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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중학교(중등) 제7차교육과정의 특성

Ⅲ. 중학교(중등) 제7차교육과정의 중점
1. 재량 활동의 신설
1) 지역, 학교의 특수성과 학생의 교육적 필요 수용
2) 학생과 학교의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자율성 확대
2. 정보화 사회에 적응할 수 있는 창의성 함양
1) 가정, 기술․산업 교과의 통합
2) 컴퓨터를 활용한 교육 내용의 강화
3. 세계화․개방화에 대응하는 외국어 교육의 강화
4. 학생의 학습 부담 경감
5. 특별 활동의 내실있는 운영
6. 교과 명칭의 변경, 통합

Ⅳ. 중학교(중등)의 교과교육과정

Ⅴ. 중학교(중등)의 재량활동교육과정
1. 성격
2. 목표
3. 내용
1) 교과 재량활동
2) 창의적 재량활동
4. 평가
1) 평가의 목표
2) 재량활동 학습 활동 평가

Ⅵ. 중학교(중등)의 특별활동교육과정
1. 성격
2. 특별 활동의 영역, 목표
1) 영역별 정의
2) 영역별 목적
3. 특별 활동 편성
4. 특별 활동의 평가
1) 특별 활동 평가의 특징
2) 특별 활동 평가의 기본 방침
3) 특별 활동 평가 결과의 기록과 활용

Ⅶ. 중학교(중등)의 교육과정기타사항
1. 조기 진급 및 졸업
2. 특수아 및 귀국 자녀의 교육
3. 독서목록 작성․활용
4. 교과용 도서 개발․활용
5. 특기․적성 교육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제7차 교육과정에서는 초등학교 1학년부터 고등학교 1학년까지의 10년간을 국민 공통 기본 교육 기간으로 설정하고, 이 기간 중의 교과별 학습내용을 학년제 또는 단계 개념에 기초하여 기본 교과 중심의 일관성 있는 체제를 갖추기 위하여 국민 공통 기본 교육과정을 마련하였다. 또한 고등학교 2학년부터 3학년까지는 선택 중심 교육과정으로 되어 있다. 따라서 중학교 3년간은 국민 공통 교육기간으로서 7~9학년에 해당하며, 학교급간 교과 내용의 연계성을 강조하고 있다.
학생의 필요, 능력, 적성, 흥미에 대한 개인차를 최대한 고려하여 학생 개개인의 성장 잠재력과 교육의 효율성을 극대화하기 위하여 수준별 교육과정 체제를 도입하였다. 이를 도식화하여 제시하면 다음과 같으며, 중학교 7학년~9학년간에는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으로 수학 교과 영어 교과, 심화․보충형 수준별 교육과정으로는 국어, 사회, 과학 교과가 해당된다.
재량활동은 학생의 자기주도적 학습 활동을 촉진하고 학교의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교육과정 편성․운영을 보장하기 위하여 마련되었다. 제6차 교육과정기에 초등학교에 처음 도입된 학교 재량활동 시간은 제7차 교육과정에서 시수가 늘어나고 중등학교에도 적용되는 등 강화되었다. 특히 재량활동은 교과 재량활동과 창의적 재량활동으로 구분하여, 전자는 국민공통 기본교과의 심화․보충 학습과 중등학교 선택과목 학습에 사용하고, 후자는 범교과 학습이나 자기 주도적 학습에 사용하도록 하는 등 재량활동의 성격을 명확히 하였다.
국가와 시․도 교육청에서 의도한 교육과정이 구체적으로 학교 현장에서 어떻게 운영되는지를 계속적으로 평가함으로써 교육과정의 질 관리에 주안점을 두도록 하였다. 이를 위해서 교과별로 교육목표 성취기준을 설정하고, 주기적인 학생학력 평가, 학교 평가, 학교 교육과정 평가 체제를 도입하도록 하였다.
참고문헌
교육부(2000), 특별활동·재량활동 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제 7차 교육과정자료
교육인적자원부(1999), 제7차 중학교 교육과정 해설(Ⅰ)
김광영(2001), 재량활동의 편성·운영과 평가의 실태분석을 통한 문제점 및 개선 방안 연구, 서울교육과학연구원 제23회 교육연구 논문집
교육부(2001), 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실제, 신생보훈복지인쇄조합
서울시교육청(2003), 제7차 고등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안내
한국교육개발원(1996), 초·중등학교 교육과정 체제 구조안, 교육부 위탁과제 답신 보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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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7차 교육과정 중학교 부분이 잘 정리되어 있어서 이해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 deki***
    (2012.09.28 12:39: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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