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량활동교육과정]재량활동의 의의,기본방향,분위기조성,실태, 재량활동의 운영,주안점,사례,지도방법,발전과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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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재량활동의 의의

Ⅲ. 재량활동의 기본방향

Ⅳ. 재량활동의 분위기 조성
1. 모둠활동으로 생각을 넓혀요
2. 도우미 어머니와 함께 공부해요

Ⅴ. 재량활동의 실태

Ⅵ. 재량활동의 운영
1.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의 신장
2. 직접 체험 활동의 확대
3. 융통성 있고 탄력적인 운영

Ⅶ. 재량활동의 주안점

Ⅷ. 재량활동의 사례
1. 동기유발(이야기 나누기)
2. 학습문제 확인, 독서 신문의 다양한 형식 안내
3. 독서 신문 만들기(모둠별 협력학습)
4. 독서 신문 발표회(학습결과 정리)
5. 독서 신문 평가회

Ⅸ. 재량활동의 지도방법
1. 자기주도 학습 활동 방법
1) 주제 탐구 활동
2) 현장 체험 및 답사 활동
3) 그 외의 교사의 판단 및 학생의 요구에 따른 활동
2. 재량활동 내용 구안에서 고려할 사항
1) 학습 과제의 실질성을 고려한다. 재량활동은 학습자의 학습 능력 및 관심과 부합되는 것이어야 한다
2) 학습 과제의 실질성을 제고하기 위해 교사는 그에 걸맞는 역할을 한다
3) 초등학생의 발달 단계를 고려하여 체험 학습을 강조한다
4) 학습자의 참여도를 높이기 위해 다양한 수업 기법을 활용한다
3. 학습자의 자기주도성 정도에 따른 수업 전략
1) 단계 1: 의존적인 학습자(낮은 정도의 자기 주도성을 가진 학습자)
2) 단계 2: 흥미를 보이는 학습자(약간의 자기 주도성을 가진 학습자)
3) 단계 3: 참여적인 학습자(어느 정도의 자기 주도성을 가진 학습자)
4) 단계 4: 자기주도적인 학습자(높은 수준의 자기 주도성을 가진 학습자)

Ⅹ. 향후 재량활동의 발전 과제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우리나라의 초, 중, 고등학교의 국가 수준 교육과정은 제 5차까지 ‘교과’와 ‘특별 활동’의 2개 영역으로 편성되어 있었다. 제 6차 교육과정에서는 초등학교의 경우 ‘교과’, ‘특별 활동’, ‘학교 재량 시간’의 3개 영역으로 확대되었다.
중등학교에 있어서는 제 6차 교육과정에서도 여전히 ‘교과’와 ‘특별 활동’의 2개 영역을 계속 유지하였으나, 제 7차 교육과정에서 처음으로 ‘교과’와 ‘특별 활동’, 그리고 ‘재량 활동’의 3개 영역으로 변화를 가져왔다.
그리고 초등학교에서도 제 6차와는 다르게 ‘학교 재량 시간’ 영역을 제 7차에서 ‘재량 활동’ 영역으로 그 명칭을 변경함으로써 초중등학교가 제 7차 교육과정에서는 공통적으로 재량 활동 영역을 모두 설정하게 되어 학교급별 영역의 통일을 가져오게 되었다.
교과와 특별 활동은 교육과정 편성 영역으로 오랫동안 정착되어 왔기 때문에 그 위치와 의미에 대하여 누구나 공유된 개념이 형성되어 있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재량 활동은 이제 금방 신설된 새로운 영역이므로 이 영역의 본질에 맞는 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을 위하여 재량 활동 영역이 우리 교육과정에 있어서 어떠한 성격을 지니고 있으며, 어떠한 의미를 가지고 있는지에 대하여 명확히 밝혀야 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제 7차 교육과정은 ‘자율과 창의에 바탕을 둔 학생 중심 교육과정’이기 때문에 이러한 교육과정의 기본 정신을 지역이나 학교의 실정에 알맞게 구현하기에 가장 적절한 것이 ‘재량 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재량 활동’은 교육과정 운영의 분권화, 자율화, 지역화 및 내용의 적정화를 촉진시키기 위한 교육과정의 한 영역이다.
참고문헌
○ 경상남도교육청(2000), 특별활동·재량활동 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제7차 교육과정 자료, 경남 : 문성인쇄사
○ 부산광역시교육청(2001), 초등학교 재량활동 자료집 34학년용, 부산시인쇄공업협동조합
○ 성산초등학교(1996), 학교 재량시간 교육과정 편성·운영 연구보고서
○ 영동고등학교(1998), 제7차 교육과정의 시행에 대비한 재량 활동 교육 과정의 편성과 운영
○ 인천 석남서 초등학교(1998), 범교과 학습 재량 활동 교육 과정 지정 연구학교 연구 보고서
○ 전라남도교육청(1999), 초등학교 재량 활동 편성·운영 자료, 광주 : 도민문화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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