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과교과][실과교육][실과학습]실과교과(실과교육,실과학습)목적,특성,본질,내용체계, 실과교과(실과교육,실과학습)고려사항,교수학습방법,과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11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실과교과(실과교육, 실과학습)의 목적

Ⅲ. 실과교과(실과교육, 실과학습)의 특성
1. 교과의 성격적 측면
2. 경제․사회적 측면
3. 교수․학습 활동 측면

Ⅳ. 실과교과(실과교육, 실과학습)의 본질
1. 교육 목표의 측면에서 본 실과
2. 학습 대상의 측면에서 본 실과
3. 학습 방법의 측면에서 본 실과

Ⅴ. 실과교과(실과교육, 실과학습)의 내용체계
1. 실생활에 適用함으로써 생활의 질을 높일 수 있는 내용
2. 활동을 통하여 실천을 경험할 수 있는 내용
3. 학생의 흥미와 관심을 높일 수 있는 내용
4. 자기 개발적 요소를 갖춘 내용

Ⅵ. 실과교과(실과교육, 실과학습)의 식생활학습내용

Ⅶ. 실과교과(실과교육, 실과학습)의 고려사항

Ⅷ. 실과교과(실과교육, 실과학습)의 교수학습방법
1. 실험․실습을 위한 자료 확보
2. 다양한 실과 실습실 확보
3. 다양한 수업 모형 적용
1) Home project 수업 모형
2) ICT활용 교육

Ⅸ. 향후 실과교과(실과교육, 실과학습)의 과제
1. 일의 개념 변화
2. 생태계의 유지와 생명의 존엄성 강화
3. 정보화 사회에서의 컴퓨터 활용 증대
4. 실천적 환경 교육의 강화
5. 기초적, 기본적 생활 기술의 정착
6. 가정의 기능 강화에 대한 요구 증대
7. 개인과 공동체의 조화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실과교육과정을 국가수준의 교육과정, 수업 및 평가와 관련하여 시대별로 그 특징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제1기 : 해방부터 1950년대는 미 군정기의 교수 요목기와 제1차 교육과정이 공포되는 시기로서 이 시기는 미국식 민주주의에 대한 관심과 전쟁의 영향으로 반공도덕 교육이 강화되었고, 특히 전후 국가 재건을 위하여 실과 관련 실업교육이 강화되었다. 그러나 이 시대의 교육과정은 학교교육을 주도할 만한 영향력을 가질 수는 없었지만 교육과정의 기본 체제를 마련하였다는데 만족하여야 하였다.
이 시기에 수업은 초등학교의 급속한 팽창으로 일제 시대의 주입식교육, 입시위주의 교육이 성행하였고, 평가 면에 있어서도 일제 시대의 학력중심, 암기중심의 평가에 크게 벗어나지 못하였다.
제2기 : 1960-70년대에 이르는 기간에는 제2차, 3차 교육과정이 발표되었는데 제2차 교육과정 개정시기는 군사정변에 의해서 단기간에 마련되었는데 이 교육과정은 ‘인간 개조’를 위한 이념 교육 강화라는 목적을 분명히 하였고, 교육과정의 결정과정도 정권의 영향력과 국민교육헌장의 이념에 기초하여 기본 방침을 설정하였다. 특히 제2차 교육과정은 경험중심의 교육과정 이론, 제3차 교육과정은 학문중심의 교육과정에 의한 이론에 의해서 실업교육과 수학, 과학 등의 실용 학문에 대한 강화가 이루어졌다.
이 시기에 수업은 1968년 중학교 무시험제도가 실시됨에 따라 초등학생들의 입시부담이 약화되었으나 2부제 수업과 과밀학급에서 벗어나지 못하여 입시위주의 교육이 강화되면서 객관식 평가 방식이 선호되었다.
제3기 : 1980년대로서 국가주도의 교육과정 운영에 대한 문제점이 드러나면서 부분적인 수정이 이루어지는 시기이다. 이 기간에는 제4차 교육과정, 제5차 교육과정이 공포되었는데 제4차 교육과
참고문헌
김영희 외, 실과교육탐구, 형설출판사, 1999
경상남도교육청, 학교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실제
교육부, 실과(기술·가정) 교육 과정, 교육부고시 제 1997-15호 별책 10호, 1997
교육개혁위원회, 신 교육체제 수립을 위한 교육개혁 방안(Ⅲ) : 참고 설명 자료, 1996
변영계 외,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학지사, 1996
윤인경 외 9인, 제7차실과 교육 과정 각론 개정 연구, 한국 교원 대학교 실과 교육 과정 개정 연구 위원회, 199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학교6학년 실과교과(실과교육) 지도내용, 초등학교6학년 실과교과(실과교육) 지도과정과 지도방법, 초등학교6학년 실과교과(실과교육) 평가
  • 실과교과(실과교육)의 지도과정과 지도방법1. 지도 중점2. 지도 과정3. 지도 방법Ⅶ. 초등학교 6학년 실과교과(실과교육)의 평가Ⅷ. 결론참고문헌Ⅰ. 서론학교에서 실과 교육과정을 운영할 때에는 먼저 교육 과정에 제시한 교과의 성격과 특성, 교과 목표와 내용을 검토하고, 교과서와 교사용 지도서 등의 교수-학습 자료를 바탕으로 연간 지도 계획, 학기간 지도 계획, 단원 또는 소단원 지도 계획, 차시 지도 계획 등을 세워야 한다. 연간 또는 학기

  • 초등 6학년 실과 평가와 활용
  • 방법을 통해 목표에 대한 성취 기준 달성 여부 평가CONTENTS123평가 계획평가 내용평가 결과 활용1평가 계획평가 계획1실과의 본질적인 목적과 취지에 맞는 평가 실시HOW?인지적, 정의적, 운동 기능적 영역 반영 평가타당도 높은 평가 → 평가하고자 하는 내용을 평가신뢰도 높은 평가 → 학습의 정확성과 연관성 유지 학습 내용에 따른 평가 방법과 과제에 대한 성취 수준 사전에 명확 제시학생들의 여러 교과의 학습 및 평가에 따른 부담 고려

  • 초등 6학년 실과 평가와 활용
  • 과제에서 모둠원 간 역할 분담에 대한 평가 중시3. 평가 결과 활용- 교수 학습에 환류(feed-back)시켜 교수 ․ 학습을 개선시키는 것이 중요- 평가 결과를 분석→ 실과 수업 목표 설정, 학습 내용의 선정 및 조직, 학습 지도 방법 개 선 등 교수 학습 방법의 개선 자료로 활용될 수 있도록 관리- 교사가 학생의 진로 지도를 할 때- 학습 결손과 같은 학습자의 자기 진단을 할 때- 다양한 교육 활동에서 참고 자료로 활용하도록 강예은, 곽세

  • 교육학 초등학교 국어과 교과서 분석 4학년 2학기 첫째마당 생각의 열매를 모아
  • 교육과정 구성 (4학년 2학기 읽기)1. 국어사용목적을 고려하여 다섯 마당으로 구성- 마당도입 소단원 1 소단원2 한걸음 더 쉼터 가. 마당도입- 왼쪽 면에는 마당의 이름과 마당에서 학습할 내용을 생각해 볼 수 있는 글이나 그림 자료를 제시나. 소단원- 학습목표에 도달하기 위한 원리학습과 적용학습이 제시다. 한걸음 더 - 되돌아보기- 마당의 학습목표를 달성하였는지 알아보기 위한 평가과제라. 한걸음 더 - 더 나아가기- 보충학습 또는

  • 재량활동(교육과정) 인성교육,통일교육,성교육,에너지교육 사례, 재량활동(교육과정) 국제이해교육,진로교육,ICT활용교육,프로젝트학습교육 사례
  • 교육과정)의 인성교육 사례1. 전시학습 확인 및 학습동기 유발2. 공부할문제 파악3. 학습안내4. 전체학습 및 개별학습5. 전체 학습6. 모둠 및 전체학습7. 전체학습8. 내면화하기9. 학습정리 및 실천방법 확인하기10. 차시예고Ⅲ. 재량활동(교육과정)의 통일교육 사례1.교수학습방법1) 상황제시2) 역할인지3) 해결방안 모색4) 정보수집5) 정보분석 및 정리6) 학습결과물 작성7) 발표8) 평가 및 내면화9) 수업 전 고려사항10) 평가 관점11) 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