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교육][환경과][중학교][중등]환경교육(환경과)의 성격과 목표, 중학교(중등) 환경교육(환경과)의 내용체계, 중학교(중등) 환경교육(환경과)의 교수학습내용, 중학교(중등) 환경교육(환경과) 교수학습방법, 중학교(중등) 환경교육(환경과)의 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16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중등학교]중등학교 국어과의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중등학교 영어과의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중등학교 과학과의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중등학교 환경과와 실과(기술가정과)의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 [초등사회기초이론] 싱가포르 사회과 교육과정-한국 사회과 교육과정과의 비교를 통하여
- [교육과정] 제2차 교육과정
- [교육과정] 제6차 교육과정
- [중학교교육]중학교 현장체험학습, 중학교 자치활동, 중학교 효행교육(효교육), 중학교 진로교육(진로지도), 중학교 독서교육(독서지도), 중학교 소비자교육, 중학교 통일교육, 중학교 안전교육(안전지도) 분석
- 목차
-
Ⅰ. 서론
Ⅱ. 환경교육(환경과)의 성격
Ⅲ. 환경교육(환경과)의 목표
Ⅳ. 중학교(중등) 환경교육(환경과)의 내용체계
Ⅴ. 중학교(중등) 환경교육(환경과)의 교수학습내용
1. 환경의 개념
2. 환경 문제
3. 환경 보호
4. 환경 교육 내용(베오그라드선언)
Ⅵ. 중학교(중등) 환경교육(환경과)의 교수학습방법
Ⅶ. 중학교(중등) 환경교육(환경과)의 평가
1. 평가의 원칙
2. 평가의 목적
3. 평가의 방침
Ⅷ.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1975년 베오그라드 헌장, 1977년 트빌리시선언 등에서 환경교육의 중요성이 언급되면서 선진국에서는 환경교육을 중요한 교과과정으로 채택하기 시작한다. 우리 나라에서는 1970년대 후반부터 환경교육의 필요성을 인식하였으나 구체적인 교육계획은 수립되지 않았다.
1980년대 이후 환경문제가 국제적인 관심사로 대두되고 국내에서도 환경피해가 곳곳에서 나타나자 국민들의 환경인식이 높아지기 시작한다. 이 때 학교에서도 교육과정에 환경교육이 포함되기 시작한다. 1882년 고시된 제4차 초․중․고등학교 교육과정에 따라 여러 교과에 환경관련 내용들이 수록된다. 1987년 고시된 제5차 초․중․고등학교 교육과정에서는 8가지 중요한 교육영역에 환경교육이 포함되어 처음으로 지도가 가능하게 되었다. 환경부에서도 1988년부터 정규교과과정을 보완할 수 있도록 환경교재를 개발하여 각급 학교에 보급하였다. 그러나 여러 교과에 환경 관련 내용이 분산적으로 언급되어 환경문제에 해한 인식을 제고하는 정도의 수준에 머무르고 있었다.
1992년 고시된 제6차 초․중․고등학교 교육과정이 시행되면서 중학교의 환경과 고등학교의 환경과학이 독립교과과정으로서 설치되게 된다. 국제적으로는 1992년 브라질의 리우데자네이루에서 환경과 개발에 관한 리우선언이 채택되어 환경이 인류의 공동 이념으로서 제시되었다. 각 대학교에서는 환경관련학과가 증설하였고, 기존의 환경단체와 함께 각 시민단체에서도 환경보호를 중요한 활동영역에 포함시키기 시작하였다. 현재 정부와 여러 기관 및 단체에서 환경교육에 대한 필요성을 인식해 이 분야에 대해 많은 투자와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 환경단체, 언론매체, 공공기관, 학교 등이 교육의 주체로서 체계적이고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이 필요하다.
학교환경교육은 환경에 대한 이론과 지식을 체계적으로 습득케 하고 환경보전에 관한 확고한 가치관과 태도를 길러줌으로써 생활 속에서 환경보전을 실천하게 하는데 의의가 있다. 개인의 윤리관이나 가치관, 태도 등은 대개 어린 시절에 형성되므로 가능하면 어릴 적부터 환경교육을 실시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관점에서 취학 전 아동에 대한 환경교육프로그램 및 교육교재개발을 중점적으로 추진하였으며 중학교 신입생부터 적용되는 선택교과서로서의 환경과목 교육이 차질 없이 진행될 수 있도록 교사양성 및 환경과목 선택을 제고 등에 많은 노력을 기울려 왔다
- 참고문헌
-
교육부(1997), 한문·교련·환경·교양선택 과목 교육과정, 대한 교과서 주식회사
김인호·이재영·이선경·김태경(1996), 따로 또 같이 환경교육, 지성사
김정호(1997), 환경학 개론, 문지사
윤오섭(1998), 실제환경교육, 서울 동화기술
중학교 환경 교사용지도서(2002), 지학사
최돈형(1996), 한국 환경교육의 교수-학습 방안,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원격교육에서 학습효과성을 높일 수 있는 상호작용 방안을 제시하시오
- 장애인 부모교육 및 상담 사례 연구
- [탕평책] 영조와 정조의 탕평정치(탕평책)A+
- 대조언어학_1~2주차 강의를 통해 대조언어학의 기본 개념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외국인 학습자의 한국어 학습의 어려움을 이해하기 위해 거꾸로 한국인이 외국어를 학습할 때 겪은 어려움의 사례를 조사하여 제시해 봅시다 (2)
- 노인교육론_노인교육의 새로운 영역은 무엇이어야 하는지 제시하시오(1)
- 그림자를 판 사나이 그림자를판사나이 슐레밀과샤미소삶 그림자를판사나이상징
- 그림자를 판사 나이를 통해 본그림자의 의미
- 심리학개론_아동 청소년의 인지발달에 있어 부모의 역할이 중요한 이유에 대해 논하시오
- [현대소설] 내마음의 옥탑방(시지프 신화와 내 마음의 옥탑방의 상징성)
- [문학] 최승자, 김혜순 문학세계의 특징과 작품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