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일반계 고등학교 선택중심 교육과정 운영 실태 및 문제점과 해결 방안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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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A. 연구의 필요성
B. 연구 문제
C. 연구 방법
1. 문헌 연구
2. 통계조사
3. 인터뷰 조사

Ⅱ. 이론적 배경
A. 핵심개념 설명
1. 제7차 교육과정
2. 선택중심 교육과정에서 ‘선택’의 의미
B. 선행연구 검토
C. 연구문제의 이론적 구조

Ⅲ. 연구결과
A. 서울시 일반계 고등학교 선택중심 교육과정 운영 실태
1. 과정 개설
2. 선택주체별 선택과목 이수단위와 개설과목 수 비교
(1) 선택주체별 이수단위 비교
(2) 선택주체별 개설과목수 비교
3. 학생 선택 방법
C. 선택중심 교육과정에 관한 현직 교사 인터뷰
1. 선택중심 교육과정의 운영상 문제점
2. 선택중심 교육과정의 운영상 문제점 해결방안
3. 사범대 교육과정 개혁안에 대한 의견

Ⅳ. 해석 및 논의
A. 연구 결과 해석
1. 서울시 일반계 고등학교 선택중심 교육과정 운영 실태 분석
2. 선택중심 교육과정 정착을 위한 과제

Ⅴ. 부록
<선택중심 교육과정 운영 실태 측정 문항>
<현직 교사 인터뷰 질문지>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A. 연구의 필요성

제7차 교육과정이 1997년 12월 말에 고시되고, 2000년 3월부터 1·2학년을 대상으로 시행된 지도 벌써 6년이 지났다. 시행 5년차인 지난 2004년부터는 11·12학년에 선택중심 교육과정이 도입되어, 학생들이 자신의 능력과 관심에 맞는 교과목을 다양하게 선택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는 학생들에게 과정 및 계열과 교과목 선택의 기회를 부여함으로써, 종래의 획일적인 교육에서 탈피하고 학습의 다양성을 추구하고자 한 것이다.
선택중심 교육과정은 입시 위주 교육과정을 타개하고 교육의 본래 의미를 회복할 수 있는 바람직한 제도이다. 입시 위주 교육과정으로 많은 학생들이 원하는 대학에 진학하지 못해 방황하고 있으며, 대학 진학을 단념하더라도 직업 세계에 적응할 준비가 되어 있지 못하기 때문이다. 또한 학생의 능력과 흥미에 적합하지 않은 획일적인 교육과정이 공교육의 위기를 불러온 주요 요인이었다는 점에서, 선택중심 교육과정의 도입은 공교육에 활력을 줄 수 있는 참신한 시도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오늘날 개별 학교가 선택중심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데에 있어, 방법과 자료의 부족, 정책적 지원의 미비 등으로 좀처럼 소기의 성과를 거두기 어렵다는 지적이 있다(강현석 외, 2004). 이러한 문제 때문에 학생들의 과목 선택권을 최대한 보장한다는 선택중심 교육과정의 취지가 제대로 실현되지 못한다면, 이는 제7차 교육과정의 목적과 이념을 훼손하는 일이 될 것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2006년 선택중심 교육과정의 운영 실태를 조사하고, 선택중심 교육과정의 문제점과 해결 방안에 관한 현직 교사의 의견을 듣기로 한다. 이러한 연구를 통해서, 선택중심 교육과정이 의도로 하는 학생 과목 선택권의 실현을 위해 어떠한 교육적 제반 요건들이 개선·보충되어야 하는지를 탐색하고자 한다.

B. 연구 문제

1. 선택중심 교육과정의 실제적인 운영에 있어 학생들의 과목 선택권이 얼마나 보장되고 있는가?

2. 학교현장에서 발생하는 선택중심 교육과정의 운영상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어떠한 제도적 대안이 필요한가?

C. 연구 방법

1. 문헌 연구

제7차 교육과정의 특징, 제7차 교육과정 편제 운영, 선택중심 교육과정의 특징과 운영에 관련된 문헌 및 자료를 수집하였다.

2. 통계조사

서울시 교육청 홈페이지에 공개되어 있는 서울시 고등학교 교육과정 편제 중, 일반계 고등학교를 선정하여 선택교육과정 운영 실태를 통계 분석하였다. 홈페이지에 공개되어 있는 일반계 고등학교 교육과정 편제는 88개인데, 이 중 문서가 누락되고 전체 양식에 맞지 않는 16개의 사례를 제외하였다.
총 72개 일반계 고등학교의 선택교육과정 운영 실태를 과정별 학교수, 선택주체별 이수단위와 개설과목수, 과정별 학생선택 방법의 3가지 차원으로 나누어 기술통계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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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현석 외(2005). 선택중심 교육과정의 이론과 실제. 서울 : 학지사
공주고등학교(1998). 제7차 교육과정에 따른 학생 선택 중심제 교육과정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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