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해결학습][문제해결력][문제해결]문제해결학습의 개념, 문제해결학습의 성격, 문제해결학습의 특징과 문제해결학습의 과정, 문제해결학습의 모형, 문제해결학습의 유의사항 및 향후 문제해결학습의 과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4.15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문제해결학습의 개념

Ⅲ. 문제해결학습의 성격

Ⅳ. 문제해결학습의 특징

Ⅴ. 문제해결학습의 과정
1. 문제의 결정
2. 문제 해결의 계획
3. 자료의 수집
4. 활동의 전개
5. 결과의 검토

Ⅵ. 문제해결학습의 모형
1. 첫째 단계
2. 둘째 단계
3. 셋째 단계
4. 넷째 단계

Ⅶ. 문제해결학습의 유의사항

Ⅷ. 향후 문제해결학습의 과제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Dewey에 있어서 교육의 의의는 합리적인 ‘마음’의 개발 즉, 경험의 계속적인 재구성을 위해 아동으로 하여금 반성적 사고의 습관을 통달하도록 하는데 있다. 이 점에서 반성적 사고는 ‘교육목적’으로서의 사고습관이면서 동시에 ‘교육방법’의 구실도 한다고 볼 수 있다. 다시 말하면, Dewey의 교육방법은 교수방법(교사에게 요구되는 역할)과 학습방법(학습자에게 요구되는 역할)을 모두 포함하고 있으며, 그 핵심은 학습자가 반성적으로 사고하게 하는 데 있다. 그가 학습자에게 요구하는 것 즉, 학습방법은 학습자가 반성적 사고방법을 알아서 실천하는 것이며, 그러한 사고방법의 실천을 위한 태도도 형성해야 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교수방법은 학습자가 반성적으로 사고할 수 있도록 환경을 만들어주는 간접적인 일이다.
Dewey의 이러한 교육방법에 관한 논의에 기초하여 문제해결학습의 방법 면에서의 교수-학습 원리는 다음과 같다.
첫째, 전통적인 방법과는 달리 교수-학습 과정이 열려 있어야 한다는 원리이다.
Dewey에 따르면, 문제해결을 위한 탐구의 선행요건은 불확정적으로 열려있는 상황의 제시이며, 탐구의 성과로서의 지식은 수정의 가능성을 갖고 있어야 한다. 즉 모든 지식은 가설적인 성격을 갖는 것이며, 이러한 지식은 계속되는 탐구에 의하여 고도의 확실성을 띠어 간다는 것이다. 이러한 그의 논리에 따를 때, 교수-학습의 과정은 절대적이고 확정적인 지식의 주입-암기 과정이 될 수 없으며, 탐구적인 사고가 보장된 열린 과정이어야 한다.
둘째, 문제해결학습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수업 분위기도 반성적, 허용적, 개방적 분위기가 되어야 한다. 즉 학습자가 자유롭게 반성적 사고를 할 수 있는 반성적 분위기는 모든 학습내용과 과정 등에 있어서의 결정권은 학습자에게 주어져 있다는 인식을 심어줄 수 있는 분위기에서 가능하다는 것이다.
참고문헌
김정식(1997), 수준별 교수-학습방법 적용을 통한 문제해결력 신장, 한국어문교육
김원호(2002), 인터넷 자료 활용 과제 해결학습 프로그램 구안·적용을 통한 문제해결 능력 신장 연구, 연구대회 보고서
대전새일초등학교(1999), 에듀넷 정보활용교육을 통한 문제해결능력 신장, 연구보고서
오계옥(2003), 활동 중심 교수·학습 자료 개발·적용을 통한 문제 해결력 신장 방안
임정훈(1999), 웹기반 문제해결 학습 환경에서 소집단 협동학습전략이 온라인 토론의 참여도와 문제해결에 미치는 효과,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조일주(2003), 실천적 문제해결을 위한 교수·학습방법 적용 방안, 제1회 ICT활용교육연구대회 보고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