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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국어과(국어교육)의 특징

Ⅲ. 중등(중학교) 국어과(국어교육)의 교과목표와 학년목표
1. 교과목표
2. 학년목표
1) 1학년 목표
2) 2학년 목표
3) 3학년 목표

Ⅳ. 중등(중학교) 국어과(국어교육)의 교수학습원리
1. 국어 학습의 원리
2. 국어과 교육의 새로운 방향
1) 음성언어 교육
2) 읽기
3) 쓰기

Ⅴ. 중등(중학교) 국어과(국어교육)의 교수학습내용
1. 7학년
1) 듣기
2) 말하기
3) 읽기
4) 쓰기
5) 국어 지식
6) 문학
2. 8학년
1) 듣기
2) 말하기
3) 읽기
4) 쓰기
5) 국어 지식
6) 문학
3. 9학년
1) 듣기
2) 말하기
3) 읽기
4) 쓰기
5) 국어 지식
6) 문학

Ⅵ. 중등(중학교) 국어과(국어교육)의 교수학습모형

Ⅶ. 중등(중학교) 국어과(국어교육)의 교수학습평가
1. 기본 원칙
2. 영역별 평가
3. 수행 평가 관련 활동
1) 듣기
2) 말하기
3) 읽기
4) 쓰기
5) 국어 지식
6) 문학
4. 수행 평가 계획
1) 목적
2) 방침
3) 평가 계획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국어과 교육 과정은 교수ㆍ학습 지도 계획을 수립하는 근간이 되며, 국어과 교육의 기본 계획이다. 이 기본 계획을 근거로 하여 국어 교육의 실천에서 가장 중요하고 전범이 되는 교수ㆍ학습 자료로서의 교과서는 교육 과정에 제시한 교육의 목표를 달성하는 데 가장 적합한 내용을 학습자의 학습 과정을 고려하여 개발되어야 할 것이다. 특히, 제7차 국어과 교육 과정이 의도하고 있는 학습자의 창의적 국어사용 능력 향상이라는 국어 교육의 목표 달성에 기여하기 위하여 교과서 종류를 다양화 하는 경우에도 각 교과서별로 독자성을 가지면서 동시에 교과서 간 횡적으로 긴밀하게 관련성을 유지하도록 개발하는 전략이 필요할 것이다. 이는 제7차 교육 과정이 개별 학습자의 교육적 경험을 중시하는 교육을 실천하기 위한 교육 과정으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이다.
국어과의 모든 교수ㆍ학습 계획은 교육 과정을 근거로 수립하여야 한다. 이 때에는 제7차 국어과 교육 과정이 국민 공통 기본 교육 기간으로 정한 초등학교 1 학년부터 고등학교 1 학년까지 10년간의 교육 활동을 전개하여 성취해야 할 교육의 목표와 관련지어 각 학년에서 다루는 교육 내용과 학년 내에서도 학기 간 다루는 내용의 수준과 범위를 고려하여 교수·학습 계획을 수립할 필요가 있다. 특히, 제7차 교육 과정은 ‘내용 체계’의 ‘실제’ 범주의 교육 내용이 중심축을 이루므로 교수ㆍ학습 계획을 수립하고 실제의 지도 상황에서 가장 유의해야 할 점이다.
제7차 교육 과정이 의도하고 있는 기본 교육 내용에 대한 보충 학습과 심화 학습은 학습 상황에 맞게 다양한 방식으로 실시하는 방안을 강구해야 할 것이다. 기본 교육 내용에 대한 보충과 심화 학습은 차시 단위, 소단원 단위, 대단원 단위 등에서, 또한 필요하다면 학기 단위로 특별 보충 학습을 계획할 필요도 있다는 점에 유의하여 학교의 실정에 적합한 다양한 방식으로 보충학습과 심화 학습을 실시 할 수 있게 교수ㆍ학습 계획을 수립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즉, 보충학습과 심화 학습시기가 별도로 정해져 있다고 생각해서는 안 된다.
참고문헌
교육부, 중학교 교육 과정 해설(II) - 국어, 도덕, 사회, 대한교과서주식회사, 1999
박영목 외, 국어과 교수 학습 방법 탐구, 교학사, 1995
신헌재·이재승, 학습자 중심의 국어교육, 서광학술 자료사, 1994
신헌재·이재승, 학습자 중심의 국어 교육, 박이정, 1997
우한영, 국어과 교육의 기본 성격과 목표, 21세기 국어과 교육의 지향과 수준별 교육 과정, 한국 교육 개발원, 1997
정상균 외, 국어교육이란 무엇인가, 도서출판 혜안,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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