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주도 학습전형의 특징과 구체적 전략00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17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자기주도 학습전형의 특징과 구체적 전략00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자기주도적학습의 의미와 필요성
1) 자기주도적 학습의 의미
2) 자기주도적 학습의 특징
3) 자기 주도적 학습의 필요성
2. 자기 주도적 학습과 전통적 일반학습의 차이
1) 전통적 학습
2) 자기주도적 학습
3. 자기주도 학습전형, 어떤 절차로 학생을 선발하는가?
1) 자기주도 학습전형, 어떤 선발방식인가?
2) 외국어고·국제고
3) 과학고(19개교)
4) 자율형 사립고(9개교)와 자율학교(5개교)
4. 자기주도 학습전형, 어떻게 준비해야 하는가?
1) 학습계획서의 작성
2) 면접 내용
5. 자기주도학습 성공사례
6.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을 신장하기 위한 교사의 지도 방안
1) 교사는 지식 전달자의 역할에서 벗어나 학습과정의 격려자, 안내자, 조력자, 촉진자의 역할을 해야 한다.
2) 학생 중심의 수업 - 학생의 능동적 참여 유도
3) 흥미와 수준에 적합한 다양한 교수·학습 전략을 활용
4)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신장하는 방향으로 평가방법 개선
5) 재량활동, 특별활동, 방과후 교육활동을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증진하는 방향으로 개선
7. 자기주도적 학습의 구체적 전략
Ⅲ. 결 론
참고자료
- 본문내용
-
Ⅰ. 서 론
학습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학생 스스로 하는 것일 것이다. 타율적이고 강제적으로 하면 학습능률도 떨어지고 좋은 성적이 나오지 않는다. 학생스스로 맘에 우러나와 학습이 임할 때 훨씬 성적도 좋게 나노는 것은 자명하다. 따라서 요즘 자기주도 학습이 학부모와 학생 교사들에게 새롭게 주목받고 있는 실정이다. 자기주도적 학습은 학습과정에 학생들을 적극적으로 참여시켜 고차원적 수준의 행동적 복합성과 관련된 결과를 얻도록 하는 교수 및 학습방식이다. 자기 주도적 학습력의 신장이 중요한 과제로 부상하게 된 것은 현대 사회의 특징에서 그 원인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현대 사회의 지식의 양은 폭발적으로 증가하게 되었고 이렇게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지식을 과거의 학습 방법과 과거에 요구되어진 전형적인 학습자관으로는 도저히 해결할 수 없게 된 것이다. 따라서 현대 사회에서 요구되어지는 학습자는 가능한한 모든 능력을 동원에서 계속해서 학습해야하고 기존의 학습된 지식을 배경으로 새로운 지식을 창출해낼 것을 요구하고 있는 것이다.
21세기를 맞이하여 자기주도학습의 동이 텄으며 이제 그 막이 활짝 열리고 있다. 앞으로는 초중고생 및 대학생들 상당수가 이 자기주도학습법을 주요 공부방법으로 삼을 것이다. 요즘 인기있는 학습센터들도 자기주도학습법을 채택하고 있다. 독서실에서부터 학원 그리고 공부방내지 방과후 교실까지 모두 자기주도학습법이 채택되고 있으며, 더 나아가 사회복지관, 문화센터, 도서관, 청소년수련관 등에서도 자기주도학습법 강좌가 개설되고 있다.
자기 주도적 학습력의 기초 기능은 탐구, 추리, 기억, 창의성, 대인관계, 메타인지, 지각통제 등으로 이러한 능력의 신장은 학교가 역점을 두고 개발시켜야할 능력이다. 자기 주도적 학습은 성인교육 즉, 평생교육 차원에서 도입된 것임에서도 알 수 있듯이 평생교육 시대를 맞이하게 되는 시대에서 자기 주도적 학습이 지니는 의의가 얼마나 큰 것인지 알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보면 신교육체에서 누구나, 언제, 어디서나 원하는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길이 열려진 ‘열린 교육 사회, 평생 학습 사회’의 건설을 목표로 삼은 것은 적절한 방향의 전환이라고 볼 수 있다.
- 참고문헌
-
김현숙, 2008, 자기주도적 학습을 위한 전략
배영주, 2005, 자기주도학습과 구성주의, 도서출판 원미사.
박효정(한국교육개발원 학교컨설팅연구실장), 2010. 자기주도 학습전형의 특징과 대비전략
정찬호(마음누리클리닉 원장) 2010, 자기주도학습 능력 왜 중요한가?
현정숙, 1999, 초등학교 아동의 자기주도학습력 향상을 위한 수업모형 개발, 동아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한순미, 2008, 평생학습 사회에서 자기주도적 학습전략, 양서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 유아기의 발달특성에 대해 설명하고 조기교육의 장단점에 대해 기술하세요0K
- 개별화교육 IEP의적용과 실제 개별화교육 IEP의 배경 의미
- 인간행동과사회환경_다중체계(미시체계, 중간체계, 거시체계) 개념을 자신이 속해 있는 체계들을 분석하여 자신과 환경의 상호작용이 현재 자신에게 어떠한 영향을 주고 있는지 분석하시오
- 김광규(金光圭) 작가론
- 시인 김광규에 대하여
- 김광규 낮은 목소리로 들려주는 진정성의 깊은 파동
- 천황제 - 기원, 의미, 역사와 문화, 근대의 군국주의, 현대에서의 천황의 의미
- [중국산문문학]노사(老舍)의 일생과 작품세계 조사
- 천황과 일본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