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교(중등) 수업일수, 중학교(중등) 주5일수업제, 중학교(중등) 자율장학, 중학교(중등) 정보화와 사이버교육, 중학교(중등) 교육 발전과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9.27 / 2019.12.24
- 2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중학교(중등) 교육과정의 특징
Ⅲ. 중학교(중등) 교육과정의 편성원칙
1. 편성의 기본 원칙
2. 수준별 교육과정 편성의 기본 원칙
3. 재량 활동 편성 원칙
4. 특별 활동 교육과정 편성 원칙
Ⅳ. 중학교(중등)의 수업일수와 수업시수 확보
Ⅴ. 중학교(중등)의 학교휴업일
1. 학교 휴업일의 개념
2. 휴업일 운영의 개선 방안
1) 학기 중 휴업일
2) 2월 수업일
Ⅵ. 중학교(중등)의 주5일수업제
1. 주5일 수업제 관련 법규
1) 초․중등교육법시행령
2) 국가공무원 복무규정
2. 주5일 수업제의 의의
1) 학력관의 변화
2) 교육의 분담
3) 전인적 인간 육성
4) 자기 주도적 학습력 신장
3. 주5일 수업제의 개선과제
Ⅶ. 중학교(중등)의 자율장학
1. 자율장학의 필요성
2. 자율장학의 개념
3. 자율장학의 개선 과제
1) 교사들의 교내 자율장학에 대한 부정적 인식을 개선해야 한다
2) 교내 자율장학 담당자(교장․교감․부장교사)는 그들의 자질 향상을 위해 부단히 노력해야 한다
3) 효율적인 교내 자율장학을 위한 여건 조성에 노력해야 한다
4) 교사의 발달 수준에 적합한 장학을 실시한다
5) 학교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동료장학 및 자기장학 모형을 개발․활용해야 한다
Ⅷ. 중학교(중등)의 정보화
Ⅸ. 중학교(중등)의 사이버교육
1. 교과별사이버교육의 가능성
1) 국어
2) 도덕
3) 사회
4) 수학
5) 과학
6) 실과(기술・가정)
7) 체육
8) 외국어(영어)
9) 한문
2. 사이버학교의 도입가능성
1) 학교연합형
2) 학교지원형
3) 독립형
Ⅹ. 향후 중학교(중등) 교육의 발전 과제
Ⅺ.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중학교 교육과정은 국민 공통 기본 교육과정 중 7학년~9학년 기간으로 교과, 재량 활동, 특별 활동의 3개영역으로 편성되어 있으며, 각 영역은 아래와 같은 하위 영역을 포함한다.
교육 영역은 10개 국민 공통 기본 교과, 즉 국어, 도덕, 사회, 수학, 과학, 기술․가정, 체육, 음악, 미술, 외국어(영어) 로 구성된다. 재량 활동 영역은 2개 하위 영역으로 구성 되는데, 교과 재량 활동과 창의적 재량 활동이 그것이다. 특별 활동 영역은 자치활동, 적응활동, 계발활동, 봉사활동, 행사활동의 5개영역으로 구성된다.
중학교 교육과정의 시간 배당 기준은 교육과정 영역(교과, 재량활동, 특별활동)별로 연간 이수해야 할 최소 시간수를 제시한 것이다. 따라서 단위 학교는 학년별로 최소 교과 952시간(주당 28시간), 재량활동 136시간(주당 4시간), 특별활동 68시간(주당 2시간)을 배정하여, 도합 연간 34주 기준 최소 시간수인 1,156시간 이상을 이수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 편성표를 작성․운영하여야 한다.
학교는 연간 수업일수 220일 이상을 확보하여 운영하여야 한다. 간혹, 교육과정의 융통성 있는 운영을 위하여 교과용도서 편찬 지침에 제시된 교육내용분량 선정 주수인 32주(192일)를 수업 일수로 생각하여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것은 잘못된 것으로, 교육과정 시간 배당 기준 주수인 34주(204일)는 실제 평가를 포함한 순수한 수업운영 일수이다. 따라서 각 학교는 연간 수업일수 220일에서 교육과정 시간 배당 기준 주수인 34주(204일)를 차감한 16일을 학교의 필요에 의한 기본교과의 심화․보충 학습 및 특별 활동(행사활동, 봉사활동 등)을 위해 별도로 확보하여 운영할 수 있다.
학교는 연간 수업 일수 및 교과별, 재량 활동 및 특별 활동의 연간 수업 시수를 확보하기 위하여, 요일별 공휴일 수를 미리 예측하여 학교 행사나 평가 일정을 월별, 주별, 요일별로 조정하여 학사일정을 계획하여 영역별로 균형이 유지되도록 수업 시수를 월별 또는 학기별로 점검하여 탄력적으로 조정․운영하여야 한다.
- 참고문헌
-
- 김기석 외(1996), 초·중등 학교 교육 과정 개정 요구 조사, 교육 과정 개정 위원회
- 권형규(2000), 인터넷 교육, 서울 푸른솔
- 남강 중학교(1997), 중등학교 열린교육 운영 사례집, 남강중학교 열린교육연구회
- 멀티미디어 교육지원센터(1997), 사이버 에듀케이션을 통한 교육정보화 실현, 멀티미디어 교육 창간호
- 서대원 외(2003), 교실수업-사이버학습 연계의 커뮤니티 기반 체험학습 사례연구,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성태제 외(2007), 최신 교육학개론, 서울 학지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학교][중등][중학교교육][중등교육]중학교(중등) 교육과정변천, 중학교(중등) 수업일수와 수업시수, 중학교(중등) 국가수준교육과정, 중학교(중등) 단계형수준별교육과정, 중학교(중등) 심화보충형수준별교육과정, 중학교 재량활동과 특별활동교육과정
- [교육철학]교육제도의 문제점과 대안
- [제7차교육과정]제7차교육과정 개정, 제7차교육과정 학교교육과정, 제7차교육과정 수준별교육과정, 제7차교육과정 특별활동, 제7차교육과정 재량활동
- 2004년(2000년대) 교육체제와 학교교육, 2004년(2000년대) ICT활용교육과 주5일제수업(주5일수업제), 2004년(2000년대) 특수교육과 장애학생교육, 2004년(2000년대) 대학입시제도와 교육개혁, 학교생활지도
- 교육행정 총정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일리아스를 통한 호메로스의 시문학적 존재이해와 나르시시즘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한국어실습 4차시 참관일지 (한국어학과), (초급 문법 참관일지)
- 사회복지실천관계의 기본원리(개별화, 의도적감정표현,통제된정서적관여, 비판적태도,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 비밀보장)에 대해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