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과교과][실과수업][실과교육]실과교과(실과수업, 실과교육) 성격,목표,교육중점,운영, 실과교과(실과수업, 실과교육) 고려사항,지도방법,과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7.07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실과교과(실과수업, 실과교육)의 성격
Ⅲ. 실과교과(실과수업, 실과교육)의 목표
Ⅳ. 실과교과(실과수업, 실과교육)의 교육중점
1. 흙 사랑 교육 추진
2. 실생활 기술 연마
3. 컴퓨터 활용 능력 신장
Ⅴ. 실과교과(실과수업, 실과교육)의 운영
Ⅵ. 실과교과(실과수업, 실과교육)의 고려사항
Ⅶ. 실과교과(실과수업, 실과교육)의 지도방법
Ⅷ. 향후 실과교과(실과수업, 실과교육)의 과제
1. 일의 개념 변화
2. 생태계의 유지와 생명의 존엄성 강화
3. 정보화 사회에서의 컴퓨터 활용 증대
4. 실천적 환경 교육의 강화
5. 기초적, 기본적 생활 기술의 정착
6. 가정의 기능 강화에 대한 요구 증대
7. 개인과 공동체의 조화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실과는 학생들의 일상생활을 학습의 주된 대상으로 하여, 실천적이고 탐구적인 문제해결을 통하여 현실의 생활과 미래의 변화에 대처할 수 있는 창의적 생활 태도와 기능을 길러 국민적 기초 교양을 높이고자 하는 교과이다. 건전한 생활 의식과 적응 능력을 형성하는 생활교과, 기초적인 생활 기능을 습득하고 적용하여 미래 사회에서의 사회적 역할을 담당할 기초를 다지는 기능교과, 일상생활 과제 해결을 위해 습득한 여러 분야의 지식을 종합하여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종합교과의 특성을 가진다. 학생들이 태어나서 성장하는 생활터전인 가정을 중심으로 하여, 이웃과 지역사회를 배경으로 한 생활 문제를 다루는 교과이다.
가정생활은 아동발달상 미성숙한 아동의 인격 형성에 막대한 영향을 주게 된다. 인간의 성장과 발달에 강력한 영향력을 행사하는 가정의 주거 기능으로부터 관심을 갖는 것은 당연하며 주생활 교육은 주생활에 관한 제반 영역에 대해 아동이 좀 더 관심을 갖게 하고 보다 질 높은 생활을 영위하기 위한 세계관, 가치관의 확립과 기초 기능의 습득이 필요하다. 예전에 비하여 인간 생활행위가 주거 내에서 모두 이루어지기보다는 인간 활동 범위가 넓어지고 사회기관을 이용하는 비율이 높아지고 있는데, 이를 잘 이용하여 주생활의 능률을 높일 수 있는 관점에서 “아동들이 자신의 조건에 적당한 주거를 찾아내고 주어진 주 공간을 생활에 맞도록 개선할 수 있는 능력과 건전한 주거관을 형성할 수 있도록 주거환경을 조성할 수 있는 능력”의 기초를 마련해야 한다.
- 참고문헌
-
류청산, 실과교육의 수월성 제고를 위한 MBI와 WBI의 개발과 활용 방안, 실과 교육연구학회, 2000
방기혁, 제 7차 교육과정의 통합교과를 통한 실과교육의 통합적 접근, 제 7차교육과정에 따른 초등 실과교육의 활성화 방안, 한국실과교육학회, 1998
배상완, 클럽활동을 통한 실과교육의 내용과 방법 탐색, 제 7차 교육과정에 따른 초등 실과교육의 활성화 방안, 한국실과교육학회, 1998
윤기숙, 제7차 교육과정 - 실과연수자료, http://www.moe.go.kr/
정성봉, 실과·기술 가정 교육과정론, (주)교학사, 1999
최유현, 실과교육학연구, 형설출판사, 2001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과] 초등학교 실과교육과정
- [교육행정] 학습 지도안의 작성 요령
- [초등학교 5학년][초등학교교육]초등학교 5학년의 교육과정 운영계획, 초등학교 5학년의 수준별교육과정, 초등학교 5학년의 특별활동, 초등학교 5학년의 자기주도적학습, 초등학교 5학년의 현장체험학습, 초등학교 5학년의 교육과정 평가 분석
- [초등실과 교육내용 분석 및 모의 수업계획] 5학년 7단원.우리생활과 전기 전자, 6학년 5단원.우리 생활과 목제품
- 초등학교 체육과(체육교육) 교수학습자료, 초등학교 체육과(체육교육) 교수학습방법, 초등학교 체육과(체육교육) 교수학습모형과 평가 분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