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교육]컴퓨터교과(컴퓨터교육)의 교육의미와 성격, 중학교(중등) 컴퓨터교과(컴퓨터교육)의 교육실태, 중학교(중등) 컴퓨터교과(컴퓨터교육)의 내용체계표, 중학교(중등) 컴퓨터교과(컴퓨터교육)의 학습지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28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학교 중심 교육과정의 탐구
- [공공정책] 사교육비 정책평가
- [중등][중학교][미술과][미술교육]중등(중학교) 미술과(미술교육)의 교육실태, 중등(중학교) 미술과(미술교육)의 교육내용, 중등(중학교) 미술과(미술교육)의 교과중점과 특색사업, 중등(중학교) 미술과(미술교육)의 그래픽디자인 분석
- [중학교][중등][음악과][음악교육]중학교(중등) 음악과(음악교육)의 특성, 중학교(중등) 음악과(음악교육)의 교과목표와 학년목표, 중학교(중등) 음악과(음악교육)의 교육실태와 운영계획, 중학교(중등) 음악과(음악교육)의 컴퓨터활용교육과 평가
- [교육과정] 교육과정발전사
- 목차
-
Ⅰ. 서론
Ⅱ. 컴퓨터교과(컴퓨터교육)의 교육의미
Ⅲ. 컴퓨터교과(컴퓨터교육)의 성격
Ⅳ. 중학교(중등) 컴퓨터교과(컴퓨터교육)의 교육실태
1. 학교설문분석
2. 학생설문 분석
Ⅴ. 중학교(중등) 컴퓨터교과(컴퓨터교육)의 내용체계표
Ⅵ. 중학교(중등) 컴퓨터교과(컴퓨터교육)의 학습지도
1. 지도 내용의 선정과 재구성
2. 지도 방법상의 유의점
3. 교육 중점 과제 및 행사
4. 학습 중점
1) 인간과 컴퓨터
2) 컴퓨터의 기초
3) 워드프로세서
4) 인터넷
5) 멀티미디어
5. 학습 자료 활용 계획
Ⅶ.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Hawkridge는 컴퓨터 교육의 관점으로 사회적 관점, 직업적 관점, 교수론적 관점, 교육혁신적 관점, 정보기술산업적 관점, 그리고 비용‧효과적 관점으로 분류하였으며, White는 컴퓨터 교육의 수준을 교육에의 주변적 위치로서의 컴퓨터, 교육에의 부수적 위치로서의 컴퓨터, 교과학습대상으로서의 컴퓨터, 학습도구로서의 컴퓨터, 그리고 전달체제로서의 컴퓨터로 분류하였다.
Hawkridge가 컴퓨터 또는 컴퓨터 교육을 학교에 도입하는 필요성에서 컴퓨터 교육관점을 전개했다면, White는 컴퓨터가 교육에서 차지해야 할 위치를 설정해 주었다는 점에서 상호보완적 관계에 있으므로 Hawkridge의 필요성 측면에서의 분류와 White의 교육에서의 컴퓨터의 위치설정을 결합하여 체계화시켜 볼 때 컴퓨터 교육관점은 다음과 같이 분류될 수 있다.
첫째, 사회적 관점이다. 사회적 관점은 학교 컴퓨터 교육을 통하여 컴퓨터 인식의 확산 및 근대화의 촉진을 목적으로 하는 관점으로서, 교육은 컴퓨터 인식이 중심이 되며 정규교육으로 실시되기 보다는 특별활동수준의 형태를 취한다.
둘째, 직업‧기술적 관점이다. 이 관점은 전산기능인력을 양성하는 데 목적이 있다. 교육내용은 학생들이 컴퓨터 과학분야의 전공 및 진로를 택하는 데 기초가 되는 전산일반 및 프로그래밍 교육으로 구성되며, 대부분 실업계 고등학교의 교육과정으로 제공된다.
셋째, 교수론적 관점이다. 이 관점은 컴퓨터를 교수 - 학습의 도구로 활용하여 그 효과를 개선하는 데 목적이 있다. 따라서 컴퓨터는 학습의 내용 및 교과로서 다루어지지 않으며 컴퓨터는 단지 도구일 뿐이다.
넷째, 교육혁신적 관점이다. 이 관점은 주로 정보화사회를 대비한 총체적 교육혁신의 일부로서 컴퓨터 교육을 보는 입장이다. 따라서 컴퓨터는 학교의 교육목표, 교육내용, 교육과정,
- 참고문헌
-
교육부(1997), 중학교 교육과정, 서울 교육부
나일주(1990), 컴퓨터를 통한 수업과 학습, 교육진흥
류완영(1988), 교육과 컴퓨터, 교학사
오진석 외(1992), 중학교 컴퓨터 교육과정 개발연구,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이돈희 외(1999), 지식기반 사회와 교육, 교육부
이태욱(1993), 컴퓨터 교육 원론, 교학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0세 부모상담일지]만0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5명 분량)
- [부모교육] 정리정돈 하지 못하는 아이
- 배론 한국사의이해 A+
- [의상] 한국 중국 일본의 전통 의복 디자인에 대한 비교
- [아동생활지도] 기본생활습관 지도 -식사지도, 배변지도, 수면지도, 청결지도, 안전지도
- 다중 지능 학습과 수업 다중지능이론 전통적인 지능이론 다중지능 이론 지능의 8
- [유아언어교육수업지도안] 동화 `구름빵`을 읽고 `이름 빵` 만들기
- [교육학] 만3세 언어지도 모의수업 활동계획안-어떤 동물일까요
- 아동복지의 필요성에 대한 구체적인 견해와 우리나라 아동복지 서비스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17-19세기 동아시아 삼국의 사회의 짜임새를 비교하여 서술하고, 이와 같은 차이가 이후 근대적 경제성장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