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지사5판)교육행정학원론-제7장요약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17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제1절 교육기획
제2절 교육정책
<나의 생각>
본문내용
본문내용
1. 교육기획의 의의와 유형

1) 교육기획의 개념과 성격

⦁ 미래지향적인 행동과정 : 기호기은 미래를 구상하는 것으로, 앞으로의 활동을 준비하는 과정이다. 주간계획, 월간계획, 연간계획, 장기계획 등과 같이 모든 계획을 실제로 시행 하기 전에 이를 준비하고 구상하는 과정이다.
⦁ 지적인 활동 : 기호기은 어떠한 일을 구체적으로 시행하기 전에 그 목표와 내용, 절차와 방법, 기대되는 성과에 대해 미리 생각해 보는 것이기 때문에 고도의 지성과 전문성을 요구하는 계획 과정이다.
⦁ 합리적인 활동 : 기획은 목표와 수단 및 방법을 합리적으로 연결하고 이를 통해 목표 달 성을 효율화하는 활동이기 때문에 합리적인 정보수집과 판단, 그리고 문제 해결 능력을 필요로 한다.
⦁ 사전의 준비과정 : 기획은 사전의 준비 과정이지 실제적인 시행이나 집행이 아니기 때문 에 상황의 변화에 따라 언제든지 수정하거나 보완할 수 있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2) 교육계획의 유형

계획 기간에 따른 유형 교육계획의 유형은 계호기 기간의 길고 짧음에 따라 장기교육계획, 중기교육계획, 단기교육계획으로 구분된다. 장기교육계획은 10년 이상에서 20년에 이르는 것도 있으나 일반적으로 6년 이상의 계획을 지칭한다. 중기교육계획은 계획의 기간이 3년 내지 5년인 계획을 말한다. 단기교육계획은 보통 3년 미만인 계획을 의미하지만, 대체로 1년이나 그 이내인 계획을 가리킨다.

수립 주체에 따른 유형 교육계획의 유형은 수립 주체가 누구냐에 따라 크게 국가교육계획, 지방교육계획, 학교교육계획 등으로 구분된다. 국가교육계획은 국가가 수립하는 교육계획이다. 지방교육계획은 지방교육자치단체에서 수립하는 교육계획이다. 학교교육계획은 단위학교에서 수립하는 교육계획이다. 최근에는 단위학교 책임경영제가 보편화되어 단위학교의 특수성과 자율성을 강조하는 학교교육계획의 중요성이 크게 부각되고 있

참고문헌
학지사5판-교육행정학원론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지사5판)교육행정학원론-제4장 요약
  • 교육적 리더십 : 교육에 대한 전문적 지식에서 나오는 리더십이다. 이러한 리더십을 가 진 지도자는 효과적인 교수-학습, 교육 프로그램 개발, 임상 장학 등에 대한 전문적 지 식과 능력을 통해 교육문제를 진단하고 교사들을 지도하며, 장학∙평가∙직원 능력∙교육과 정 개발을 효율적으로 수행한다.⦁ 상징적 리더십 : 학교의 중대사에 대해 다른 사람에게 주의를 환기시키는 데서 나오는 리더십이다. ⦁ 문화적 리더십 : 독특한 학교 문화를 창출하

  • (학지사5판)교육행정학원론-제5장 요약
  • 교육 공동체다. 이 모델에서 학습과 행동은 도덕적인 것이라기보다는 심리적∙사회적 인 것으로 간주한다.⦁ 보호 지향적 학교 : 보호 지향적 학교는 학교의 질서를 유지하기 위하여 엄격하고, 고도 로 통제된 상황을 조장하는 전통적인 학교이다. 이러한 학교의 교사들은 학교를 학생과 교사의 지위체계가 잘 정비된 권위적인 조직으로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제4절 조직문화론1. McGregor의 X-Y이론McGregor는 인간 본성에 대해 두 가지 기본 가정에 기포

  • 제7장 교육행정의 개념과 성격, 제8장 교육제도 및 행정조직
  •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 차례제7장 교육행정의 개념과 성격제2절 교육정책1. 교육정책의 개념과 특성 2. 정책 형성의 이론 모형3. 교육 정책의 형성 과정 제8장 교육제도 및 행정조직제1절 교육법규1. 교육법의 개념과 성격 2. 교육법의 기본 원리 3. 교육법의 구조제2절 학교제도의 구조와 문제1. 학교제도의 개념 2. 현행 학제의 구조와 문제제7장 교육기획과 정책제 2절 교육정책1.교육정책의 개념과 특성(1)교육정책의 개념1) 교육정책은 교

  • [교육행정] 교육에서의 행정과 경영의 개념 구분
  • 교육 행정과 교육 경영의 개념 구분3. 교육 행정과 교육 경영의 교육 현실 적용 가능성Ⅲ. 결론 : 교육 행정과 교육 경영의 상호보완적 적용Ⅰ. 서론‘교육 행정’(educational administration)에 대한 심층적인 이해를 위해서는 그 자체에 대한 정의가 무엇보다도 선행되어야 한다. 그런 의미에서 교육 행정이란 교육 활동이 잘 되도록 관리 조성 지도하는 활동 윤정일 외(2008). 교육행정학원론 5판. 서울: 학지사. p. 15. 이라고 간단히 요약할 수 있을 것이

  • [교육행정] 제11장. 교육재정
  • 교육의 장기성, 일관성으로 인해 안정적인 재원확보가 필요하다.5효율성최소의 투입으로 최대의 효과를 도모한다.6자율성재정지출에 있어서 어느 정도 자유를 갖고 있느냐의 문제이다.7책무성지출된 경비에 대한 책임을 져야 한다.✓ 교육재정의 단계별로 중시되는 원리1) 확보단계 : 충족성과 안정성2) 배분단계 : 공정성, 효율성3) 지출단계 : 자율성, 효율성4) 평가단계 : 책무성❏ 요약 및 정리이러한 특성들은 절대적인 특성이라기보다는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