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학교 교육과정][고등학교]고등학교 교육과정 기본방향과 특징,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이론적 배경, 고등학교의 수준별교육과정, 고등학교의 선택중심교육과정, 고등학교의 재량활동, 고등학교의 특별활동, 고등학교의 방과후교육활동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16 / 2019.12.24
  • 2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기본방향과 특징
1. 기본방향
2. 교육과정의 구성 방침
3. 교육과정의 특징
1) 국민공통 기본교육과정의 편성
2) 고교 2, 3학년의 학생선택중심 교육과정 도입
3) 수준별 교육과정의 도입
4) 재량 활동의 신설 및 확대
5) 교과별 학습량의 최적화와 수준의 조정
6) 질 관리 중심의 교육과정 평가체제 확립
7) 정보화 사회에 대비한 창의성, 정보능력 배양
8)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역할 분담 체제 확립

Ⅲ.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이론적 배경
1. 구성주의 학습이론
2. 신자유주의와의 관련성 논쟁

Ⅳ. 고등학교의 수준별교육과정
1.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
1) 고려할 사항
2)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 모형
3) 단계 진급 기준
4) 학습 집단 편성
2. 심화․보충형 수준별 교육과정
1) 편성․운영 방안
2) 보충 과정 대상자 교수․학습 방법
3) 심화 과정 대상자 교수․학습 방법
4) 심화․보충 과정 시간 운영
5) 심화․보충 과정 대상자 선정기준
6) 심화․보충형 수준별 교육과정 학습 집단 구성
3. 특별보충과정
1) 고려할 사항
2) 편성․운영 모형
3) 대상자의 선정기준
4) 기초 학력 부진 학생 지도 방안
5) 평가 방법

Ⅴ. 고등학교의 선택중심교육과정
1. 선택중심 교육과정의 의미
2. 선택의 의미
3. 선택중심 교육과정 편성․운영 지침
4. 집중 이수과정

Ⅵ. 고등학교의 재량활동
1. 재량 활동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준비
1) 편성·운영의 지침과 관련한 고려 사항
2) 편성․운영의 계획 단계에서 고려할 사항
3) 편성․운영 단계에서 고려할 사항
4) 평가 단계에서 고려할 사항
2. 재량 활동 교육과정 편성
1) 기본 관점
2) 편성 유형
3. 재량 활동 교육과정 운영

Ⅶ. 고등학교의 특별활동
1. 특별활동 교육과정의 지도 내용
1) 자치활동
2) 적응활동
3) 계발활동
4) 봉사활동
5) 행사활동
2. 특별활동 교육과정의 편성‧운영
1) 특별활동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기본방향
2) 운영

Ⅷ. 고등학교의 방과후교육활동
1. 방과 후 교육활동의 의미
2. 교과관련 방과 후 교육활동의 의미
3. 교과관련 방과 후 교육활동 도입의 기본 취지
4. 교과관련 방과 후 교육활동의 목적
5. 교과관련 방과 후 교육활동의 발전 방향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고등학교 1학년은 초등학교 1학년부터 시작된 국민공통 기본 교육과정의 10년 교육을 총정리하는 기간이 된다. 즉, 국어, 도덕, 사회, 수학, 과학, 기술․가정, 체육, 음악, 미술, 외국어(영어) 등의 10개 기본교과를 중심으로 우리나라 국민으로서 갖춰야 할 기초적, 공통적, 일반적, 핵심적 지식과 기능, 가치와 태도에 대한 학습을 마무리하는 단계가 된다. 이것을 바탕으로 고등학교 2, 3학년에서는 학생 각자가 지니고 있는 소질과 적성, 관심과 능력을 자신의 진로에 맞게 선택하여 공부할 수 있게 설계된 교육과정이 바로 제7차 교육과정으로, 고등학교 1학년은 인생설계에 있어서 자신의 진로를 고민하고 선택해나가는 과정으로 가장 중요한 시기가 된다.
고등학교에서의 학업설계는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성격을 이해하고 자신의 흥미, 취미, 적성을 고려하여 하고자 하는 일을 찾아보고, 그 일의 특징과 성격 및 요구되는 능력 등을 자세하게 조사하는 등의 진로탐색을 통하여 장래 진로를 준비하는 과정으로서의 의의를 가지고 있다. 따라서 고등학교에 입학한 학생은 국민공통 기본 교육과정의 10개 교과에 대한 학습을 마무리하는 노력과 함께, 자신의 흥미, 적성, 관심분야를 가지고 친구, 부모님과 대화의 시간을 많이 가져야 할 것이다. 또한 이것을 바탕으로 학급 담임선생님, 교과 담임선생님, 상담선생님 등과 진로에 대한 상담 기회를 자주 가짐으로써 자신의 진로설정을 명확히 함과 동시에 학업설계에 대한 지도․조언을 구해야 할 것이다. 고등학교 2, 3학년은 고등학교 1학
참고문헌
김재춘(1999), 수준별 교육과정의 이해, 서울 교육과학사
교육인적자원부(2001), 고등학교 교육과정해설(총론)
교육인적자원부(2001), 선택중심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실제, 고등학교 교육과정 편성·운영 자료(Ⅳ)
교육부(1998), 제 7차 교육과정 해설, 교육부
이경환 외(2001), 수준별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실제, 교육인적자원부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수준별 교육과정 현장 적용 방안 정립을 위한 세미나 자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