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인을위한한국문화교육론_초급 학습자에 효과적인 문화교육의 방법은 어떤 것이 있을지 생각해 봅시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2.18 / 2024.02.18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직접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참고용으로 사용하세요.
목차

1.
서론
2.
본론

(1) 문화 교육의 현실

(2) 초급 학습자에게 요구되는 문화적 능력과 학습 목표

(3) 문화 교육 방법
3.
결론
4.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K-Pop이 전 세계적인 인기를 끌면서 한국에 대한 관심도 함께 뜨거워지고 있다. 음악으로 시작한 관심이 한국 문화로 확장하면서 외국인이 한국 문화를 이해하고자 하는 노력도 덩달아 증가하고 있다. 최근 새롭게 개발되는 한국 교육 교재에는 문화 교육이 빠짐없이 등장하고 있고 문화 교육에 대한 논의도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하지만 아직까지 초급 학습자에 대한 효과적인 문화 교육에 대한 방법이 부족한 것이 사실이다. 본 리포트는 문화 교육을 효율적으로 하는 방안에 대해 살펴보고 초급 학습자에 대한 문화 교육의 목표와 방법을 제시한다.


2. 본론

(1) 문화 교육의 현실

최근에 발간되는 문화 교육 교재는 실제 현장에서 활용가능한 문화 교육이 주를 이루고 있지만 기존 문화 교육 교재는 문화적 숙달을 배양시키기 위한 교재라기보다는 부수적인 역할을 맡는 경우가 많았다. 대부분의 문화 교육 교재가 전통 문화 소개에 치우쳐져 있어서 현대 문화를 알기 어려운 경우가 다반사였다. 예를 들어 세시 풍속, 민간 신앙, 역사적 인물을 강조하는 식이다. 또한 독립적으로 문화를 소개하고 교육시키기보다는 다른 과목에서 간단하게 언급하고 넘어갔다. 이 때문에 주제 설정이 빈약하고 한국 문화 전반을 이해하기 힘들었다. 하지만 최근에 한류가 유행하는 시기와 맞물려서 문화 교육도 변화를 꾀하고 있다. 문화 교육을 독립적으로 설정해서 문화적 숙달에 초점을 맞추는 교육이 시행되고 있다. 초급 단계에서의 한국어 교육과 문화 교육, 조항록, 연세대학교
참고문헌
(1) 초급 단계에서의 한국어 교육과 문화 교육, 조항록, 연세대학교
(2) 한국어교육을 위한 한국 문화 교육 연구의 현황과 과제, 이승연, 서울시립대학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말하기 수업 시 활용 가능한 활동과 청화식 교수법에 대한 고찰
  • 교육시 내용 선정에 대한 검토 말하기 상황에서 나타나는 격식적인 표현은 문자 언어 표현과 거의 유사하지만 비공식적인 담화 상황에 주로 사용하는 비격식적 표현은 한국어 구어의 특성을 그대로 드러낸다. 학습자에게 한국어 구어의 특성을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교육 내용을 선정해야 한다. 일반적인 한국어 말하기 교육의 상황에서 사투리를 가르치는 것보다 효용성과 효과성의 측면에서 보더라도 표준어와 표준발음으로 말할 수 있게 지도

  • 한국어읽기교재분석
  • 한국어 교재들이 이러한 읽기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읽기 교육을 최대한 효과적으로 할 수 있도록 집필되었는지를 분석해보고자 한다. 우선 통합 한국어 교재와 읽기 전문 한국어 교재를 외적 기준과 내적 기준, 읽기 영역에서의 세부 분석의 세 영역으로 나누어서 분석해보고 그 다음으로 각 교재들의 장단점을 비교하며 앞으로 읽기 교재가 어떤 식으로 변화되어야 할지를 모색해볼 것이다. 2. 교재분석 2.1 분석 대상 교재 통합교재■ 한국어문화연

  • 한국어 문화 교육론
  • 한국어 문화 교육론1. 서론2. 초급 문화 교육2-1. 초급 문화 교육의 목표 설정2-2. 초급 과정 학습자를 위한 문화 교육 방법3. 고급 문화 교육3-1. 고급 문화 교육의 목표 설정3-2. 고급 과정 학습자를 위한 문화 교육 방법4. 문화 교육 해결 과제4-1. 문화 교육용 교재의 부족4-2. 문화항목과 등급별 학습 목표 간의 비대칭성4-3. 성취문화에 치우쳐진 문화교육, 교재별 낮은 중복도4-4. 획일화된 문화교육 교수 방법론4-5. 교사의 문화교육 능력 부족5. 결

  • 한국문화 교수요목 설계 시 고려해야 할 것은 무엇인지 생각해봅시다
  • 외국인을 위한 한국문화교육론한국문화 교수요목 설계 시 고려해야 할 것은 무엇인지 생각해봅시다.(유학생, 여성결혼이민자, 외국인 근로자)목차 1.서론2.본론1)한국문화 교수 요목 설계 시 고려해야 할 것은 무엇인지 생각해보고 서술해보자.(유학생, 여성결혼이민자, 외국인 근로자)3.결론4.참고문헌 1.서론최근 사람들이 자기 계발하는 것 중에 가장 중요시하는 것이 외국어이다.또한, 외국어 공부를 하다 보면 각 언어별로 눈에 띄는 특성을

  • 한국어교육 특징,정체성, 한국어교육 목표,교재구성, 한국어교육과 표준문법, 한국어교육과 동사활용사전, 한국어교육 사례, 한국어교육 교수법,시사점
  • 한국어 교육도 그런 정체성의 확보 또는 공존을 위한 것이라야 한다. 그것이 인류애 가득한 세계화의 모습이다. 생각해 보라. 올림픽에서 뛰는 선수가 자기 나라를 의식하지 않고 세계인이기만 하는 대회를 상상이나 할 수 있겠는가. 그러기에 우리말을 교육하고 세계화하는 일도 문법 이전에 우리 문화를 교육하고 우리의 공동체적 정체성을 알리고 존중받는 일일 수밖에 없다.그러기에 세계화라는 구호에는 약자의 고민과 강자의 계략이 교묘하게 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