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교][중등][컴퓨터교육][컴퓨터과]중학교(중등) 컴퓨터교육(컴퓨터과)의 특성, 중학교(중등) 컴퓨터교육(컴퓨터과)의 교과목표와 영역별목표, 영역별내용, 중학교(중등) 컴퓨터교육(컴퓨터과) 교육과정모형, 중학교(중등) 컴퓨터교육(컴퓨터과) 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16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사범] 중학교 과목별 수행평가 자료
-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중등학교]중등학교 국어과의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중등학교 영어과의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중등학교 과학과의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중등학교 환경과와 실과(기술가정과)의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 [중학교][중등][국어교육][국어과][국어]중학교(중등) 국어교육(국어과) 교육과정운영, 중학교(중등) 국어교육(국어과) 교수학습모형, 중학교(중등) 국어교육(국어과) 지도방법과 유의점, 중학교 국어교육(국어과) 제6차교육과정과 제7차교육과정 비교
- [중학교교육과정][중등교육과정]중학교(중등) 제7차교육과정의 특성, 중학교(중등) 제7차교육과정의 중점, 중학교(중등)의 교과교육과정, 중학교(중등)의 재량활동교육과정, 중학교(중등)의 특별활동교육과정, 중학교(중등)의 교육과정기타사항
- [중등][중학교][국어과][국어교육]중등(중학교) 국어과(국어교육)의 교과목표와 학년목표, 중등(중학교) 국어과(국어교육) 교수학습원리와 교수학습내용, 중등(중학교) 국어과(국어교육) 교수학습모형, 중등(중학교) 국어과(국어교육) 교수학습평가
- 목차
-
Ⅰ. 서론
Ⅱ. 중학교(중등) 컴퓨터교육(컴퓨터과)의 특성
Ⅲ. 중학교(중등) 컴퓨터교육(컴퓨터과)의 교과목표와 영역별목표
1. 교과 목표
2. 영역별 목표
1) 인간과 컴퓨터
2) 컴퓨터의 기초
3) 워드프로세서
4) 인터넷
5) 멀티미디어
Ⅳ. 중학교(중등) 컴퓨터교육(컴퓨터과)의 영역별내용
1. 인간과 컴퓨터
1) 컴퓨터의 발달
2) 컴퓨터와 인간 생활
3) 컴퓨터와 일
2. 컴퓨터의 기초
1) 컴퓨터의 구성과 조작
2) 소프트웨어의 구성
3. 워드 프로세서
1) 문서의 작성
2) 문서의 편집
3) 그림 그리기
4) 표 작성
4. 인터넷
5. 멀티미디어
1) 소리 자료 만들기
2) 그림 자료 만들기
3) 멀티미디어 제작
Ⅴ. 중학교(중등) 컴퓨터교육(컴퓨터과)의 교육과정모형
Ⅵ. 중학교(중등) 컴퓨터교육(컴퓨터과)의 평가
1. 평가의 원칙
2. 평가의 실제
Ⅶ.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정보사회 속에서 컴퓨터를 다루는 기술은 기본적인 능력으로 자리 잡고 있다. 그러므로 정보사회에 대한 정확한 이해와 학생들의 요구사항을 정확히 인식하여 교육 목표를 설정해야 할 것이다. 초등학교에서는 컴퓨터에 대한 친숙감을 형성하고 컴퓨터의 기초적인 조작 능력을 갖추는 시기라면, 중등학교에서는 기초적인 조작능력을 성숙․심화시키고 컴퓨터 활용능력을 확대시키는 시기라 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중등학교 컴퓨터 교과의 목표는 정보교육의 도구적 관점과 정보능력 관점에 강조점을 두고 학교와 가정 및 사회생활을 효율적으로 영위하기 위해 컴퓨터와 정보에 대한 소양을 갖춤으로써 생활의 질적 향상을 도모하고, 미래 정보사회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적응할 수 있게 하는 데 역점을 두어야 한다.
따라서 컴퓨터 교육목표는 다음과 같은 사항을 고려하여 설정해야 한다.
첫째, 컴퓨터 교육목표는 정보사회에 대응할 수 있는 능력신장에 중점을 두어 설정해야 한다. 학교에서의 컴퓨터 교육은 현재보다는 미래를 위해 제공되어야 하며, 계속적으로 학습자의 소질과 능력을 개발할 수 있도록 제공되어야 한다.
둘째, 학생의 발달정도와 국가․사회적 요구를 충분히 고려하고 그 영역을 지식 측면, 기능 측면, 그리고 태도 측면으로 구분하여 교육목표를 구체적으로 설정한다. 특히, 컴퓨터와 정보사회에 대한 건전한 가치관과 태도를 함양시키는 태도 측면을 소홀히 하기 쉽다. 정보사회에서 개인의 소외현상은 더욱 심해지고, 컴퓨터 중독증과 같은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다. 이런 부작용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컴퓨터와 사회에 대한 건전한 가치관과 태도를 기를 수 있는 교육목표가 설정되어야 한다.
셋째, 컴퓨터 교육목표는 소프트웨어모형에 비추어 도구적 관점과 정보능력 관점의 특징을 잘 살릴 수 있도록 설정해야 한다. 중등학교 컴퓨터교육은 기초조작능력 보다는 조작의 숙달과 심화를 통해 활용단계로 발전해 나아가야 한다. 컴퓨터 교육이 컴퓨터에 대한 교육으로 그쳐서는 안되며 컴퓨터를 일상생활에 유용한 도구로 이용할 수 있는 교육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 참고문헌
-
노정현, 정보사회에 대비한 학교 컴퓨터 교육의 활성화를 위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조선대학교 교육대학원, 1993
유완영, 교육과 컴퓨터, 교학사, 1988
전성연·백영균, 교육과 컴퓨터, 양서원, 1989
허운나·유영만, 교육공학개론, 서울 한양대출판원, 1995
허운나, 수업 현장에서의 컴퓨터 코오스웨어의 역할, 교육공학연구, 1988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학교(중등) 과학과(과학교육)내용체계표, 중학교(중등) 과학과(과학교육)운영, 중학교(중등) 과학과(과학교육)지도방법, 중학교 과학교육 평가
- [사회복지] 정신지체아 교육의 지도방법과 과제
- 중학교 1학년 도덕 교과서 분석
- [ICT][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영국과 미국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스페인과 덴마크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캐나다와 호주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일본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한국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분석
- [중학교][중등][사회과교육][사회과]중학교(중등) 사회교육(사회과)의 교육과정변천과 목표, 중학교(중등) 사회교육(사회과)의 실태와 내용체계, 중학교(중등) 사회교육(사회과)의 교과서와 수준별학습, 중학교(중등) 사회교육(사회과)의 교육방법 분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희곡론] 작가 송영 `호신술` 작품분석
- [만점 받은 자료] 배론 외국어로서의 한국어학개론 `내가 몰랐던 언어 소개하기`라는 주제로 해당 언어의 음운 체계, 어순과 문장 구조, 품사별 주요 어휘 10여 개 정도를 소개해 보십시오.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 유아기의 발달특성에 대해 설명하고 조기교육의 장단점에 대해 기술하세요0K
- 개별화교육 IEP의적용과 실제 개별화교육 IEP의 배경 의미
- 인간행동과사회환경_다중체계(미시체계, 중간체계, 거시체계) 개념을 자신이 속해 있는 체계들을 분석하여 자신과 환경의 상호작용이 현재 자신에게 어떠한 영향을 주고 있는지 분석하시오
- 김광규(金光圭) 작가론
- 시인 김광규에 대하여
- 김광규 낮은 목소리로 들려주는 진정성의 깊은 파동
- 천황제 - 기원, 의미, 역사와 문화, 근대의 군국주의, 현대에서의 천황의 의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