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등][중학교][한문과][한문교육]중등(중학교) 한문과(한문교육)의 교육목표, 중등(중학교) 한문과(한문교육)의 내용체계표, 중등(중학교) 한문과(한문교육) 교수학습, 중등(중학교) 한문과(한문교육) 평가, 중학교(중등) 한문과(한문교육) 보완과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16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한문과(한문교육)의 성격
Ⅲ. 한문과(한문교육)의 교육과정 구성과 개정
1. 교육과정의 구성
2. 교육과정의 개정
Ⅳ. 중등(중학교) 한문과(한문교육)의 교육목표
Ⅴ. 중등(중학교) 한문과(한문교육)의 내용체계표
Ⅵ. 중등(중학교) 한문과(한문교육)의 교수학습
1. 교수․학습 계획
2. 교수․학습 방법
3. 교수․학습 자료
Ⅶ. 중등(중학교) 한문과(한문교육)의 평가
1. 수행 평가의 기본 방침
2. 수행 평가 계획
3. 수행 평가 세부 계획
1) 2학년
2) 3학년
Ⅷ. 향후 중학교(중등) 한문과(한문교육)의 보완 과제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한문과 교육과정이 네 차례의 개정을 통해 다섯 번째의 교육과정이 공포되었지만 아직도 ‘한문과 교육이란 무엇인가’라는 한문과의 성격이 명료하게 제시되지 못한 감이 있다. 교과목의 성격은 목표․내용․방법․평가 등을 지배하는 요인이므로 적어도 독립교과로서의 지위를 유지하고 나아가서는 국민공통 기본교과목이 되기 위해서는 다른 교과와는 변별되는 성격이 구현되어야 한다. 제7차 교육과정에 제시된 고등학교 한문과의 ‘성격’은 다음과 같다.
한문과는 한자․한자어․한문을 익혀 언어생활에 활용하며, 한문문장을 독해할 수 있는 기본적인 능력을 기르고, 선인들의 삶과 지혜를 이해하며, 건전한 가치관과 바람직한 인성을 함양하고, 전통문화를 계승 발전시키는 데 기여하는 교과이다. 또한 한자문화권 내에서의 상호이해와 교류를 증진시키는 데 토대가 되는 교과이다.
위의 인용문에서는 한문교과의 성격을 축약하여 표현하였는바, 단일 교과의 성격으로는 너무 광범할 뿐만 아니라 다른 교과와의 충돌 또한 피하기 어렵다. 한문과의 성격을 이와 같이 복합적으로 나열하여 제시하기보다는 기본적 성격과 부수적 성격으로 그 층위를 구분하여 제시하는 방안을 생각해 볼 수 있다. 기본적 성격이란 한문과의 고유한 성격으로, ‘한문을 독해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 전통문화를 계승 발전시키는 데 기여하는 교과이다.’로 규정하면 될 것이다. 부수적 성격이란 이른바 도구교과적인 성격으로, ‘한자와 한자어를 익혀 언어생활을 원활히 하는 것’을 비롯하여 ‘건전한 가치관과 바람직한 인성 함양, 한자문화권내에서의 상호 이해와 교류 증진, 21세기를 이끌어 갈 문화 국민으로서의 자질 배양, 한국학 관련 분야와 동양어문학 분야의 인재 양성’ 등의 내용을 추가하면 될 것이다.
제7차 교육과정에 제시된 성격에는 비슷한 내용을 반영, 나열한 부분이 있는데, 이와 같은
- 참고문헌
-
21세기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교육과학사, 2001
김홍철, 새 시대 한문교육의 전망과 과제
민관동·김경석, 한문의 이해, 학고방, 2003
정연택, 중고등학교의 한자교육의 당위성과 효과적인 지도방법, 원광대석사논문, 1986
중·고등학교 한문 교육과정 해설서
한국한문교육학회, 한문교육연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환경교육][환경과][중학교][중등]환경교육(환경과)의 성격과 목표, 중학교(중등) 환경교육(환경과)의 내용체계, 중학교(중등) 환경교육(환경과)의 교수학습내용, 중학교(중등) 환경교육(환경과) 교수학습방법, 중학교(중등) 환경교육(환경과)의 평가
- [컴퓨터교육]컴퓨터교과(컴퓨터교육)의 교육의미와 성격, 중학교(중등) 컴퓨터교과(컴퓨터교육)의 교육실태, 중학교(중등) 컴퓨터교과(컴퓨터교육)의 내용체계표, 중학교(중등) 컴퓨터교과(컴퓨터교육)의 학습지도
- 중학교(중등) 수업일수, 중학교(중등) 주5일수업제, 중학교(중등) 자율장학, 중학교(중등) 정보화와 사이버교육, 중학교(중등) 교육 발전과제
- [교육과정 보고서] 불교 - 종교 교과서
- 교육과정 운영 레포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점받은 배움 과제 외국어로서의한국어학개론/한국어의 일반적인 특성을 형태적 측면과 내용적 측면에서 기술하고 그중 한 가지를 선택하여 다른 외국어와 비교 대조하여 설명하시오.
- 놀이치료의 원리
- 평생교육사2급자격증[A+]평생교육 현장실습일지평생학습프로그램개발 포함(제본)
- 인간행동의심리학적이해_인간행동을 이해하는 것이 왜 중요한지, 심리학은 인간행동을 어떻게 연구하고 있는지, 그리고 심리학적 인간행동의 이해가 다른 분야에서의 인간행동과 어떻게 다르고 그 특징이 무엇인지
- 외국인을위한한국문화교육론_초급 학습자에 효과적인 문화교육의 방법은 어떤 것이 있을지 생각해 봅시다
- 아동안전관리_아동학대, 성폭력, 쓰레기가 가득찬 집에서 아이를 방임하는 등 갈수록 아동범죄가 많아지고 죄질이 나빠지는 상황 이런 일이 생기는 원인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그리고 이런 일이 생기지 않도록
- [부부갈등] 부부간 갈등의 원인, 부부갈등 해소방법(방안)
- [유아 교육] [지구와 우주] 달 모양 변화 계획안(활동지와 교구제작방법 포함)
- 햄릿에 나타난 여성상
- 학습장애아의 교수방법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