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과교과][실과교육][실과학습]실과교과(실과교육,실과학습)목적,특성,본질,내용체계, 실과교과(실과교육,실과학습)고려사항,교수학습방법,과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11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실과교과(실과교육, 실과학습)의 목적
Ⅲ. 실과교과(실과교육, 실과학습)의 특성
1. 교과의 성격적 측면
2. 경제․사회적 측면
3. 교수․학습 활동 측면
Ⅳ. 실과교과(실과교육, 실과학습)의 본질
1. 교육 목표의 측면에서 본 실과
2. 학습 대상의 측면에서 본 실과
3. 학습 방법의 측면에서 본 실과
Ⅴ. 실과교과(실과교육, 실과학습)의 내용체계
1. 실생활에 適用함으로써 생활의 질을 높일 수 있는 내용
2. 활동을 통하여 실천을 경험할 수 있는 내용
3. 학생의 흥미와 관심을 높일 수 있는 내용
4. 자기 개발적 요소를 갖춘 내용
Ⅵ. 실과교과(실과교육, 실과학습)의 식생활학습내용
Ⅶ. 실과교과(실과교육, 실과학습)의 고려사항
Ⅷ. 실과교과(실과교육, 실과학습)의 교수학습방법
1. 실험․실습을 위한 자료 확보
2. 다양한 실과 실습실 확보
3. 다양한 수업 모형 적용
1) Home project 수업 모형
2) ICT활용 교육
Ⅸ. 향후 실과교과(실과교육, 실과학습)의 과제
1. 일의 개념 변화
2. 생태계의 유지와 생명의 존엄성 강화
3. 정보화 사회에서의 컴퓨터 활용 증대
4. 실천적 환경 교육의 강화
5. 기초적, 기본적 생활 기술의 정착
6. 가정의 기능 강화에 대한 요구 증대
7. 개인과 공동체의 조화
Ⅹ.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실과교육과정을 국가수준의 교육과정, 수업 및 평가와 관련하여 시대별로 그 특징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제1기 : 해방부터 1950년대는 미 군정기의 교수 요목기와 제1차 교육과정이 공포되는 시기로서 이 시기는 미국식 민주주의에 대한 관심과 전쟁의 영향으로 반공도덕 교육이 강화되었고, 특히 전후 국가 재건을 위하여 실과 관련 실업교육이 강화되었다. 그러나 이 시대의 교육과정은 학교교육을 주도할 만한 영향력을 가질 수는 없었지만 교육과정의 기본 체제를 마련하였다는데 만족하여야 하였다.
이 시기에 수업은 초등학교의 급속한 팽창으로 일제 시대의 주입식교육, 입시위주의 교육이 성행하였고, 평가 면에 있어서도 일제 시대의 학력중심, 암기중심의 평가에 크게 벗어나지 못하였다.
제2기 : 1960-70년대에 이르는 기간에는 제2차, 3차 교육과정이 발표되었는데 제2차 교육과정 개정시기는 군사정변에 의해서 단기간에 마련되었는데 이 교육과정은 ‘인간 개조’를 위한 이념 교육 강화라는 목적을 분명히 하였고, 교육과정의 결정과정도 정권의 영향력과 국민교육헌장의 이념에 기초하여 기본 방침을 설정하였다. 특히 제2차 교육과정은 경험중심의 교육과정 이론, 제3차 교육과정은 학문중심의 교육과정에 의한 이론에 의해서 실업교육과 수학, 과학 등의 실용 학문에 대한 강화가 이루어졌다.
이 시기에 수업은 1968년 중학교 무시험제도가 실시됨에 따라 초등학생들의 입시부담이 약화되었으나 2부제 수업과 과밀학급에서 벗어나지 못하여 입시위주의 교육이 강화되면서 객관식 평가 방식이 선호되었다.
제3기 : 1980년대로서 국가주도의 교육과정 운영에 대한 문제점이 드러나면서 부분적인 수정이 이루어지는 시기이다. 이 기간에는 제4차 교육과정, 제5차 교육과정이 공포되었는데 제4차 교육과
- 참고문헌
-
김영희 외, 실과교육탐구, 형설출판사, 1999
경상남도교육청, 학교교육과정 편성·운영의 실제
교육부, 실과(기술·가정) 교육 과정, 교육부고시 제 1997-15호 별책 10호, 1997
교육개혁위원회, 신 교육체제 수립을 위한 교육개혁 방안(Ⅲ) : 참고 설명 자료, 1996
변영계 외,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학지사, 1996
윤인경 외 9인, 제7차실과 교육 과정 각론 개정 연구, 한국 교원 대학교 실과 교육 과정 개정 연구 위원회, 1997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중국산문문학]노사(老舍)의 일생과 작품세계 조사
- 천황과 일본인
- 팝아트와 네오 팝의 공통점과 차이에 대해서 설명해 주세요
- [문학] 최인훈의 『크리스마스 캐럴』작품분석
- 사회복지학개론_사회복지의 접근관점(제도적 관점 잔여적 관점)과 사회복지전달체계의 문제점 우리나라의 공공부조제도인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에 대하여 개선방안을 제시
- [인간중심교육과정]인간중심교육과정의 정의, 인간중심교육과정의 특징과 인간중심교육과정의 필요성, 인간중심교육과정의 장단점 및 인간중심교육과정의 사례, 인간중심교육과정의 모형 그리고 인간중심교육과정의 쟁점 분석
- 새노래지도 부분수업 활동 계획안
- [과제 성적 100점 인증] 한국어교육실습 1차 참관보고서
- 인문과학 70년대 이후 민족문학론과 민중문학론의 전개 양상
- 일본문화의 이해 게임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