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량활동교육과정]재량활동의 의의,기본방향,분위기조성,실태, 재량활동의 운영,주안점,사례,지도방법,발전과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5.04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초등학교(초등교육) 범교과학습 안전교육, 초등학교(초등교육) 범교과학습 환경교육, 초등학교(초등교육) 범교과학습 경제교육과 토론교육
- 재량활동(교육과정) 인성교육,통일교육,성교육,에너지교육 사례, 재량활동(교육과정) 국제이해교육,진로교육,ICT활용교육,프로젝트학습교육 사례
- [재량활동 교육과정]재량활동 교육과정 교육적의미,필요성,목표,기본원칙, 재량활동 교육과정 실태,편성,운영방법,수준별교재개발방법,성과,시사점
- [특수교육] 정신지체아 미술교과교육에 대한 고찰
- [열린교육][열린교실][열린수업][열린학습]열린교육의 이론적 기반, 열린교육의 특성, 열린교육의 원칙, 열린교육의 편성, 열린교육의 지도내용, 열린교육의 주의점, 열린교육의 주안점, 열린교육의 평가 분석
- 목차
-
Ⅰ. 개요
Ⅱ. 재량활동의 의의
Ⅲ. 재량활동의 기본방향
Ⅳ. 재량활동의 분위기 조성
1. 모둠활동으로 생각을 넓혀요
2. 도우미 어머니와 함께 공부해요
Ⅴ. 재량활동의 실태
Ⅵ. 재량활동의 운영
1.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의 신장
2. 직접 체험 활동의 확대
3. 융통성 있고 탄력적인 운영
Ⅶ. 재량활동의 주안점
Ⅷ. 재량활동의 사례
1. 동기유발(이야기 나누기)
2. 학습문제 확인, 독서 신문의 다양한 형식 안내
3. 독서 신문 만들기(모둠별 협력학습)
4. 독서 신문 발표회(학습결과 정리)
5. 독서 신문 평가회
Ⅸ. 재량활동의 지도방법
1. 자기주도 학습 활동 방법
1) 주제 탐구 활동
2) 현장 체험 및 답사 활동
3) 그 외의 교사의 판단 및 학생의 요구에 따른 활동
2. 재량활동 내용 구안에서 고려할 사항
1) 학습 과제의 실질성을 고려한다. 재량활동은 학습자의 학습 능력 및 관심과 부합되는 것이어야 한다
2) 학습 과제의 실질성을 제고하기 위해 교사는 그에 걸맞는 역할을 한다
3) 초등학생의 발달 단계를 고려하여 체험 학습을 강조한다
4) 학습자의 참여도를 높이기 위해 다양한 수업 기법을 활용한다
3. 학습자의 자기주도성 정도에 따른 수업 전략
1) 단계 1: 의존적인 학습자(낮은 정도의 자기 주도성을 가진 학습자)
2) 단계 2: 흥미를 보이는 학습자(약간의 자기 주도성을 가진 학습자)
3) 단계 3: 참여적인 학습자(어느 정도의 자기 주도성을 가진 학습자)
4) 단계 4: 자기주도적인 학습자(높은 수준의 자기 주도성을 가진 학습자)
Ⅹ. 향후 재량활동의 발전 과제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우리나라의 초, 중, 고등학교의 국가 수준 교육과정은 제 5차까지 ‘교과’와 ‘특별 활동’의 2개 영역으로 편성되어 있었다. 제 6차 교육과정에서는 초등학교의 경우 ‘교과’, ‘특별 활동’, ‘학교 재량 시간’의 3개 영역으로 확대되었다.
중등학교에 있어서는 제 6차 교육과정에서도 여전히 ‘교과’와 ‘특별 활동’의 2개 영역을 계속 유지하였으나, 제 7차 교육과정에서 처음으로 ‘교과’와 ‘특별 활동’, 그리고 ‘재량 활동’의 3개 영역으로 변화를 가져왔다.
그리고 초등학교에서도 제 6차와는 다르게 ‘학교 재량 시간’ 영역을 제 7차에서 ‘재량 활동’ 영역으로 그 명칭을 변경함으로써 초중등학교가 제 7차 교육과정에서는 공통적으로 재량 활동 영역을 모두 설정하게 되어 학교급별 영역의 통일을 가져오게 되었다.
교과와 특별 활동은 교육과정 편성 영역으로 오랫동안 정착되어 왔기 때문에 그 위치와 의미에 대하여 누구나 공유된 개념이 형성되어 있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재량 활동은 이제 금방 신설된 새로운 영역이므로 이 영역의 본질에 맞는 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을 위하여 재량 활동 영역이 우리 교육과정에 있어서 어떠한 성격을 지니고 있으며, 어떠한 의미를 가지고 있는지에 대하여 명확히 밝혀야 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제 7차 교육과정은 ‘자율과 창의에 바탕을 둔 학생 중심 교육과정’이기 때문에 이러한 교육과정의 기본 정신을 지역이나 학교의 실정에 알맞게 구현하기에 가장 적절한 것이 ‘재량 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재량 활동’은 교육과정 운영의 분권화, 자율화, 지역화 및 내용의 적정화를 촉진시키기 위한 교육과정의 한 영역이다.
- 참고문헌
-
○ 경상남도교육청(2000), 특별활동·재량활동 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제7차 교육과정 자료, 경남 : 문성인쇄사
○ 부산광역시교육청(2001), 초등학교 재량활동 자료집 34학년용, 부산시인쇄공업협동조합
○ 성산초등학교(1996), 학교 재량시간 교육과정 편성·운영 연구보고서
○ 영동고등학교(1998), 제7차 교육과정의 시행에 대비한 재량 활동 교육 과정의 편성과 운영
○ 인천 석남서 초등학교(1998), 범교과 학습 재량 활동 교육 과정 지정 연구학교 연구 보고서
○ 전라남도교육청(1999), 초등학교 재량 활동 편성·운영 자료, 광주 : 도민문화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사관리] 한국기업의 합리적 연봉제 도입 방안 - `03년 두산의 사례를 중심으로
- 특별활동 자치활동영역 목적,방침, 특별활동 자치활동영역 문제점, 특별활동 자치활동영역 사례, 특별활동 자치활동영역 성과,활성화과제,제언
-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교육과정변천,교육목적,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지도과정,지도방법,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수행평가,발전방안 분석
- 독서교육,해양교육 재량활동 사례, 미술교육,통일교육 재량활동 사례, NIE교육(신문활용교육) 재량활동 사례, 표현력신장교육 재량활동 사례, 제언
- [사회복지] 우리조가 생각한 학교폭력의 실태와 개입 및 대처방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희곡론] 작가 송영 `호신술` 작품분석
- [만점 받은 자료] 배론 외국어로서의 한국어학개론 `내가 몰랐던 언어 소개하기`라는 주제로 해당 언어의 음운 체계, 어순과 문장 구조, 품사별 주요 어휘 10여 개 정도를 소개해 보십시오.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 유아기의 발달특성에 대해 설명하고 조기교육의 장단점에 대해 기술하세요0K
- 개별화교육 IEP의적용과 실제 개별화교육 IEP의 배경 의미
- 인간행동과사회환경_다중체계(미시체계, 중간체계, 거시체계) 개념을 자신이 속해 있는 체계들을 분석하여 자신과 환경의 상호작용이 현재 자신에게 어떠한 영향을 주고 있는지 분석하시오
- 김광규(金光圭) 작가론
- 시인 김광규에 대하여
- 김광규 낮은 목소리로 들려주는 진정성의 깊은 파동
- 천황제 - 기원, 의미, 역사와 문화, 근대의 군국주의, 현대에서의 천황의 의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