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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한문과교육과정(한문교육과정)의 성격

Ⅲ. 한문과교육과정(한문교육과정)의 개정 배경

Ⅳ. 한문과교육과정(한문교육과정)의 개정 내용

Ⅴ. 한문과교육과정(한문교육과정)의 문제점
1. 선택교과로서 가지는 한계
2. 고등학교 한문 교과의 시수 배정과 평가

Ⅵ. 한문과교육과정(한문교육과정)의 교수학습방법

Ⅶ. 한문과교육과정(한문교육과정)의 과제
1. 한문과 교육 과정에 제시된 내용 요소들에 대해 과학적인 검증 작업을 거쳐야 한다
2. 한문과 교육 과정의 내용이 적절하게 반영된 미래지향적 교과서를 개발해야 한다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한문과의 내용에서는 ‘한자 - 한자어 - 한문’이란 세 영역이 이론적으로는 일관된 체계가 있는 듯하지만 학습과정에서는 구분의 의의를 발견하기 어렵다. 한문교과에서도 일반 언어학습이론을 긍정하여 한문문장학습을 통해 한자와 한자어를 익히도록 하기 위하여 ‘한문 - 한자한자어’의 두 영역으로 조정함이 타당하다. 그리고 교과서의 내용을 다양하게 구성하여 학습자들의 자율 학습의 폭을 넓혀주어야 하고 가능하면 학습량도 줄여서 흥미 있게 학습하도록 해야 한다.
방법 면에서는 교과교육학의 이론적인 바탕 위에서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을 개발하고 이를 실험하여 효과적인 교수학습 방법을 모색해 나가야 한다. 교과서의 본문에 표기하는 문자도 한자나 한문으로 제한하지 말고 필요에 따라 국한문혼용이나 번역문 등을 삽입시켜 학습효과를 높이도록 해야 한다. 그리고 학습할 제제에 따라 구체적인 지도 방법이 달라야 하며, 선택과목에 따른 학습자의 수준에 맞게 지도할 수 있는 방안이 고안되어야 한다. 또한 전통적인 방식인 낭독학습법이나 완전학습법, 다독 및 암송법 등을 영상매체와 접목하여 실현하는 방법도 필요하다.
평가 면에서는 쓰기보다는 읽기와 이해하기, 활용하기에 비중을 더 두어야 하며, ‘한자’‘한자어’‘한문’을 영역별로 평가하기보다는 ‘한문’을 중심으로 평가하되 여기에 한자, 한자어를 포괄하여 평가해야 한다. 한문문장 평가에서는 독해평가와 낭독평가, 듣기평가 등을 활용하여 한문의 고유한 특징을 살려서 학습하도록 유도해야 한다.
교육과정 운영에서는 전문성 신장과 다양한 교과서 개발, 유능한 교사 확보 등이 그 과제이다. 제6차 교육과정부터 선택교과가 운영되는데 이를 합리적으로 운영할 모델을 개발하여 대안을 제시할 전문가가 절대 필요하다. 대구지역의 경우 중고등학교에서 한문을 선택하는 상황을 보면 혼란스럽기 그지없다. 교육과정은 지역사회의 요구나 학교의 실정에 맞게 운영하되 한문과 교육과정을 숙지한 다음 다른 교과와 연계하여 운영할 있도록 교육과정 운영의 전문성을 신장해야 한다.
현행 한문교과서는 종류는 많지만 그 내용은 대동소이하며 분량이나 수준 또한 주어진 시수에 비해 과하다. 선택교과라는 현실을 감안하여 선택하는 시수에 따라 적절하게 선택할 수 있도록 다양한 종류의 교과서를 개발해야 한다. 중학교와 고등학교 간에 선수학습의 불균형에 따라 발생하는 문제를 최소한으로 줄여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학교급별학년별 교과서뿐만 아니라 단계별수준별 교과서도 개발되어야 한다.
참고문헌
권내리(2002), 내 친구 한자야, 교육자료전
박정도(1999), 한문과 교수 학습 방법론, 박이정
이인제(1997), 제7차 중·고등학교 한문과 교육과정 개발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교육과정개정연구위원회
안명숙(1999), 창의력 신장을 돕는 중학교 한문 평가 방법 연구, 단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안재철(1998), 현행 고등학교 한문교과서에 나타난 평가문항 분석연구-한자·한자어 평가문제를 중심으로, 한문교육연구 제12호, 한국한문교육학회
한국 교육개발원(1998), 2002.제 7차 한문과 교육과정 해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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