, 교육 프로그램 개발, 임상 장학 등에 대한 전문적 지 식과 능력을 통해 교육문제를 진단하고 교사들을 지도하며, 장학∙평가∙직원 능력∙교육과 정 개발을 효율적으로 수행한다.⦁ 상징적 리더십 : 학교의 중대사에 대해 다른 사람에게 주의를 환기시키는 데서 나오는 리더십이다. ⦁ 문화적 리더십 : 독특한 학교 문화를 창출하

  • (학지사5판)교육행정학원론-제5장 요약
  • 교육 공동체다. 이 모델에서 학습과 행동은 도덕적인 것이라기보다는 심리적∙사회적 인 것으로 간주한다.⦁ 보호 지향적 학교 : 보호 지향적 학교는 학교의 질서를 유지하기 위하여 엄격하고, 고도 로 통제된 상황을 조장하는 전통적인 학교이다. 이러한 학교의 교사들은 학교를 학생과 교사의 지위체계가 잘 정비된 권위적인 조직으로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제4절 조직문화론1. McGregor의 X-Y이론McGregor는 인간 본성에 대해 두 가지 기본 가정에 기포

  • 제7장 교육행정의 개념과 성격, 제8장 교육제도 및 행정조직
  •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 차례제7장 교육행정의 개념과 성격제2절 교육정책1. 교육정책의 개념과 특성 2. 정책 형성의 이론 모형3. 교육 정책의 형성 과정 제8장 교육제도 및 행정조직제1절 교육법규1. 교육법의 개념과 성격 2. 교육법의 기본 원리 3. 교육법의 구조제2절 학교제도의 구조와 문제1. 학교제도의 개념 2. 현행 학제의 구조와 문제제7장 교육기획과 정책제 2절 교육정책1.교육정책의 개념과 특성(1)교육정책의 개념1) 교육정책은 교

  • [교육행정] 교육에서의 행정과 경영의 개념 구분
  • 교육 행정과 교육 경영의 개념 구분3. 교육 행정과 교육 경영의 교육 현실 적용 가능성Ⅲ. 결론 : 교육 행정과 교육 경영의 상호보완적 적용Ⅰ. 서론‘교육 행정’(educational administration)에 대한 심층적인 이해를 위해서는 그 자체에 대한 정의가 무엇보다도 선행되어야 한다. 그런 의미에서 교육 행정이란 교육 활동이 잘 되도록 관리 조성 지도하는 활동 윤정일 외(2008). 교육행정학원론 5판. 서울: 학지사. p. 15. 이라고 간단히 요약할 수 있을 것이

  • [교육행정] 제11장. 교육재정
  • 교육의 장기성, 일관성으로 인해 안정적인 재원확보가 필요하다.5효율성최소의 투입으로 최대의 효과를 도모한다.6자율성재정지출에 있어서 어느 정도 자유를 갖고 있느냐의 문제이다.7책무성지출된 경비에 대한 책임을 져야 한다.✓ 교육재정의 단계별로 중시되는 원리1) 확보단계 : 충족성과 안정성2) 배분단계 : 공정성, 효율성3) 지출단계 : 자율성, 효율성4) 평가단계 : 책무성❏ 요약 및 정리이러한 특성들은 절대적인 특성이라기보다는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