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주도 학습전형의 특징과 구체적 전략00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17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기주도 학습전형의 특징과 구체적 전략00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자기주도적학습의 의미와 필요성
1) 자기주도적 학습의 의미
2) 자기주도적 학습의 특징
3) 자기 주도적 학습의 필요성
2. 자기 주도적 학습과 전통적 일반학습의 차이
1) 전통적 학습
2) 자기주도적 학습


3. 자기주도 학습전형, 어떤 절차로 학생을 선발하는가?
1) 자기주도 학습전형, 어떤 선발방식인가?
2) 외국어고·국제고
3) 과학고(19개교)
4) 자율형 사립고(9개교)와 자율학교(5개교)
4. 자기주도 학습전형, 어떻게 준비해야 하는가?
1) 학습계획서의 작성
2) 면접 내용


5. 자기주도학습 성공사례
6.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을 신장하기 위한 교사의 지도 방안
1) 교사는 지식 전달자의 역할에서 벗어나 학습과정의 격려자, 안내자, 조력자, 촉진자의 역할을 해야 한다.
2) 학생 중심의 수업 - 학생의 능동적 참여 유도
3) 흥미와 수준에 적합한 다양한 교수·학습 전략을 활용
4)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신장하는 방향으로 평가방법 개선
5) 재량활동, 특별활동, 방과후 교육활동을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증진하는 방향으로 개선
7. 자기주도적 학습의 구체적 전략

Ⅲ. 결 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학습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학생 스스로 하는 것일 것이다. 타율적이고 강제적으로 하면 학습능률도 떨어지고 좋은 성적이 나오지 않는다. 학생스스로 맘에 우러나와 학습이 임할 때 훨씬 성적도 좋게 나노는 것은 자명하다. 따라서 요즘 자기주도 학습이 학부모와 학생 교사들에게 새롭게 주목받고 있는 실정이다. 자기주도적 학습은 학습과정에 학생들을 적극적으로 참여시켜 고차원적 수준의 행동적 복합성과 관련된 결과를 얻도록 하는 교수 및 학습방식이다. 자기 주도적 학습력의 신장이 중요한 과제로 부상하게 된 것은 현대 사회의 특징에서 그 원인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현대 사회의 지식의 양은 폭발적으로 증가하게 되었고 이렇게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지식을 과거의 학습 방법과 과거에 요구되어진 전형적인 학습자관으로는 도저히 해결할 수 없게 된 것이다. 따라서 현대 사회에서 요구되어지는 학습자는 가능한한 모든 능력을 동원에서 계속해서 학습해야하고 기존의 학습된 지식을 배경으로 새로운 지식을 창출해낼 것을 요구하고 있는 것이다.
21세기를 맞이하여 자기주도학습의 동이 텄으며 이제 그 막이 활짝 열리고 있다. 앞으로는 초중고생 및 대학생들 상당수가 이 자기주도학습법을 주요 공부방법으로 삼을 것이다. 요즘 인기있는 학습센터들도 자기주도학습법을 채택하고 있다. 독서실에서부터 학원 그리고 공부방내지 방과후 교실까지 모두 자기주도학습법이 채택되고 있으며, 더 나아가 사회복지관, 문화센터, 도서관, 청소년수련관 등에서도 자기주도학습법 강좌가 개설되고 있다.
자기 주도적 학습력의 기초 기능은 탐구, 추리, 기억, 창의성, 대인관계, 메타인지, 지각통제 등으로 이러한 능력의 신장은 학교가 역점을 두고 개발시켜야할 능력이다. 자기 주도적 학습은 성인교육 즉, 평생교육 차원에서 도입된 것임에서도 알 수 있듯이 평생교육 시대를 맞이하게 되는 시대에서 자기 주도적 학습이 지니는 의의가 얼마나 큰 것인지 알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보면 신교육체에서 누구나, 언제, 어디서나 원하는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길이 열려진 ‘열린 교육 사회, 평생 학습 사회’의 건설을 목표로 삼은 것은 적절한 방향의 전환이라고 볼 수 있다.

참고문헌
김현숙, 2008, 자기주도적 학습을 위한 전략
배영주, 2005, 자기주도학습과 구성주의, 도서출판 원미사.
박효정(한국교육개발원 학교컨설팅연구실장), 2010. 자기주도 학습전형의 특징과 대비전략
정찬호(마음누리클리닉 원장) 2010, 자기주도학습 능력 왜 중요한가?
현정숙, 1999, 초등학교 아동의 자기주도학습력 향상을 위한 수업모형 개발, 동아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한순미, 2008, 평생학습 사회에서 자기주도적 학습전략, 양서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24년 GS건설 117가지 최신 면접 질문 + 면접노하우
  • 구체적으로 답하는 연습이 필요하며 답변은 40초 이상을 넘기지 않는다.- 면접관의 말을 끝까지 기다리지 못한다. : 면접관의 질문에 너무 다급하게 답변하려 하면 면접관의 말이 끝나기 전에 답변하는 실수를 할 수 있다. - 감정 조절과 절제 실패, 폭소를 터트리거나 운다. : 감정조절이 힘들면, 조직이나 업무수행 능력에 의문을 품게 된다. - 조직 구성원에 대해 험담을 한다. : 면접관에게 전 조직 구성원이나 동료에 대한 험담을 하는 것 자체가 불필

  • 지역연구 아시아 - 북한
  • 000년대 들어와 경제난 현실을 반영한 부분적인 경제정책의 변화를 시도하였지만, 다시 기존 중앙집중적 계획경제 시스템을 강화하는 경제정책을 모순적으로 시행함으로써 현재의 북한 경제체제는 이원화된 왜곡된 모습으로 존재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경제 체제의 특징북한의 경제체제는 기본적으로 사회주의적 소유제도에 토대를 둔 계획경제체제이다. 북한에 따르면, 사회주의적 소유제도란“ 생산수단과 생산물이 전사회적 또는 집단적으로 소

  • [학교마케팅]한양대학교 마케팅전략 연구
  • 전략의 개선안여기서는 앞장에서 분석한 내용을 바탕으로 앞으로 한양대학교의 마케팅 전략라는 대 전제 하에 그 구체적인 전략의 방향을 제시하는 것이다. 현재 우리학교의 마케팅 전략에 추가하여 홍보 주체자의 시각으로 보다 접근이 용이한 형식으로 나타낼 것이다. 구체적인 접근 방법은 4P를 기준으로 하였다. 하지만, 학교의 마케팅은 일반 기업과는 달리 그 기반은 영리추구에 있지만, 그 밖에 이미지의 상승과 학교 자체의 수준향상이라는

  • [성인학습][사회교육][성인교육]성인학습(사회교육, 성인교육)특징,원리,참여율, 성인학습(사회교육, 성인교육)상호작용,미국사례,지도방법
  • 학습과정을 이해하기 위한 중요한 영역으로 자기 주도학습을 강조하는가 하면(Bently, 1980 : Mezirow, 1985), Knowles는 성인교육의 영역을 통일시키는 개념으로 Dejoy와 Mills는 빠르게 변화는 정보사회에서 적응능력을 증가시키는데 자기 주도 학습이 중요하다고 보고 있다.먼저 자기주도 학습을 정의하면 개인이 솔선 수범하여 자신의 학습요구를 진단하고 학습목표를 정하고 학습에 필요한 인적, 물적 자원을 탐색하고 적절한 학습전략을 선택, 시행하고 학습

  • 사회성발달(사회성의 발달)의 촉진, 사회성발달(사회성의 발달)과 사회성습득, 집단, 사회성발달(사회성의 발달)과 대인관계, 감각통합훈련프로그램 적용, 사회성발달(사회성의 발달)과 협동학습, 놀이치료 분석
  • 전략 교수학업기술을 습득하는데 유용한 학습전략은 사회적 기술을 학습하는데도 효과적이다. 일반적으로 사회적 능력의 결함을 보이는 아동들은 가능한 해결책이나 행동의 결과에 대해 숙고하지 않은 채, 충동적으로 행동하는 경향이 있다. 사회적 학습전략 교수는 사회적 능력을 필요로 하는 사회적 상황에 대해 새로운 인지적 전략을 학습시킴으로써, 아동의 비효율적이고 전형적인 사회적 반응을 변화시키는 것이다. 구체적 단계는 다음과 같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