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교(중등) 과학과(과학교육)내용체계표, 중학교(중등) 과학과(과학교육)운영, 중학교(중등) 과학과(과학교육)지도방법, 중학교 과학교육 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0.10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과학과(과학교육)의 제7차교육과정 구성

Ⅲ. 과학과(과학교육)의 제7차교육과정 특징
1. 학습 내용의 축소
2. 심화․보충형 교육과정의 운영
3. 연계성 있는 학습 내용의 구성 및 다양한 탐구 학습 활동의 강조

Ⅳ. 중학교(중등) 과학과(과학교육)의 교육과정 변천
1. 교수 요목 시대(1945~1954)
1) 교수 요목의 내용
2) 교과 분류
2. 제 1차 교육 과정기(1954~1963)
1) 목표
2) 내용
3. 제 2차 교육 과정기(1963~1973)
1) 목표
2) 내용
4. 제 3차 교육 과정기(1973~1981)
1) 목표
2) 내용
5. 제 4차 교육 과정기(1981~1987)
1) 목표
2) 내용
6. 제 5차 교육 과정기(1987년~1992년)
1) 목표
2) 내용
7. 제 6차 교육 과정기(1992~현재)
1) 목표
2) 내용

Ⅴ. 중학교(중등) 과학과(과학교육)의 내용체계표

Ⅵ. 중학교(중등) 과학과(과학교육)의 운영
1. 수준별 교육 과정 운영 계획
1) 7학년
2) 8학년
3) 9학년
2. 학년별 과학 교과 연간 시수 운영 계획
3. 창의적 교육 활동 시간 운영 계획
1) 창의적 교육 활동의 기본방침
2) 운영계획

Ⅶ. 중학교(중등) 과학과(과학교육)의 지도방법
1. 기본 원칙
2. 영역별 지도 방법
1) 에너지
2) 물질
3) 생명
4) 지구

Ⅷ. 중학교(중등) 과학과(과학교육)의 평가
1. 과학과의 평가 영역
1) 과학 지식
2) 탐구 능력의 평가
3) 과학적 태도의 평가
2. 과학과 평가 방법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과학은 자연 세계에 대해 알고 싶은 마음과 생활상의 필요로부터 손과 머리가 의미 있게 어울리는 창의적이고 실증적인 활동이며, 이론과 실험이 멋있게 조화를 이루는 사회 문화적 과정이다.
과학의 본성은 과학철학적 입장과 개별 학문마다 다른 배경과 이론을 가지고 있어서 한 가지로 정의하기 어렵기 때문에 지도에 어려움이 있다. 실제로 과학 본성을 지도하려고 할 때는 단일한 한가지로 정의하고 이를 획일적으로 적용하는 것은 문제가 될 수 있고, 학교에서 행하는 실험에 대한 통념들로 인해 과학의 본성 지도에 장애가 되기도 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과학의 실천적인 측면을 반영하고 있는 실험은 학생들이 과학의 본성에 대한 이해를 형성하는데 영향을 줄 수 있다.
중학교에서의 과학교육이, 자연을 직접 대면하고 과학적 현상과 원리를 직접 체험을 통해서 이해하는, 실험활동 중심의 과학 탐구교육 중심으로 이루어져, 중학생들의 과학에 대한 흥미와 선호도를 높일 수 있도록 한다.
또한, 과학 탐구활동을 통해 자연세계의 질서와 아름다움을 느끼고 아끼는 마음과 인내 및 성실을 바탕으로 한 합리적 태도를 갖추어, 누구에게나 필요한 실증적 창의력을 함양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주변의 사물과 현상에 대한 잘 안내된 탐구 실험 활동을 통해, 자연을 이해하는 지적인 흥미와 탐구의 기쁨을 알게 한다. 탐구적 실험 활동을 통해 지력의 향상과 증거를 존중하는 태도를 기르며, 합리적으로 실천하는 덕망을 기른다.
탐구력을 향상시켜 자신의 생활주변의 문제들을 탐구를 통하여 답을 찾으려는 태도와 능력을 기름으로써 장래의 민주시민으로서의 과학소양을 기르고, 이를 바탕으로 우수한 학생들은 과학관련 진로를 적극적으로 탐색하여 올바른 정보와 판단으로 과학진로를 개척해 나갈 수 있도록 함으로써, 이론과 실험 실력이 출중한 잠재적 과학기술 인력의 양과 질을 고양시킬 수 있도록, 중학교 과학교육을 실험활동 중심의 탐구 과학교육으로 질적 개선을 이룬다.
참고문헌
교육부(1999) - 중학교 교육 과정 해설(Ⅲ), 교육부
박봉상 외(2000) - 중학교 과학2 교사용 지도서, 동화사
정완호(1997) - 과학과 수업모형
정연태 외(1975) - 과학과 교육, 한국능력개발사
충청북도교육청(1998) - 과학과 열린 수업 전략
최돈형(1989) - 과학과 학습 모형의 이론과 실제, 서울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학교][중등][영어과][영어교육]중학교(중등) 영어과(영어교육)의 실태와 내용체계표, 중학교(중등) 영어과(영어교육)의 수준별교육과정, 중학교(중등) 영어과(영어교육)의 ICT활용교육, 중학교(중등) 영어과(영어교육)의 활동 과제 분석
  • 중학교(중등) 영어과(영어교육)의 실태1. 문자언어의 강조기존의 중학교 영어수업에서 교사의 관심은 문자언어의 숙달에 있고, 문자언어의 숙달은 평가에서 좋은 점수를 받는 지름길이다. 우리는 이러한 영어를 ‘시험영어’라고 부를 수 있다. 문자언어의 숙달을 강조하는 현상은 초등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사교육에서도 우려할 만한 정도로 발생하고 있다. 2. 음성언어의 소홀기존의 중학교 영어수업에서는 교사가 음성언어를 지도하는 경

  • 2007년 개정 도덕과 교육과정 교과내용 분석
  • 교육과정의 기본 편제인 국민공통 기본교육과정과 선택중심 교육과정이라는 틀 내에서, 도덕 교과 교육의 내실화를 위한 문제점 극복과 새로운 대안을 모색하는 방향에서 이루어졌다. 특히, 과거와는 달리 교육과정 개발 과정에서 ‘도덕과 교육과정 연구 공동체’를 구성하고, 각 시․도의 현장 교사들과 관계 부처 및 기관으로부터 이에 대한 검토 의견을 수렴하는 민주적 절차를 거쳤다. 그 결과물로서 목표, 성격, 내용, 방법, 평가에 있어서 타당성

  • 교원임용시험 일반사회 전공 사회과교육론 서브노트
  • 교육을 통해 그대로 재생산됨4. 교육은 지배계층의 자녀들에게는 성취를 확인하는 것인 반면에 피지배계층의 자녀들은 좌절을 경험하는 것일 뿐임2. 사회과학모형- 2 -1) 목표사회과학의 탐구방법과 학문구조를 습득한 미래 시민을 양성① 즉, 사회과학자들이 채택하는 가설설정, 자료수집, 분석과 검증, 결론도출이라는 탐구의 과정을 주된 학습내용으로 함2) 내용사회과학자가 사용하는 탐구방법이 가장 주요한 내용3) 방법(1) 사회과학영역에

  • [영어 교과교육론] 영어과 교육
  • 방법을 기술했고, 제 2장에서는 우리나라의 교육과정, 외국의 영어과 교육과정, 교육과정 국제비교 등의 고찰을 통해 교육 목표 및 내용체계 재설정의 효과적인 방향을 모색하였다. 제 3장에서는 제 7차 영어과 교육과정의 문제점을 살펴보고 삭제, 추가 시켜야 할 부분을 검토하여 교육 목표와 내용 체계의 방향을 설정해보았다. 교수-학습 방법과 평가에 대한 간략한 소개는 영어과 교육과정의 전반적인 흐름을 탐구하는 데 간과해야 할 부분이 아니므

  • 교육공학 컴퓨터멀티미디어 ICT
  • 평가 그리고 추후지도와 복습 등을 위해서도 유용하게 사용된다.2) 컴퓨터를 이용한 학습의 문제점① 수업목적에 맞는 좋은 소프트웨어를 구하는 것이 쉽지 않다.② 컴퓨터와 주변기기를 구입하는 데 비용이 많이 든다.③ 인터넷을 이용한 수업을 할 때 음란물이나 폭력물 등의 비교육적인 내용의 프로그램으로부터 아동을 보호할 방법이 아직 미흡하다.④ 프로그램의 제작과정과 품질을 관리할 수 있는 제도적 장치가 없기 때문에 비효율적이고 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